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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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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비문학의 정의

Ⅲ. 구비문학의 의의

Ⅳ. 구비문학의 기능

Ⅴ. 구비문학의 역사

Ⅵ. 구비문학의 경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래를 들려 줄 수가 있다. 혹 후속 조사가 필요하여 그곳을 다시 찾으면 그 제보자는 이미 고인이 되어 있기가 일쑤다. 이것은 구비문학이 노인들에 국한하여 보존되고 있음을 말해 준다.
다행하고 반가운 일이기도 하지만, 어린이들이 그런 대로 구비문학을 수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체로 그림을 곁들인 어린이 읽기 자료를 통해서 수용되는 구비문학은 주로 옛날이야기라는 이름을 달고 유통된다. 그러나 소년소녀기에만 접어들어도 이러한 수용의 경로가 차단되고 만다는 점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흥미가 판매의 요체임을 중시하는 대다수의 출판업자들은 우리 구비문학에서 흥미의 요소를 찾아내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로마 신화를 만화로 그려 출판하지 우리 설화가 지니는 문화 정체성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다. 그래서 구비문학은 어린이 시절에나 접하게 되는 국지성을 낳게 된다.
판소리 창자나 고수, 민속극 연희자, 혹은 무당들에 의해서 연행되는 구비문학은 그런 대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때로는 의지를 가진 인사들에 의해 민요의 현장이며 민속놀이의 현장이 재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거기에 관계되는 인사들의 관심사일 따름이다. 이것이 혹 방송을 통해 전달되더라도 거기 관계되는 사람들의 이념에 찬 찬사 정도가 곁들여질 따름이고 대다수의 대중들에게는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한다. 이것은 구비문학이 종사자들에게만 관심의 대상이 되는 국지성을 띠었음을 말해 준다.
구비문학의 연구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에게 구비문학은 최상의 가치이자 소중한 보물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관심사일 따름이다. 국문학을 하는 학자라 할지라도 구비문학에 다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니다. 때로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단서를 얻기 위해서 구비문학을 기웃거릴 수는 있을는지 몰라도 구비문학 전반에 대한 의의나 관심은 그다지 강렬하다고 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학문의 세계에서조차 구비문학은 국지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나경수, 구비문학교육의 필요성과 효용, 남도민속학회, 1995
* 송혜원, 사례를 통한 구비문학 조사 방법의 고찰, 연세대학교, 2004
* 서대석, 구비문학의 비교문학적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1994
* 손태도, 2009년도 구비문학 분야 연구동향 ,국어국문학회, 2010
*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의 효용론, 한국구비문학회, 1999
* 최원오, 구비문학 관련 강좌의 실태조사 보고, 한국구비문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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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3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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