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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전략의 필요성

Ⅲ. 기업문화전략의 추진단계
1. 초기단계
2. 급속성장의 단계
3. 위기단계

Ⅳ. 기업문화전략의 내용

Ⅴ. 기업문화전략의 영향
1. 기업상징마크의 새로운 제정
2. 의식교육과 교육훈련
3. 문화예술사업
1) 현대중공업
2) 독점자본의 영상산업 진출
4. 신화와 영웅만들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을 다룬다. 주요한 초점은 민주노조운동에 대한 왜곡된 비판을 통해 현장 노동자의 의식을 교란하는 것이다.
; 다물민족교육의 실체는 극우 반공주의적인 맹전세력이 민족주의 사학을 등에 업고 노사관계 교육에 등장한 것이라 볼 수 있다.
; 다물교육 이후 많은 현장에서 다물단 이라는 조직이 구성되어 자발적인 모임이라는 명분하에 회사측의 지원과 엄호속에 활동한다. 대우조선에서만 하더라도 다물교육 이후 다물단에 가입한 노동자는 약 2,000명에 이른다.(2,000명은 노동조합 조합원의 1/4에 해당한다.)
-- 가나안 농군학교 ; 심성전화훈련
-- 한배타기 훈련
; 노사는 한배를 탄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각인하기 위해 중역부터 현장의 기능직 사원 10여명이 낙동강에서 뗏목을 타고 21Km 가량 항해하는 훈련
-- 벽허물기 -> 의식개조작업 -> 현장개선 -> 공정개선 -> 신생산방식 도입
3. 문화예술사업
1) 현대중공업
; ‘한마음회관’/‘미포복지회관’/‘동부문화교실’
; 사내서클의 지원 -- 약 50개의 사내서클 / 6,000명
2) 독점자본의 영상산업 진출
; 삼성, 대우, 선경 등 대기업의 비디오 시장을 비롯한 영상소프트산업 진출
; 영화산업에의 투자
; 멀티미디어 등 첨단 영상산업에의 진출 - 럭키금성그룹 ‘테크노피아’
4. 신화와 영웅만들기
-- 현대의 중동신화, 서산신화 / 신동아 그룹의 리비아 신화
-- 이명박과 같은 영웅만들기
* 기업문화전략의 본질 ;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이데올로기 공세
-- 기업문화전략의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에게 ‘의미’를 부여하고 ‘통일된’ 정체감을 불러일으킴으로서 기업목표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을 산출함으로서 궁극적으로 기업인간형을 만들어내는데 있다. 즉 노동자의 정신영역을 침투해 들어가 장악함으로서 유연화전략에 의한 과밀노동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노동자간의 경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Ⅵ. 결론
메세나는 문화산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명분 수립과 이미지 메이킹에 매우 효과적이다. 문화 산업은 소수의 선택된 소비자를 위한 영세한 시장이나 기업 PR을 위한 수단만은 아니다. 후기 산업사회에서의 소비자의 욕구와 라이프스타일은 시간가치에 근거한 보다 질적인 삶의 추구와 엔터테인먼트, 레져라는 점에서 문화 사업은 영상-오디오 사업을 중심으로 21세기 산업의 총아로서 부각되었다.
또한 문화 예술간의 침윤현상으로 고급문화냐 대중문화냐의 논쟁도 의미를 잃어 가고 있다. 문화산업의 경우 대중 소비자와의 관계 마케팅이 특히 중요하고 메세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한 대중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현재 대기업들의 메세나 전략은 대중 예술 보다는 고급 예술에 편중되고 대중 소비자의 접근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과거 정권의 문예진흥 정책도 이용자나 예술가의 편리 보다는 행정편의와 외형 위주가 두드러졌다. 과천의 국립 미술관이 소비자의 욕구와 편의를 무시한 관료적 행정의 대표적 표본이라면 지하철에서 내려 다시 셔틀 버스를 타야하는 예술의 전당, 아직까지도 지하철을 통해 직접 접근이 되지 않는 세종문화회관 등 대부분의 문화시설이 대중교통 수단과 상당히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유럽의 공연장이나 미술관은 지하철,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과 가장 근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내부의 시설도 장애자나 노약자들도 쉽게 접근하도록 인간공학적 배려를 하고 있다.
문화시설의 최우선 조건은 거대한 외형이나 화려한 내부 시설이 아니라 편리한 접근, 문화간 연계 기능, 주변 지역과 공유 개념 등이다. 인위적으로 형성된 문화의 거리에는 유흥업소만 가득 차고 경제 논리이상의 가치 추구적, 공유적 문화 개념은 형성이 어렵다. 예컨대 뉴욕의 소호 거리, 파리의 까르띠에 라땡 등은 오랜 세월 걸쳐 자생적으로 형성된 거리이다. 최근에 제정된 서울시 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16층 이상의 고층 건물과 1000 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는 공연장, 전시장 등 문화예술 공간의 설치가 의무화된다고 한다. 건립될 문화 공간이 행정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의 혹덩이로 간주되기 보다는 문화예술에 대한 메세나를 통해 기업 환경에 동참하여 장기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높이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메세나활동이 활발한 일본의 경우 일본기업메세나협의회가 발행한 메세나백서에 의하면 조사된 회사의 53.6%가 문화지원을 고정비로 제도화하고 있으며 기업의 활동비 중 문화지원비는 광고비에 이어 2위(평균 1억 8백만 엔)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기업들은 또 직접적인 자금지원 방식은 경영상황에 따라 변동이 심하다고 판단, 영구적인 문화공간을 마련하는 쪽으로 변경하고 있다. 산토리, 세존그룹, 와콜, 도큐그룹 등이 문화센터, 전용전시관을 만든 것이 그 예이다. 일본기업메세나협의회는 특정공익 증진 법인제도를 통해 기업메세나 비용에 대한 세제감면을 해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또한 문화경제학회를 결성해 기업메세나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토양를 구축하고 있다.
생활의 양보다는 질이 중시되는 새로운 기업 환경에서 문화예술의 중요성과 문화 산업은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다. 문화 제품은 반복 구매율이 높고 관련된 문화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므로 기획에서 제작, 유통, 사후 고객 관리까지 일관된 지식과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데이타 베이스 마케팅, 관계 마케팅, 통합적 마케팅 등 뉴 트렌드의 현실 적용과 더불어 문화와 사회 발전에 참여 장기적으로 기업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메세나 전략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지훈(2010),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연구, 단국대학교
박환종(2009),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백인환(2007),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문화산업 전략, 중부대학교 예술·체육문화연구소
신병현 외 1명(1993), 자본합리화 운동의 신경향기업문화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이한일(1996), 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전략,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최윤경(1995),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공간적 함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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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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