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의 물결 (몽롱시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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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시의 물결 (몽롱시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1-1 1976-1985
1-1-1 몽롱시朦朧詩
# 꾸청(顧城)
# 뻬이따오(北島)

본문내용

鳥的花翎 나는 새들의 화려한 깃털을 모았다
靑春 청춘
紅波浪 붉은 파도가
浸透孤獨的  외로운 노에 스민다
藝術 예술
億萬個輝煌的太陽 억만 개의 빛나는 태양이
顯現在打碎的鏡子上 흩어진 거울조각 위에 빛난다
人民 인민
月亮被 成閃光的麥粒 달은 찢겨 빛나는 밀알이 되어
播在誠實的天空和土地 성실한 하늘과 대지에 뿌려졌다
勞動 노동
手, 圍擾地球 손, 지구를 감싸고 있는
命運 운명
孩子隨意敲打着欄杆 아이는 멋대로 난간을 두드리고
欄杆隨意敲打着夜晩 난간은 멋대로 밤을 두드린다
信仰 믿음
羊群溢出綠色的 地 푸른 분지에 양떼 넘쳐 흐르고
牧童吹起單調的朴笛 목동은 단조(單調)로 피리를 분다
和平 평화
在帝王死去的地方 제왕이 죽어간 곳에
那支老槍抽枝, 發芽 저 낡은 창이 가지 쳐지고, 싹을 틔워
成了殘廢者的拐杖 불구자의 지팡이가 되었다
祖國 조국
 被鑄在靑銅的盾牌上 그녀는 청동의 방패 위에 주조되어
 着博物館黑色的板墻 박물관의 검은 벽에 기대어 있다
生活 생활
網 그물
이 시의 각 연의 소제목을 이루는 단어들은 하나같이 현대사의 각 단계마다 다양한 의미작용을 가졌으며 그만큼 현대인의 고뇌와 성찰을 요구했던 시대적 표제어들이다. 뻬이따오는 시라는 문학양식의 특수성을 감안한다면 무모하리만큼 과감하게 그 표제어들을 나열하고 그것들마다 형상화된 해석을 부여한다. 이 해석은 물론 시인의 철학적 성찰을 토대로 하고 있는 만큼, 모든 시니피앙들은 알레고리로서 독자의 눈에 다가온다. 하지만 그 시니피앙들은 본래 대상으로서의 물질성을 송두리째 박탈당하지 않았다. 각각의 시어들은 추상적 관념의 시적 발현인 동시에 뻬이따오 자신의 서정의 산물이기도 하다. "푸른 분지에 양떼 넘쳐 흐르고 / 목동은 단조(單調)로 피리를 부는" 세계는 평화로움을 꿈꾸는 그의 '믿음'이면서 '믿음'의 시화(詩化)인 것이다. 그래서 당시의 평론가들은 그의 시의 특징을 '차가운 서정'이라고 명명한 바 있다.
이 시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예술'과 '생활'이다. 예술을 "억만 개의 빛나는 태양이 / 흩어진 거울조각 위에 빛난다"고 해석한 그의 시선이 생활로 옮겨져 그것이 '그물'이라고 끝을 맺는 방식은 향후의 그의 시적 노선을 가늠케 한다. 부연하자면, 숱한 거울파편마다 태양이 되어 빛나는 예술은 단순히 다원화된 현대적 예술의 본질에 대한 찬미나 기대로만 읽히지 않는다. 그것은 오히려 시적 주체의 달라진 실존적 조건, 즉 정치영역과 일상영역이 거의 일치되었던 과거의 조건과는 사뭇 달라진, 각종 사회적 역할과 지향이 중첩되고 파편화된 현대적 주체의 조건을 경고하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생활은 '그물'이다. 각 주체들은 독립된 공간을 전유하고 있는 듯하지만 그 공간들은 복잡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이 네트워크는 원활한 상호소통의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권력담론의 미시적 전파와 지배기능의 통로가 되기도 한다. 시적 주체는 곧 생활의 주체인만큼, 그리고 시 텍스트는 생활이란 텍스트 위에 건축되는 만큼, 달라진 중국 현대의 조건은 민감한 뻬이따오로 하여금 새로운 철학적 성찰을 시도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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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8.24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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