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공통) 지역축제가 갖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원형 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축제의 의미를 논하시오-진주 남강유등축제 의 원형가치 사회적 가치분석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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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과예술행정공통) 지역축제가 갖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원형 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축제의 의미를 논하시오-진주 남강유등축제 의 원형가치 사회적 가치분석에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본 문

Ⅱ.남강유등축제의 현황

Ⅲ. 축제의 원형적 가치

 1. 축제의 종교성

  a 축제의 원형으로서 종교성
  b .남강유등축제의 종교성

 2. 축제의 원형 가치로서 사회정체성 담보와 사회통합성유지

  a 축제의 원형으로서 사회통합기능과 정체성
  b. 남강유등축제의 사회통합기능과 정체성

 3. 축제의 원형으로써 오락적 기능

  a 축제의 원형가치로서 오락적, 놀이적 기능
  b 남강유등축제의 가치로서 오락적, 놀이적 기능

Ⅳ 축제의 사회적 가치

 1. 축제의 산업, 경제적 가치

  a 지역축제의 관광 산업화, 경제적 가치
  b.남강유등축제의 관광 산업화, 경제적 가치

 2. 축제의 교육적 가치

  a. 지역축제 교육적 교육적 활용과 가치
  b 남강유등축제의 교육적 활용과 가치

Ⅴ,결론

<참고문헌 자료>

본문내용

지는 것이고 축제전체의 사회통합기능에 연결된다.
b 남강유등축제의 가치로서 오락적, 놀이적 기능
유등축제에서도 이러한 오락적 기능을 가지는 행사가 있다.
전통놀이 체험 임진대첩도 및 유물 탁본체험, 사진찍기 체험 소원성취체험
사랑다리 건너기 체험 남가람 어울마당, 등 카페·민속주점 세계의 풍물거리 운영,수상 불꽃놀이 그리고 진주 향토음식점 및 농ㆍ특산품 판매장운영등이 유등축제의 오락적 기능을 담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남강유등측제의 기원이 임란시 전몰한 관민들의 넋을 위로하고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면 이 오락적 기능은 아무래도 자제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 오락적 기능을 민간상인들의 영역으로 넘기거나, 지자체가 이 축제의 관광산업적 측면에 과도하게 지우치고, 지역공동체나 축제관리자가 이를 등한시 한다면 무분별한 상업적 동기로 인하여 축제의 본질적 모습이나 가치를 흐릴 수도 있을 것이다.
Ⅳ 축제의 사회적 가치
축제가 한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중에 축제의 관광 상품화 로 인한 경제적 효과와 축제를 교육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교육적 효과를 축제의 사회적 가치로 들 수 있다
1. 축제의 산업, 경제적 가치
a 지역축제의 관광 산업화, 경제적 가치
축제는 문화자원의 하나로 이를 콘텐츠화할 경우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재화가 된다. 그리고 이이러한 축제의 문화 콘텐츠화는 지역의 산물이나 지역의 인물들을 홍보하는 수단이 되며 지역민들의 소득을 증대하고 고용도 창출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화된 관광상품으로서 축제는 자칫 그 축제가 기원한 본래의 원형적 가치와 멀어질수도 있고 실제 원형가치가 퇴색한 관광상품화 된 지역축제도 없지는 않다.
소위 스펙트클화된 축제로서 그 기능이 축제 참여자나 관광객들의 즐거움에 있고 관광객의 기분전환이나 흥미본위로 구성될수 있으며 관광객 개개인의 개별적이고 선택적인 축제 관람으로 축제가 본래 지향하였던 종교성이나 사회통합성기능이 위축될 수 있는 것이다.
b.남강유등축제의 관광 산업화, 경제적 가치
남강유등축제는 정부로부터 몇 안 되는 우수축제중의 하나로 인정받은 진주만의 특색 있는 지역전통문화축제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지자체나 준비위원회에서는 이 축제를 관광 상품화하고자 전 국민에게 홍보하고 많은 관람객들을 유도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고용창출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점은 여타지역축제와 별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관람객유치는 그 관람객의 선호에 맞추어야 하고 관람객의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 만일에 어린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주제나 소재를 축제의 내용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외국인 관람객유치를 위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실제로 남강유등축제는 어린이나 외국인등이 선호할 소재인 서구적인 산타클로스 유등, 신데렐라의 호박마차 유등, 심지어 텔레토비 유등, 둘리캐릭터 유등도 등장시킨다.
이것이 어린이나 외국인등의 관광객유치에 도움이 될련 지는 모르지만 남강유등축제의 연원이 타국의 유등축제와 기원이 다른 전몰관민위령제의 성격으로 보면 전혀 색다른 소재이고 주제인 것이다. 이것이 남강유등축제의역사적 의미나 본질을 흐리고 이에 응집된 진주지역의 사회나 전통을 변용하는 계기로 작용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점이다.
2. 축제의 교육적 가치
a. 지역축제 의 교육적 활용과 가치
오늘날 학생들의 교육환경은 입시준비에 치중하는 암기식 교육 일방적 지식전달 학생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와의단절 로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학습의 가능성을 보고 있는것이다 지역축제는 지역문화의 총체임과 동시에 그 놀이적 기능으로 인해 학습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또한 축제체험학습을 통해 그간의 주입식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온몸으로 체득하게 하는 것은 지역축제가 가지는 사회적 가치로서 장점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거둘려면 그 축제가 교육자료로 활용할만큼의 교육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지나친 상업적 산업적 동기의 축제행사는 학습자의 교육적 효과를 떨어뜨릴수도 있다.
b 남강유등축제의 교육적 활용과 가치
남강유등축제가 학생 시민 등에게 학습자료 교육자료로 활용되어 효과를 거둘려면 유등축제가 교육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남강유등축제가 앞서 언급하였듯 임란시 관민들의 의사소통역활 그리고 전몰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종교적 기능 민족문화와 전통의 번영을 염원하는 기능등 진주지역의 역사 종교 문화 정치 등을 이해할수 있는 더없이 좋은 학습자료가 될수 있다. 따라서 학생,시민 관람객들의 지역축제참여로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남강유등축제의 기원에 충실한 축제의 원형을 온전히 유지하여야 한다. 그 원형이야말로 이 지역문화의 집적이기 때문이다. 단지 관광객의 취향에 맞추기에 급급하여 서구적이거나 비역사적인 소재를 유등행사의 내용으로 삼는다면 관람객 학생들은 진주지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왜곡된 시각을 줄 위험도 있는 것이다.
유등축제가 학생 관람객들에게 충분한 지역문화 역사에 대한 교육의 장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축제행사도 늘려야 하며 동시에 체험형 축제행사의 내용도 축제의 원형에 관련되어 있어야 하겠다
Ⅴ,결론
축제의 원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상호 대립되는 것보다 상호 보완적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나 축제 준비위원회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남강유등축제만 보면
원형적 가치에 일부 벗어난 소재와 행사가 축제의 본질을 흐리는 점이 있지만 그 행사내용 대부분이 제의성과 역사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체험 형 축제 행사내용이 많은 점이 유등축제가 축제의 원형이나 기원에 비교적 충실하면서, 사회적 가치인 경제적 효과와 교육의 장의 역활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자료>
<진주남강유등축제 제전위원회 홈피>자료
류정아, <축제인류학>, 살림, 2006.
김규원, <축제, 세상의 빛을 담다,> 시공아트, 2006.
김헌선, <한국전통문화 이해의 길잡이>, 서울 지식산업사1 998,
박진규, <지역문화와 축제> 기획과 연출, 글누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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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3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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