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의 <환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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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도향의 <환희>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는 말
2. <환희>의 서술방식과 문체
3. <환희>에 나타나는 낭만적 사랑
4. <환희>에 나타나는 예술과 죽음의 의미
5. <환희>에 나타나는 처녀성의 의미
6. 맺음말

본문내용

란 그것이 나의 마음을 얼마나 괴롭게 하나? 만일 처녀의 순결한 사랑을 내가 받았으면 나는 참으로 흠 없는 사랑을 맛보았을 걸! 위의 책, p.433.
영철이 애정을 가지고 있는 대상은 설화이지만 실제로 바라는 이상적 사랑의 대상은 처녀의 순결한 사랑이므로 그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괴리에서 갈등하게 된다. 그러나 영철은 비록 다른 남자들에 의해 더럽혀지기는 했지만 자신의 사랑을 갈구하는 설화의 순정한 태도에 의해, 설화를 자신의 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처녀의 모습으로 재정립한다. 설화가 영철과의 관계에서나마 처녀로 재구성되는 것은 “설화는 다시 살았다. 설화는 다시 처녀가 되었다”고까지 표현되는데, 순결이라는 관념이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과 비견될 정도라는 사실은 처녀성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환희에 나타나는 처녀성에 대한 논란은 정절이라는 관념을 인간 최고인 가치인 생명과 같은 위치로 생각한 전근대적 사회와 새로운 연애풍조가 나타나며 점차 자유로워지는 근대적 사회의 양면이 마찰하는 교착지로 볼 수 있다.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라는 전근대적 사상을 배제하지 않으면서도, 점차 남녀평등에 기반한 자유연애가 통용될 것이라는 변화를 인정하며 이 당시 사회의식의 변화상을 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환희가 가지는 의의이기도 하다.
6. 맺음말
나도향의 <환희>에 나타나는 혜숙과 선용과 우영, 설화와 영철의 낭만적 사랑의 모습은 당시 새롭게 등장한 연애풍조와 변모하는 사회상을 알아볼 수 있는 척도가 된다. 비록 나도향의 <환희>를 포함한 초기작이 후기작에 비해 다소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는 하지만, 이것이 후기작의 완성도를 위한 토대가 되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연재 당시 큰 인기를 누렸다는 사실은, 교훈적인 의식이 앞서는 계몽주의적 성향의 소설에 익숙해 있던 당시의 독자들에게 낭만적 열정을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이라고 짐작된다.
초기 근대의 모습이 남녀간의 애정문제를 통해 표현되어 있는 <환희>는 당시 대중의 취미와 정서에 부합하여 당대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설의 세계를 알게 해주었으며 이 시기 “거의 유일한 낭만주의 소설” 최원식, 「長恨夢과 위안으로서의 文學」, 『韓國近代文學史論』, 한길사, 1982, p.260.
이라는 평가와 함께 근대 장편 소설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1920년대 이후 낭만주의 작품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환희>의 문학사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정혜영, 「나도향의 <환희> 연구」,『韓國文學論叢』,한국문학회, 2002.
나도향, 《한국 문학전집》, 삼성당, 1990.
진정석, 「나도향의〈환희〉연구」, 『한국학보』, 일지사,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1994.
김윤선, 「나도향 소설에 나타나는 ‘낭만적 사랑’의 문제-<환희>를 중심으로」,『한국문학과 낭만성』, 국학자료원, 2002.
최원식, 「長恨夢과 위안으로서의 文學」, 『韓國近代文學史論』, 한길사, 1982.
이광수, 〈무정〉, 청목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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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4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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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4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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