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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특징,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신성성, 총체적 전승,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성장, 존재론적 사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특징
1. 중세적인 보편성의 요소들
2. 고대적인 절대성의 요소들
3. 근대적 특수성의 요소들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신성성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총체적 전승
1. 명당으로 인하여 천민의 집안에 날개 달린 아기장수가 태어났다
2. 아기장수는 어려서부터 공중을 날아다니는 등 비범함을 보였다
3. 역적이 될 것을 두려워 한 부모가 아기장수를 죽였다
4.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다
5.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어 주다
6. 부모가 아기장수의 날개만 자르고 살려 주다
7. 어머니가 아기장수를 숨겨서 키우다
8. 아기장수가 성장했으나 가정에서 천대를 당하다
9. 사회로 나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다
10. 사화에서 지배집단의 부당한 횡포에 맞섰다
11. 사회에서 신분적인 한계 때문에 좌절당하다
12. 주변 사람들의 무지와 배신으로 실패했다
13. 지배집단에 의해 죽임을 당하다
14. 억울한 죽음을 거부하며 지배집단과 맞서다
15. 죽음의 대가를 받아내고 죽어 주다
16. 해외로 가서 성공하다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성장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존재론적 사유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한계 극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승의 유지가 내렸다. 이로 인하여 허정승 없으면 나라 봉양 못한다는 말이 생겼다.
허초당이 김정승을 찾아가 반말은 한 것은 국가적인 위기를 알지 못 하는 무능한 위정자에 대한 비판을 제기한 것이다. 허초당에게 있어서 무능한 위정자는 더 이상 존경의 대상이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신분적인 열등의식의 대상도 아니었다. 이러한 현상은 허초당이 신분만으로 인간의 가치가 판단되는 기존의 지배질서를 극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초당은 세계의 질서 때문에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김정승은 허초당의 능력을 알았지만 그도 허초당을 둘러싸고 있는 신분의 벽은 허물지 못 했다. 허초당을 제약하는 세계의 벽은 허초당은 물론 김정승 개인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는 질서가 아니었다. 그러나 허초당은 좌절하지 않고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다. 허초당이 등용되지 못 했음에도 불구하고 좌절하지 않은 것은 세계의 질서와는 관계없이 그 스스로는 신분적인 한계를 극복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허초당의 등용 요구는 무능한 위정자에 대한 비판을 제기함과 동시에 신분보다 능력으로 인간의 가치가 판단되어야 한다는 선언적인 의미를 지닌다.
신돌석은 어려서부터 느티나무를 뛰어넘는 등 매우 비범하였다. 산에 갔다가 天書를 얻어 밤마다 밖에 나가 공부하였다. 이 사실을 안 부친이 장차 역적이 되어 집안을 망하게 할 것이라 하며 몰래 천서를 태어버렸다. 일제 때 왜병이 들어오자 신돌석이 의병을 일으켜 싸웠다. 왜병이 신돌석을 잡으려 하였으나 잡을 수 없자 현상금을 걸었다. 신돌석이 외가에 갔을 때 외삼촌이 현상금을 타기 위하여 독한 술을 먹인 다음 도끼로 찍어 죽였다. 외삼촌이 현상금을 타려 하였으나 왜병이 산 신돌석이 아니라 죽은 신돌석을 가져왔다고 하며 주지 않았다.
영해 지방에 전승되는 신돌석 이야기는 매우 다양한 내용을 보이고 있으나 위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신돌석은 천서를 얻을 수 있는 비범한 능력과 소명을 타고 났으나 역적이 될 것을 두려워 한 아버지에 의해 미완의 장수가 되고 만다. 이는 아기장수가 아버지에 의해 죽임을 당하거나 날개가 잘려 장수로서의 성장이 좌절되는 것과 같다.
신돌석 이야기에는 신돌석의 신분이 명확하지 않다. 양반의 가문으로 되어 있는 이야기도 있고 천한 신분으로 설정된 이야기도 있다. 일반적으로 설화성이 강한 이야기에는 천한 신분으로 되어 있고, 역사성이 강한 이야기에는 양반의 신분이거나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신돌석의 활동 연대가 더 이상 신분만으로 인간의 가치가 평가되는 시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신돌석을 민중의 영웅이 아닌 민족적인 영웅으로 전개시키려는 의도도 개입되어 있다.
신돌석의 아버지가 천서를 태운 것은 신돌석이 민중의 영웅으로 성장할 것을 두려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에 전개되어 있는 신돌석의 행위에서 민중적 영웅으로서의 성격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현상이 아버지의 방해로 인한 신돌석의 좌절 때문인지, 아니면 전통사회가 해체된 사회적인 상황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아기장수설화의 이러한 변이는 전승과정에 민족적 영웅인 신돌석 이야기와 결합되면서 아기장수가 지닌 민중적 영웅으로서의 성격이 누락되어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신돌석은 아버지의 방해 때문에 장수로서의 수련을 다하지 못 하고 의병을 일으켜 왜병과 싸웠다. 신돌석이 역사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위를 보였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왜병이 신돌석을 잡기 위하여 현상금을 걸었다는 것은 신돌석이 매우 비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신돌석이 왜병과의 싸움에서 상당한 승리를 거두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돌석은 현상금을 노린 친척에 의해 비참하게 살해되었다. 일부 설화에는 신돌석이 죽을 때 비범한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 신돌석의 이러한 행위는 아버지의 방해를 받지 않고 천서를 다 공부했더라면 죽지 않았을 수도 있었다는 민중의 아쉬움을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설화에는 신돌석의 죽음이 아버지의 방해 때문이었다는 직접적인 단서는 없다. 정황논리에서 아버지의 방해 때문이었던 것으로 볼 수는 있으나, 신돌석이 죽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현상금을 노린 외삼촌의 욕심 때문이었다.
아기장수는 가문의 보호라는 절대적인 윤리 때문에 희생되지만, 신돌석은 현상금을 노린 외삼촌에 의해 희생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아기장수 시대와 신돌석의 시대가 가치관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드러낸다. 신돌석의 외삼촌이 현상금을 받지 못 했다는 것은 조카를 죽인 외삼촌에 대한 민중의 적개심이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아들을 죽인 아버지가 벼락을 맞아 죽었다는 것에 비하면 민중의 적개심은 약화되어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민중의 지배집단에 대한 적개심이 이민족에 대한 적개심보다 더 강했음을 의미한다.
Ⅸ. 결론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흥미와 교육을 위해 사실적으로 꾸며낸 옛이야기이다. 꾸며낸 이야기라는 점에서 설화는 서사민요, 서사무가, 판소리, 소설 등 모든 서사 문학의 갈래와 일치하지만, 그 어떤 문학도 설화만큼의 신비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설화는 우리 민족의 탄생과 더불어, 신화전설민담의 형태로 함께 많은 세월을 거쳐왔다. 비록 허구성을 바탕으로 한 꾸며낸 이야기이지만, 설화는 우리 생활에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설화는, 우리 민족의 습성을 반영하며, 또한 눈물과 웃음, 감동 및 교훈을 전해 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옛 조상들의 가치관과 지혜, 생활모습 등의 자취를 밟아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은해(2009),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그 사회 교육적 의미, 동북아시아문화학회
◇ 김환희(2001), 설화와 전래동화의 장르적 경계선 : 아기장수 이야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수진(2004),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교육방법 연구, 부경대학교
◇ 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 연구, 서강대학교
◇ 이해님(2005), 아기장수 설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 한순미(2009), 처용과 아기장수의 문학적 변용에 담긴 비극성, 한국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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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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