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예(禮)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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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예(禮)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예(禮)’ 다시보기

2. ‘예’ 개념의 연원

3. 공자의 ‘예’ 해석

4. 결론 - 예 개념의 평가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우리의 행동양식과 생활관습, 사회제도 속에는 아직도 유교의 구체적 실천 양식인 의례 등이 남아 있어 그 영향력을 행사한다. 비록 전통 예법을 본래의 절차대로 지킨다 하더라도 이제는 의례의 정신은 쇠퇴한 채 하나의 상품으로만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동아시아의 ‘예 ’문화와 관련해서 자주 논의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현재 동아시아 사회에 잔존하고 있는 예 문화가 민주주의와 같은 현대적 가치에 상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상하귀천의 존귀 등급을 규정하고 있는 예가 기존의 지배질서를 유지 강화하고 사회 역동성을 부정하며, 개성을 억압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이 비판의 최종 목표지점은 '공자의 예 사상'으로 귀착된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유불도를 대표되어지는 동아시아 전통 사상들 중에서 오직 공자의 유가만 예를 강조하고 있다. 유가와 불가는 자연과의 합일이나 개인의 해탈에 관심을 기울였던 반면, 공자와 공자학파는 시종일관 인간관계의 문제와 조화로운 사회적 삶의 관심의 초점을 맞춰왔다. 사회질서의 문제는 처음부터 유가의 핵심적 관심사였고, 이에 따라 유가는 사회질서 형성의 주된 도구로서 예의 문제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앞서 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예’ 사상은 단순한 규범이나, 질서만을 포괄하지 않는다. ‘예’는 ‘인’한 주체가 도덕을 실천하는 방식이며, 행위 그 자체인 것이다. 공자의 예는 이러한 범위까지 이야기되고 있는 반면, 보통 예에 대해 가해지는 비판은 예의 한 부분, 예의 경직성만을 가지고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이다.
‘인’에서 발동하는 ‘예’는 시대를 초월하는 인간관계의 윤리적 덕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덕목은, 기존의 지적과는 반대로 개인주의의 과도해지고 공동체주의가 미약해지는 요즘 오히려 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건지도 모른다.
<참고 문헌>
孔子의 禮 思想에 관한 硏究 = A study on Li of Confucius , 조남정, 成均館大學校,[2004]
공자의 예(禮) 사상연구 = (A) study of confucian concept of Li(禮), 공선림, [1999]
孔子 禮樂思想에 관한 硏究, 이종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2009]
예의 원시적 형태 : 은주에서 공자까지, 오진탁, 고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1986]
한국인의 삶과 문화에 나타난 공자의 인과 예 사상, 김덕균 한국유교학회, 유교사상문화연구 29, 20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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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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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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