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
2. 다문화가정의 증가
3. 다문화가정 학생지원정책 추진현황 및 평가
4. 기존 다문화 학생정책의 시사점
5. 국외 사례 및 사시점
1) 일본
2) 독일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
2. 다문화가정의 증가
3. 다문화가정 학생지원정책 추진현황 및 평가
4. 기존 다문화 학생정책의 시사점
5. 국외 사례 및 사시점
1) 일본
2) 독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일
독일의 순혈주의와 독일 이주민집단의 상황은 우리나라 사회와 비교적 유사한 점이 많다. 따라서 우리사회의 다문화 통합정책이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에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독일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은 정착된 연대구조로 지역실정에 맞는 현실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사회복지제도에 기초하여 교육격차 감소를 위해 생활 전반을 후원함으로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우리가 정책적으로 받아들일만한 부분은,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들의 중요한 특징들인 ‘철저하고 다양한 기초 실태조사 수행’, ‘언어교육 중점 추진’, ‘조기보육과 교육 기능 중시’, ‘개인의 참여와 결정권 중시’, ‘정보 공유’, ‘강력한 연계체제’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정책 중 하나인 푀어믹(ForMig)정책은 이주배경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언어교육 후원에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는 정책으로서, 지역 내 여러 교육기관을 네트워크화 하여 협력을 유도하는 노력과 단계적 언어교육 지원 목표는 우리 정책에 주요한 의미를 제공한다.
Ⅲ. 결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는 이미 세계화, 정보화, 다원화 흐름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단일민족, 자문화 중심적 교육 배경 속에 성장해 온 까닭에 상대적으로 배타적인 성향이 짙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계속 외면하거나 미룰 수만은 일이며 교육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에서부터 그 첫발을 내딛어야 한다. 현재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부분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도시에 거주하는 이주근로자들의 자녀나 농촌의 결혼이주여성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적응 동화 교육에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특정 소외계층만을 위한 ‘분리’, ‘특별’ 교육이 아닌, 다문화적 연대를 통한 교육과정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나와 다르다고 차별하지 않고, 모두가 인정받으며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공평한 결과를 보장받는 것. 이것이 바로 다문화사회의 민주주의 교육이자 진정한 교육복지 정책의 의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현 저,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박홍휸 저, 정책평가론(실제와 사례), 대영문화사 2012
장인실, 김경근 외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2
정기선, 이선미 외 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백산서당, 2011
이윤식 저, 정책평가론, 대영문화사 2010
독일의 순혈주의와 독일 이주민집단의 상황은 우리나라 사회와 비교적 유사한 점이 많다. 따라서 우리사회의 다문화 통합정책이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에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독일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은 정착된 연대구조로 지역실정에 맞는 현실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사회복지제도에 기초하여 교육격차 감소를 위해 생활 전반을 후원함으로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우리가 정책적으로 받아들일만한 부분은,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들의 중요한 특징들인 ‘철저하고 다양한 기초 실태조사 수행’, ‘언어교육 중점 추진’, ‘조기보육과 교육 기능 중시’, ‘개인의 참여와 결정권 중시’, ‘정보 공유’, ‘강력한 연계체제’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정책 중 하나인 푀어믹(ForMig)정책은 이주배경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언어교육 후원에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는 정책으로서, 지역 내 여러 교육기관을 네트워크화 하여 협력을 유도하는 노력과 단계적 언어교육 지원 목표는 우리 정책에 주요한 의미를 제공한다.
Ⅲ. 결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는 이미 세계화, 정보화, 다원화 흐름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단일민족, 자문화 중심적 교육 배경 속에 성장해 온 까닭에 상대적으로 배타적인 성향이 짙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계속 외면하거나 미룰 수만은 일이며 교육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에서부터 그 첫발을 내딛어야 한다. 현재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부분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도시에 거주하는 이주근로자들의 자녀나 농촌의 결혼이주여성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적응 동화 교육에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특정 소외계층만을 위한 ‘분리’, ‘특별’ 교육이 아닌, 다문화적 연대를 통한 교육과정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나와 다르다고 차별하지 않고, 모두가 인정받으며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공평한 결과를 보장받는 것. 이것이 바로 다문화사회의 민주주의 교육이자 진정한 교육복지 정책의 의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현 저,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박홍휸 저, 정책평가론(실제와 사례), 대영문화사 2012
장인실, 김경근 외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2
정기선, 이선미 외 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백산서당, 2011
이윤식 저, 정책평가론, 대영문화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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