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하키에대한 조사연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이스하키에대한 조사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1


Ⅱ. 아이스 하키의 역사와 현재 ------------------------------------------------ 1

1.아이스하키의 역사 ------------------------------------------------------------------------------ 1

2.한국의 아이스하키 역사 ---------------------------------------------------------------------- 2

2.아이스하키 북미 리그와 아시아 리그(아이스하키의 현재) ---------------------------- 2


Ⅲ. 아이스 하키의 규칙 및 장비 ----------------------------------------------- 4

1.아이스하키의 경기장 규격과 보호장비 ----------------------------------------------------- 4

2.아이스하키의 경기 규칙 ------------------------------------------------------------------------ 5

3. 아이스하키에서의 페널티 ---------------------------------------------------------------------- 6


Ⅳ. 결 론 -------------------------------------------------------------------------------------- 7

본문내용

리그전의 경우 무승부로 경기를 끝낸다. 각 팀은 전 경기를 통하여 30초간의 작전타임을 1회에 한해 요청할 수 있다.
아이스하키는 빠르고 스틱을 사용하며 플레이상 한도 내의 바디체크 보디 체크(Body Check)는 경기 중에 상대 선수에게 돌격하여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상대 선수가 퍽을 가지고 있을 때 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 때 퍽을 가지고 있는 선수는 다른 선수에게 패스할 수 있다. 퍽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선수에게 실시하면 페널티의 적용을 받는다.
가 허용되는 경기이기 때문에 때때로 위험한 플레이가 속출될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반칙을 범한 선수는 과실에 따라 2분, 5분, 10분간 또는 잔여 시간동안 퇴장을 당하는 페널티 등의 벌칙이 주어진다.
경기는 보통 주심 1명, 선심 2명, 장외 임원진들에 의해서 진행되는데 주심은 페널티 부과와 득점의 최종 결정자이며, 선심은 오프사이드와 아이싱을 판정한다. 그 외 장외 임원은 골저지·페널티타임키퍼·게임타임키퍼·오피셜스코어러 등을 판정한다.
3. 아이스하키에서의 페널티
반칙을 범한 선수나 팀은 반칙의 정도에 따라 페널티가 적용된다. 만약 여러 개의 반칙이 동시에 일어났을 경우에는 한 명의 선수에게 여러 개의 페널티를 부과하거나 양 팀에 페널티를 부과하기도 한다.
페널티의 종류는 마이너 페널티, 메이저 페널티, 미스컨덕트 페널티, 매치 페널티, 페널티 샷 등이 있다.
-마이너 페널티(minor penalty):2분동안 퇴장하게 되는 반칙으로서, 팔꿈치, 무릎, 주먹, 스틱등으로 가격 혹은 손으로 잡거나 스틱으로 걸어 상대를 넘어뜨린 경우가 해당된다. 반칙을 범한 선수는 2분간 퇴장되며 퇴장된 선수는 패널티 박스에 들어가게 된다. 반칙을 범한 선수가 있는 팀은 대용 선수를 출전시킬 수 없다. 패널티를 받고 상대 팀이 득점할 경우 그 시점에서 패널티는 해제된다.
-메이저 페널티(major penalty):5분동안 퇴장하게 되는 반칙으로서 마이너 페널티 벌칙 부과상황에서 정도가 심해 부상 또는 상처가 난 경우에 적용된다. 반칙을 범한 선수는 5분간 퇴장되며 퇴장된 선수는 패널티 박스에 들어가게 된다. 반칙을 범한 선수가 있는 팀은 대용 선수를 출전시킬 수 없다. 상대 팀이 득점할 경우에도 페널티는 해체되지 않는다.
-미스컨덕트 페널티(misconduct penalty):10분간 퇴장하게 되는 반칙으로서 심판, 임원, 관중, 상대선수에게 폭언 또는 난폭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 부과되는데, 그 행위의 질에 따라 남은 경기시간 동안 퇴장되는 게임 미스 컨덕트 페널티(Game misconduct Penalty)나, 남은 경기시간 퇴장은 물론 관련위원회의 조치가 있을 때까지 출전할 수 없게 하는 그로스 미스컨덕트(Gross misconduct)로 부과할 수 있다.
-매치 페널티(match penalty):가장 무거운 벌칙으로서 고의적으로 스틱을 휘두른다든지 스케이트날로 상대를 차거나 밟는 행위 등 위험한 행위에 대해 적용하며, 반칙을 한 선수는 즉시 탈의실로 퇴장해야 하고 플레이 시간 5분이 경과한 후에야 대리 출장이 허용된다. 이 반칙을 부과 받은 선수는 관련위원회의 조치가 있기까지 이후 어떤 경기에도 출전할 수 없다.
-페널티 삿(penalty shot):단독 찬스인 경우에 수비측 선수에 의해서 반칙이 발생했다면 페널티 샷의 벌칙을 부여한다. 반칙한 팀의 골키퍼 한명만을 남기고 상대팀 플레이어 한명에게 자유로이 득점할 기회를 부여한다.
Ⅳ. 결 론
아이스하키는 매우 위험한 스포츠이다. 스피드 스케이팅의 속도감, 피겨스케이팅의 화려한 기술, 바디 체킹의 스릴감이 일체가 된 게임은 관중들의 혼을 빼앗고 열광하게 만든다.
아이스하키는 타 종목과 달리 격렬한 몸싸움이 허용(바디 체킹)되고 패스가 골대를 벗어나도 플레이가 중단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경기 중 선수교체가 자유롭다는 것이 아이스하키만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아이스하키는 무거운 보호장비를 착용한 채 좁은 날에 체중을 실어 이동한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스피드가 생겨나고 선수들의 부상도 많다. 코뼈, 팔 다리가 부러지고 피가 나는 경우도 많다. 특히 바디체킹을 하며 선수들을 펜스로 밀어 붙이면 펜스와 선수가 부딪히는 소리와 함께 관중들은 스릴감을 느끼고 열광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선진국 및 북미에서는 아이스하키가 매우 큰 인기인 것 같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이스하키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고 팀도 2팀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역시 최우선의 이유는 빙상 경기장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빙상경기장이 적어 훈련을 하기가 쉽지 않고 관심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게 우리나라에 빙상경기장이 늘어나야 하는 큰 이유이다.
우리나라 아이스하키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꽤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안양한라가 최근 2년 사이에 연달아 우승을 거두고 리그에서 상위권인 것만 봐도 우리나라가 환경보다 큰 성적을 거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시아 아이스하키리그는 국가의 자존심 싸움이라고 할 수도 있다. 리그가 아시아 전체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나라 아이스하키에 관심을 가져 주고 응원해줘야 한다.
참고문헌
-아이스하키 (네이버스포츠)(2010)
-대한아이스하키 협회
(http://kiha.sports.or.kr:8088/servlets/org/front/app20/action/app20_10)
-아이스 하키 백과사전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raveattack?Redirect=Log&logNo=10090311062)
-최동현, 2000. “역사 아이스하키 경기시 Face off의 유형과 선취도가 경기 결과에 미치는 영향” , 경원대학교
-김재관,2008, “아이스하키 선수의 상해에 대한 조사연구” ,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위키백과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C%8B%9C%EC%95%84%EB%A6%AC%EA%B7%B8_%EC%95%84%EC%9D%B4%EC%8A%A4%ED%95%98%ED%82%A4)
  • 가격5,46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4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