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생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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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생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대상
사회-역학적사정
행위사정
행정사정
교육사정
행정사정
보건교육지도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집단별 특징
사용자군
특성
고위험
사용자군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게임세계에 몰입하여 게임공간과 현시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부적응문제를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 혼자서 하루 2시간, 주 5-6회 이상 게임을 하며 게임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낮아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인내력과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격적성향이 높이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문적 치료나 상담을 받으세요.
잠재적위험사용자군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가상세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두고 게임에 몰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게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루 1시간 30분, 주 3-4회 정도, 혼자서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며, 자기 통제력이 낮고 충동적이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게임하는 것에 주위를 기울이고, 예방 프로그램에 참석해 보세요.
일반
사용자군
게임 습관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게임과 현실세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여 게임으로 인해 정서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루 1시간 이하, 주1-2회 이하 친구와 형제 등 주변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하는 등 인터넷 게임 사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문제행동을 회피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신의 게임 습관에 대해 방심하지 말고 계속 사용시간을 지키도록 하세요
컴퓨터 중독으로 인한 사건
♣미국 플로리다 더니든에서 컴퓨터 게임에 빠진 아들에게 화가 난 아버지가 급기야 모니터에 총을 발사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빅토리아 애드버킷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44세의 아버지는 아들이 빨래 등집안일을 무시한 채 지나치게 컴퓨터를 오래 해 매우 화가 난 상태였다고 한다(한국경제, 2006.4.26).
♣ 중국 간쑤성에서 인터넷에 중독된 20대 청년이 이를 나무라는 부모를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조사 결과 쉬씨는 수년 전부터 인터넷에 깊이 빠져드는 바람에 부모와 자주 다퉜고, 범행 당일에도 PC방에서 밤을 새우고 돌아온 것을 꾸중하자 홧김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연합뉴스, 2006.3.30).
♣ 일본 도쿄에서 24살 청년이 지나가는 행인을 대상으로 무차별 칼부림을 벌여 1명을 숨지게 하고 7명을 크게 다치게 한 사건이 일어났다, 이 청년은 초중고 시절 착실한 학생이자 게임광으로 5년전 도쿄에서 열린 게임대회에 준우승까지 했다고 한다. 이 청년은 평소 즐기는 폭력 전자게임을 모방하여 살인사건으로까지 저지르는 행동으로 사회적인 충격을 주었다(YTN. 2008.3.26).
<컴퓨터 사용일지>
  • 가격3,1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8.17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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