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장애인복지의 역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구 장애인복지의 역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근대 이전........................................................1
  1)고대 장애인 차별사상
  2)고대 기독교의 장애인 보호 사상
  3)중세시대의 자선적 봉사
 2. 근대..............................................................2
  1)근대사상의 영향과 장애인관의 변화
  2)장애인교육의 개시
  3)장애인 시설수용
 3. 현대 장애인복지의 체계화 과정......................................3
  1)현대 장애인복지 태동기(1910~ 1960년대)
  2)현대 장애인복지 전환기(1970년대)
  3)현대 장애인복지 발전기(1980년대)
  4)현대 장애인복지 도약기(1990년 이후)

Ⅲ. 결론................................................................6

Ⅳ. 참고문헌...........................................................6

Ⅴ. 조원들의 생각......................................................6

본문내용

껴졌습니다.
미국, 영국, 스웨덴 등의 선진국의 복지를 갑자기 모방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장점을 우리나라에 결합하여서 우리도 앞으로 더욱 더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장애인에 대한 시선도 우리나라가 개선해야 될 문제 중의 하나로 생각 합니다 우리는 편견을 가지고 보지 말고 그저 우리보다 몸이 조금 불편한 사람으로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서구의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역사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그러한 이념과 역사들을 바탕으로 인해서구의 장애인복지가 좀 더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지금 현재 서구의 장애인 복지현황들과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현황실태는 매우 다른 것 같다.
우리나라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 서구에 비해서는 미약한 것 같다.
서구에는 역사도 오래되었고 수많은 시도와 경험들로 인해서 자신들의 나라에 맞는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발전을 하느라 실제 현황들과 맞지 않는 복지정책을 펴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정책들 뿐 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서구의 시민들의 인식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우리나라는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지 않고 있지만 프랑스나 다른 나라에서는 그렇지 않다. 그들을 동등하고 평등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그 사상들이 나라전체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것 같다.
정책을 만들때에도 그러한 점을 고려하여 만드는데 우리나라도 장애인들을 의무적으로 조금씩 고용하게 되어있지만 서구와 비교했을때는 정말 미약한 것 같다.
우리나라도 서구의 장애인복지정책 중 좋은 점을 본받고 또한 우리나라에게 맞는 정책을 좀 더 개발해 나가야 할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두 예비장애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장애인들과 동등하고 평등하게 살아야가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서구장애인복지의 역사부분을 맡으면서 책도 읽어보고 인터넷 검색도 해보았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보다 서구의 장애인복지는 분야도 넓고 활발하고 ,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열려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우리도 함께라는 '우리'의식을 강조하지만, 같은 부류나 같은 상황에 처한 사람들끼리의 유대관계 같아 많이 아쉬웠다.
지금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는 서구의 장애인복지의 영향을 받으면서 서서히 발전해 왔으면서도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게 되면서 실질적인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현황 등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또 그만큼 후에 우리가 할일이 많은 것 같다. 사회의 일원으로 많은 이들의 행복한 삶의 바탕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해야겠다.
우리나라에 비해 서구에서는 장애인 복지가 잘 되어있다. 범위도 넓게 적용되어 있으며 최대다수의 사람들이들이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겉으로는 선진국의 제도들을 받아들이는 척 하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 선진국 대열에 아직 끼여 들 수 없는 이유도 이러한 데 있는 것이 아닐까? 서구인들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안 좋게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나라는 장애인을 그저 독립적인 존재로 대해주지 않으며 그저 불쌍하게만 여기고 있다. 하지만 서구에서는 장애인들이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등 복지가 잘 되어있다. 우리나라도 이런 점에 있어서는 선진국의 제도를 배워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에 대해 잘모르지만 이번 서구 장애인 복지 역사를 조사하다보니 새로운 것들을 많이 느낄수 있었습니다.
첫째, 체계없이 흘러온 서구 장애인 복지의 역사로만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라 근대, 중세, 현대로 나뉘어 체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 장애인 복지가 점점 향상되어 나가서 이제는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 보다 훨씬 좋아져 본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얼른 우리나라 복지도 향상되어 좋은나라, 살기 좋은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장애인들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장애인들을 노예로 쓰고 했는데, 이제는 장애인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고 몸이 불편하니 좀 더 도와줘야 한다는 시각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각은 좋은 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서구 장애인복지 역사를 조사하면서 시대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대에 흐름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시각은 점차 변해 갔고 그 사이에는 사회적으로 크고 작은 사건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현대에 우리에게 장애인을 더 이상 분리된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사회의 구성원인 장애인에 대한 많은 제도와 정책들이 개선되고 만들어 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좀 더 발전된 인식에서 장애인을 바라보고 그들에게 가지는 좁은 시각은 하루 빨리 버려야 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번 조별 과제를 하면서 장애인복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뜻 깊은 시간이었다. 장애인복지라 하면 막연하게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자는 인식변화와 여러 장애종류의 등급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장애인복지에 대한 역사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서구의 장애인복지의 역사에 대해 준비를 했었는데, 예전에는 나름 짐작했었지만 정말 장애인들은 심한 차별대우를 받고 있었다. 학대, 방임, 유기 등 예전의 장애인에 대한 대우는 정말 끔찍하기 짝이 없었다. 장애인도 단지 조금의 불편함만 있을 뿐 똑같은 사람인데 어떻게 그렇게까지 대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이들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생겨났지만 아직까지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뜻대로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 수 있는 사회는 아닌 것 같다. 역사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모두 주고 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것은 더 발전시키고 부정적인 것인 개선시켜서 긍정적인 영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는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건 사실이다. 장애인과 예비장애인들이 모두 더불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날을 위해 우리는 이들에 대한 관심과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작은 노력이라도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한다.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0.31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9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