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 드라마 제작 모형
-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 한국 드라마 제작 규모
- 해외 수출 현황
2.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 한국 드라마 전반적 유통 구조
- 매체 별 유통 구조
3. 드라마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드라마 컨텐츠 저작권
- 드라마 제작 업체의 돌파구
- 드라마 제작 모형
-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 한국 드라마 제작 규모
- 해외 수출 현황
2.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 한국 드라마 전반적 유통 구조
- 매체 별 유통 구조
3. 드라마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드라마 컨텐츠 저작권
- 드라마 제작 업체의 돌파구
본문내용
가지고 있어, 자연적으로 1차 시장인 지상파 방송의 광고 수익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다는 것이다.
내수 시장의 대부분을 케이블 TV가 차지하고 있는데, 이 또한 본사와 자회사간의 거래로 제대로 된 가격 형성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 수익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더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들어 드라마에 대한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드라마 제작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했고, 따라서 제작비 또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제작비를 회수하기 위해 지나치게 상업적인 드라마를 양산해 낼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치솟은 제작비를 광고수익만으로 커버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수십, 수백억의 제작비를 들인 대작들이 제작비를 회수하지 못하고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있다.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내에 적합한 안정적인 후속 유통 창구를 개발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은 국내 매체 시장보다 4배정도 더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으면서 유료방송과 DVD시장과 같은 안정적인 부가 시장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유통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국내 드라마의 경우에도 소장가치가 높은 드라마가 많이 제작·방영되고 있다. 특히 ‘폐인’을 양상할 정도로 이슈가 된 몇몇의 드라마들은 방영 후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DVD나 VOD의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련 기관에서 정책적으로 사람들의 소장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DVD 시장 등의 부가 시장을 조성하여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수요까지 다 흡수한다면, 드라마의 유통상 불안정한 수익구조가 어느 정도 개선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3) 부가시장의 불안정
우리나라 드라마는 지나치게 유행에 민감한 드라마가 제작되어 부가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방송 수익 구조 특성 상 오랜 기획과 제작기간을 요구하는 대작은 투입한 만큼 수익을 얻지 못할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제작사나 방송사에서 쉽게 도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관련 기관에서 해당 작품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토를 거친 후 투자자들의 투자를 유도하거나 제작비를 직접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혹은 할리우드의 시나리오나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한 단계적 지원 제도를 본떠서 우리나라에도 드라마 제작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스토리 개발을 위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획일화되고 상업적인 드라마보다는 퀄리티가 높고 롱런할 수 있으며,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드라마가 제작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드라마 저작권과 유통구조 김재영(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국내 방송 드라마의 유통 구조 및 창구의 특성 이문행(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월간 <신문과방송> 2009년 10월호 특집 - 신문사의 방송 진출 출사표
한국 콘텐츠 진흥원 보도자료 - 2009. 7. 29.(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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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시장의 대부분을 케이블 TV가 차지하고 있는데, 이 또한 본사와 자회사간의 거래로 제대로 된 가격 형성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 수익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더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들어 드라마에 대한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드라마 제작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했고, 따라서 제작비 또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제작비를 회수하기 위해 지나치게 상업적인 드라마를 양산해 낼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치솟은 제작비를 광고수익만으로 커버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수십, 수백억의 제작비를 들인 대작들이 제작비를 회수하지 못하고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있다.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내에 적합한 안정적인 후속 유통 창구를 개발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은 국내 매체 시장보다 4배정도 더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으면서 유료방송과 DVD시장과 같은 안정적인 부가 시장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유통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국내 드라마의 경우에도 소장가치가 높은 드라마가 많이 제작·방영되고 있다. 특히 ‘폐인’을 양상할 정도로 이슈가 된 몇몇의 드라마들은 방영 후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DVD나 VOD의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련 기관에서 정책적으로 사람들의 소장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DVD 시장 등의 부가 시장을 조성하여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수요까지 다 흡수한다면, 드라마의 유통상 불안정한 수익구조가 어느 정도 개선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3) 부가시장의 불안정
우리나라 드라마는 지나치게 유행에 민감한 드라마가 제작되어 부가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방송 수익 구조 특성 상 오랜 기획과 제작기간을 요구하는 대작은 투입한 만큼 수익을 얻지 못할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제작사나 방송사에서 쉽게 도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관련 기관에서 해당 작품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토를 거친 후 투자자들의 투자를 유도하거나 제작비를 직접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혹은 할리우드의 시나리오나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한 단계적 지원 제도를 본떠서 우리나라에도 드라마 제작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스토리 개발을 위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획일화되고 상업적인 드라마보다는 퀄리티가 높고 롱런할 수 있으며,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드라마가 제작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드라마 저작권과 유통구조 김재영(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국내 방송 드라마의 유통 구조 및 창구의 특성 이문행(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월간 <신문과방송> 2009년 10월호 특집 - 신문사의 방송 진출 출사표
한국 콘텐츠 진흥원 보도자료 - 2009. 7. 29.(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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