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모더니즘 문예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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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 모더니즘 문예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과 특성

2. 배경

3. 발생과 전개

4. 한국 문학의 모더니즘

5. 나오며

본문내용

천변풍경, 방란장 주인 등은 일제 치하 소외층의 고통의 문제와 역사적 제재를 통하여 개혁의 이념을 표출하고 있다. 말하자면 대부분 현실에 대한 내면적인 저항을 담고 있다. 사흘 굶은 봄ㅅ달과 딱한 사람들에서는 극한적 빈궁의 문제를 취급하고 있는 바, 딱한 사람들에서 굶주린 순구와 진수가 각각 구직광고를 보며 굶주린 배를 끌어안고 다시 자취방으로 돌아오는 두 인물의 심리를 서술자의 말로 대비시켜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박태원은 굶주림의 고통 그 자체를 묘사의 실체로 대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시대 전체의 고통을 조선청년의 소외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실감나게 느끼도록 하는 서사장치를 마련했다. 특히 그가 천변풍경에서 장소 이동과 장면 선택이 자유로운 카메라적 기능을 통하여 세태인정을 객관적으로 조명하고 있어 우리 문단에서 드물게 보는 선명하고 다각적인 도회 묘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작품에 설정된 인물들은 한결같이 실패와 좌절을 겪고 우울과 비애에 빠지는 인물군상들인데, 구체적으로 보면 시골에서 올라온 소년들, 봉건적 억압에 시달리는 여인들, 부정기적 노역으로 연명하는 고향을 등진 노무자들이다.
소외와 고독의 문제를 깊이 추구하고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박태원은 무명작가의 하루 일상을 30절의 분절로 제시하고 있는데, 주관적 서술자의 시선에 의해 포착되는 여러 인물들과 그들의 내면세계를 작가 특유의 미의식에 의해 묘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서는 좌절의 연속에서 활기찬 삶을 볼 수 없고 연상을 통하여 과거와 현재가 동시적 시간의식으로 융해되어 있어 중첩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5. 나오며
이상으로 모더니즘 문예사조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하나의 문예사조는 세계관의 변화와 같은 정신사적 흐름이 커다란 변동을 겪으면서 이전의 문예사조를 극복하는 방식으로 탄생하곤 했다. 따라서 모더니즘 역시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도래와 함께 이전의 리얼리즘을 극복하는 방식으로 탄생했다고 보는 것이 적합하다. 이러한 모더니즘은 물질문명으로 상징되는 ‘근대’라는 특정한 시기의 예술사조이며, 영원히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자본의 울타리 속에서 여전히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모더니즘 문예사조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연관지어 논의할 때 그 특성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며, 현대의 물질문명 시대 속에서 문예사조가 가질 수 있는 의미와 한계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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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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