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로 본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이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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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로 본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이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로 본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등장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3.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내용
(1) 환상에 대한 지향
(2) 현실과 소설, 실재와 환상, 재현과 혼성모방의 관련양상 전체에 걸쳐 재현이 거부되고 있다.

4.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기법
(1) 불연속적 서술
(2) 서술자의 1인칭 시점
(3)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법인 혼성모방
(4) 저자의 죽음과 인식주체의 해체

5.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즘에서 저자의 죽음은 저자가 작품 안으로 뛰어 들어와 소설의 틀을 와해시키고 픽션이 현실을 반영한다는 가정을 무너뜨린다.
5. 나가며
이상과 같이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를 통해서 나타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특징을 살펴보았다. 나의 실재와 나의 환상, 고유한 나와 내가 욕망하는 나를 질문하며 방황하는 주인공의 고뇌가 그가 쓰는 소설 속에서 '재현'에 대한 회의와 절망으로 이어지고 다중 1인칭 시점의 독특한 형식과 현실과 소설, 재현과 모방이 뒤섞이는 실험적인 작품이다. 이는 아직 진정한 실재는 구성되지 않은 채 실재에 대한 확신이 없이, 실재의 재현 가능성을 회의하면서 진정한 주관을 찾아 방황하는 은우와 정임의 초상은 우리 사회가 낳은 포스트모던한 상황의 위기를 말해주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에 대한 회의적 태도가 한 걸음 더 나아간 것과 주체의 진실에 접근하려 하는 것으로 볼 때는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한편 모더니즘보다는 예술의 자기 목적성이나 창조성에 깊은 회의를 보이고 예술에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다고 하며 예술적 소재의 고갈이나 소진을 누구보다도 날카롭게 깨닫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과거에 이미 존재해 있던 소재를 다시 활용하고자 할 뿐 자신들의 작품에서 어떤 독창성이나 창조성 같은 것은 기대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보면 모더니즘과는 다른 차별성을 갖는 이전과는 다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인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세계사, 1992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8.23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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