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시점에 대한 종교적 입장과 근거, 낙태에 대한 입장 (천주교, 기독교, 유교,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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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의 시점에 대한 종교적 입장과 근거, 낙태에 대한 입장 (천주교, 기독교, 유교, 불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발표순서 : 천주교 → 기독교 → 유교 → 불교
① 생명의 시점에 대한 각 종교의 입장
② 입장에 따른 근거(경전, 종교계의 태도)
③ 이에 근거한 낙태에 대한 입장
④ 참고문헌

본문내용

(取着)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이 생명체들이 자아라고 생각하는 것은 단지 5가지 존재의 생명현상들이 조건에 의하여 연기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여기서 존재의 5가지 생명현상들을 ‘5온’이라고 하는데, 인간은 물질적 요소인 색(몸)과 정신적 요소인 수·상·행·식 으로 즉, 5온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5온은 수정과 동시에 생성되는 것으로 본다.
ⅱ) [대첩경]의 <미륵품>
“부모의 탐애심과 사랑의 인연으로 사대지합(四大知合)[지·수·화·풍(地·水·火·風)]에 의해 정혈(精血) 두 방울이 합하여 한 방울이 되는데, 그것은 콩알만 하며 이름 하여 가라라(歌羅羅)라고 한다. 이 깔라라(kalala)는 세 가지를 구유하고 있는데, 그것은 명(命), 식(識), 난(煖)이다. 그것은 과거세의 업연(業緣)의 과보(果報)이므로 작자(作者)도 없고 수자(受者)도 없다. 따라서 최초의 출식을 무명(無明)이라 한다”
[정리]
여기서 말하고 있는 요점은 생명의 잉태가 업연의 과보라고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자도 주자도 없으며 따라서 무명이다. 그런데 이 한 방울의 태아는 목숨과 의식과 체온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이다. 이 수태(受胎)한 깔라라는 스스로 보유하는 입출식을 기점으로 사대(四大)와 함께 생명체로 되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 세 요소가 하나로 된 것이 생명체이고 살아있는 것이며 그 셋이 흩어진 상태가 죽음이라는 것이다.
※ 착상되는 시점부터 인간으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의 근거
ⅰ) 초기경전에 나오는 수태의 3가지 조건
부모의 교합, 여성의 적합한 임신주기, 간다바의 출현이라는 3가지 조건이 갖춰진 후에 수태가 되는데, 마지막 조건인 간다바의 출현 즉 정신적 현상의 결합에 대한 해석 상의 이견으로 이 의견에 따르면 수정과 수태 혹은 착상은 구별돼야 하며, 수정될 때가 아니라 태가 형성될 때 비로소 의미 있는 인간 생명체로서의 감수성과 의지성과 행위성을 갖추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런 견지에서 보면 착상 이전의 배아는 생명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생명이지 생명체는 아니라는 것이다.
Ⅲ. 불교에서 낙태를 바라보는 시각
- [다수]수정과 동시에 생명체로 볼 수 있으므로 낙태는 생명존중사상에 반하는 것이다.
ⅰ) 2005년 불교생명윤리에 관한 공개발표석상에서 발표
앞서 말한 근거에 의해 배아 생성 순간(수정)부터를 온전한 인간으로 봄으로써 낙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태아가 생명체이며 성인과 동일한 의미의 생명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낙태는 금지해야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천주교
§ 로마 카톨릭 교황청 [인공유산반대선언문]
§ 카톨릭 교리서
기독교
§ 김영한, 배아줄기세포 연구와 기독교 생명윤리
§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제13집, 2006. - 박상은
§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인공임신중절수술, 한국생명윤리학회, 생명윤리, 제7권 제1호, 2006.
§ 성경, 한글개역개정판. - 존 R. 스토트, 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New issues facing christians today), IVP(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5.
§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성산 생명의료윤리연구소, 낙태에 관한 기독교생명윤리선언, 1999.
§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홈페이지, http://www.cbioethics.org/.
유교
§ 소학(홍진문화사)
§ 소학(홍문관)
불교
§ 미산스님, 허남결 동국대교수의 보고서(불교 생명윤리_생명조작)
§ 불교 전통과 생명(김용정)
§ http://www.buddhistlife.co.kr http://cafe.naver.com/sangdomeditation.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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