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정의와 특성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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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게임의 정의와 특성과 분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온라인게임의 정의
2. 온라인게임의 특성
3. 온라인게임의 산업적 특성
4. 온라인게임의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에서 게임 분류에 대해 연구를 하였으나 각 기관마다 차이를 보이며 분류기준이 모호한 실정이다.
현재 한국 대형 게임 사이트인 넥슨, 한게임, 넷마블 등을 중심으로 2011년 2월 현재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장르를 살펴보면 RPG, FPS, 보드게임, sports, 캐쥬얼,웹게임 등으로 조사된다. 게임 카테고리를 게임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 나누고 있으며 각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위와 같이 온라인게임의 종류가 다양해 진 것은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들의 게임에 대한욕구다양화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게임의 발전 초기에는 게임이 호스트에 맞물려 진행되었지만 개인 컴퓨터 사양이 높아지면서 자체적으로 그래픽에 필요한 하드웨어적인사양들을 충족시키고 동작할 수 있게 되자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들이 결합되어 더 많은 종류의 온라인게임이 출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심화 될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게임 종류의 범위는 온라인게임의 이용자들의 수요와 요구에 의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점은 일반 기존의 산업과는 다른 특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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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2005),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욱(2008), ‘온라인 게임에서 게이머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김치용,송승근(2009),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관한 규제 분석: 중국 NHN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한국콘텐츠학회.
김태경,장정주,장헌형(2009),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의 재편과 도전,넥슨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이아위(2011),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세종대학교.
최용석 (2009),‘온라인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특성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게임산업진훙원 (2008).『2008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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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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