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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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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주 일본진출의 시장규모

Ⅲ. 소주 일본진출의 유통경로구축

Ⅳ. 소주 일본진출의 판매현황

Ⅴ. 소주 일본진출의 권한위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예절은 대개 2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향음주례\'로 어른을 공양하고 음식의 예의와 절차를 밟아 마시는 음주 문화며, 다른 하나는 여럿이 어울려 마시는 \"군음문화\"다. 향음주례에서는 겸양과 미덕의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예절이 처음과 끝이다. 반면에 군음은 형식과 절차 없이 거리낌 없이 즐기는 자유롭고 호탕한 자리였다. 여기서 향음주례는 세종이 주나라 예법 을 바탕으로 절도를 가다듬어 향교와 서원에서 학생들에게 교과과목으로 가르치게 했던 六禮 가운데 하나로, 어른에게 음식을 공양하는 예의절차를 밝히면서 술을 마시는 것이다.
술을 즐기는 방법으로 문화권을 나누어 보자면 보통 독작문화와 대작문화와 수작문화로 분류할 수 있다. 독작은 서양인들 중 구미인들의 문화로서 술의 분량이나 마시는 속도를 자의대로 할 수 있는 주체적 음주법이다. 그들은 상대방이 좋아하는 종류의 술을 선택하여 그가 원하는 양의 잔을 채워 대접하고 술을 받은 사람은 자신이 양과 시간을 조절하여 마신다. 술잔은 서로 교환하지 않는다. 대작은 각자 술을 따라 건배를 하거나 같이 마시는 절차를 거치지만 양은 스스로 조절한다. 대작은 마시는 시간에 의해 지배 받기는 하지만 마시는 분량은 자의대로 할 수 있는 자의반 타의반의 음주문화인 것이다. 마시기 전에 건배하는 음주대작은 주로 러시아 사람들이 즐기며, 마신 후에 건배하는 음후대작은 중국사람들이 즐겨온 문화이다. 중국 사람들은 잔을 들고 수의하면서 자기 양대로 조끔씩 마시고 건배할 경우는 잔을 같이 비우기도 한다. 다음이 수작인데 이는 마시는 사람끼리 술잔을 주고 받거나 술잔을 돌려 마시는 문화이다. 우리나라에서처럼 둘러앉아 잔을 돌려 마시는 순배도 수작문화의 한 양식이다. 수작문화는 술 마시는 양이나 시간을 자의대로 조절할 수 없는 타의성의 음주문화이다. 우리나라가 그 대표적 문화권이며 우리 은주문화에 시원을 둔 일본 역시 수작 문화이다.
참고문헌
▷ 김영웅(2008), 일본 주류시장 분석, 한국주류산업협회
▷ 김진석(2006),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배성태(2003), 국내 주류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 위덕대학교
▷ 양광호(2000), 진로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장주호(2007), 국내 주류산업의 실태 및 활성화방안, 충주대학교
▷ 한지윤(2010), 일본 주류시장 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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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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