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영화 속에서의 다양한 ‘어머니’ 읽기- - 어머니 ‘모성’의 다양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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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한국 영화 속에서의 다양한 ‘어머니’ 읽기- - 어머니 ‘모성’의 다양한 모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 영화 속 ‘어머니’의 다양한 분류
3. 한국의 ‘모성’에 대한 고찰
4. 마치며

본문내용

을 지나면서 겪은 수많은 수난과 IMF 시대의 강한 아버지의 모습이 해체되면서 현재에 이르러서는 자식들의 수능, 입시 전쟁을 통해서 나타나는 어머니들의 모습을 보면서 다른 여느 나라와는 구분되어지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로써 하나의 ‘한국의 어머니상’을 형성하게 되고, 이로 인해 ‘어머니’를 통해서 보여줄 수 모성애를 여러 가지의 다양한 효과를 통하여 영화 안에서 한국의 공통된 대중적인 문화를 형성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성’이라는 하나의 코드가 한국의 대중적인 서사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위와 같은 한국인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면, 미국 영화,「체인질링」은 외국영화로 이 영화도 어머니의 모성애를 잘 나타내어주고 있는 영화이다. 이 영화의 포스터에는 보면 여주인공(안젤리나 졸리 분)의 얼굴에 눈물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눈물은 본래의 포스터에는 있지 않은, 이 영화가 한국에 수입되면서 한국의 영화제작사에서 자체 제작 해 넣은 포토샵이라고 한다. 이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의 대중적인 어머니의 모습은 다른 여느 외국과는 차이가 존재한다. 어머니의 모습에 눈물을 넣음으로써 한국인들의 대중적인 모성애의 감
정을 자극시키게 되고, 더불어 영화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올가미』,『마요네즈』,『돈크라이 마미』비교, 분석 , 여성학, 2002
-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 , 영화 산업, 2000
- 한국 영화 속의 여성상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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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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