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 자연인으로서의 인간, 죄인으로서의 인간, 언약인으로서의 인간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론 - 자연인으로서의 인간, 죄인으로서의 인간, 언약인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자연인으로서의 인간
1. 인류의 기원
2. 인간의 구성
1) 이분설
2) 삼분설
3) 개인영혼의 기원
3. 흙으로 된 인간
4. 육체와 관련된 이해
5. 하와의 창조
6.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1) 하나님의 형상과 의미
2)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역사적 개념
7. 행위계약 속에 있는 인간
1) 행위 계약의 성경적 증거
2) 행위 계약의 요소
3) 행위 계약의 유효성

Ⅱ. 죄인으로서의 인간
1. 죄의 기원
1) 최초의 죄의 본성
2) 최초의 죄의 근거
2. 죄의 본질
3. 각종 죄관
1) 펠라기우스파의 죄관
2) 로마카톨릭의 죄관
3) 진화론의 죄관
4. 아담의 죄와 후손의 죄
1) 실재론
2) 대표설
3) 간접 전가설
5. 원죄와 본죄
6. 죄의 보편성

Ⅲ. 언약인으로서의 인간
1. 구속 계약
1) 성경적 증거
2) 구속 계약에 있어서의 성자
3) 구속계약의 요구와 약속
2. 은혜의 계약
1) 계약의 당사자들
2) 은혜 계약의 약속과 요구
3) 은혜 계약의 특성
4) 계약의 시대적 경륜

참고자료

본문내용

확립하시며 제2의 당사자와의 관계를 결정하신다. 개혁파의 일반적 견해의 제2 당사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받은 죄인들이라고 한다.
가. 목적 자체로서의 계약 상호 친교 또는 생명의 교통의 언약: 즉 계약의 목적 그 자체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실현되어 지는 것이다. 계약이란 어떤 특권이 영적 목적을 위해 증진되어지는 상태를 나타내며, 하나님의 약속은 산 믿음에 받아 들여지며 그렇게 해서 약속된 축복은 완전히 실현되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 이 계약은 하나님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택함 받은 죄인과의 은혜로운 계약으로서, 하나님께서 택함받은 죄인은 하나님과 그의 모든 은혜로운 선물을 믿음으로써 받아드리기로 체결한 은혜로운 협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신7:9, 시25:10)
나.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의 계약: 영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순수한 법적인 목적을 말한다. 성경은 이스라엘, 에서, 엘리의 악한 아들들, 죄 가운데서 죽은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은 사람들처럼 약속이 결코 실현되지 않은 경우까지도 포함함 계약에 대해 가끔 언급한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이 계약은 하나님께서 모든 믿는 자에게는 구원의 축복을 보증해 주신 순수한 법적인 협정이라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2) 은혜 계약의 약속과 요구
모든 계약은 양면성을 갖는데 그것은 어떤 특권을 제공하며 동시에 어떤 의무를 부과한다.
가. 은혜 계약의 약속: 모든 다른 약속들도 포함하고 있는 이 계약의 주요 약속은 나는 너희와 너희 후손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고 자주 반복하신 말씀 속에 내포되어 있다(겔34:23~25, 히8:10, 고후6:16~18 등). 이 계약의 약속은 현세적인 축복, 칭의, 하나님의 영, 끝없는 생명 속에서의 영화의 약속 등과 같은 다른 모든 약속들을 포함한다(욥 19:25~27, 시16;11, 히11:7)
나. 은혜 계약의 요구: 하나님께서 자기와 계약 관계에 있는 자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두 가지 이다.
① 계약 관계에 있는 인간들은 계약과 그 계약의 약속들을 믿음으로 받아드림으로서 계약의 생활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 인간들은 그들 속에 있는 생명의 원리를 따라 새로운 순종심으로 자신을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는 것이다.
3) 은혜 계약의 특성
가. 은혜로운 계약이다: 은혜의 계약은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의 열매와 표현이므로 은혜로운 계약이다.
나. 영원한 계약이다: 인간은 계약을 깨뜨리지만 하나님께서는 항상 계약에 대해 참되시므로 은혜 계약은 영원하고 폐할 수 없는 계약이다.
다. 단일한 계약이다: 은혜 계약은 단일성이 그 특성이므로 계약 이행의 형태는 변하지만 어느 시대에 있어서나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본질적으로 약속이 동일하며(창17:7, 히8:10), 복음도 동일하며(갈3:8), 믿음의 요구도 동일하며 (갈3:6~7) 중보자도 동일하다.
라. 조건적인 동시에 무조건적이다: 은혜 계약은 그리스도의 공로에 의하므로 조건적이라 할 수 있으며, 또 계약이 가져다주는 생활의 기쁨은 신앙의 훈련에 의존하므로 조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은혜 계약은 인간의 어떤 공로라도 의존하지 않으므로 무조건적이라 할 수 있다.
마. 특수한 계약이다: 은혜 계약의 범위가 광범위하지만 이 계약은 특정한 인간만을 포함하므로 특수한 계약이다. 신약시대의 계약은 그 계약이 구약에서처럼 유대인에게만 제한되지 않고 모든 민족에게 다 미치게 된다는 의미에서 볼 때 보편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바. 유언적 계약이다: 은혜 계약은 하나님 편에서의 자유롭고 주권적인 처분이므로 유언적이라 할 수 있다.
사. 계약의 중보자: 은혜 계약의 중보자가 있다는 면에서 행위 계약과 다르다.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보자로 나타나셨다(딤전2:5, 히8:6 등).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목하도록 중재하신다는 면과 그가 화평의 실질적 성취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행할 충분한 능력을 소유 하셨다는 면에서 중보자이시다. 그리스도께서는 보증인으로서 (히7:22)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죄의 형벌을 받으시고 율법을 완성하시므로 화평을 회복하신 것이다.
4) 계약의 시대적 경륜
가. 계약의 최초 계시: 계약의 첫 번째 계시는 창세기 13장 15절에 찾아볼 수 있으니 이것은 원시복음 또는 어머니의 약속이라고 불리어진다. 이것은 계약의 형식적인 확립이라고 말할 수 없다.
나. 노아와의 계약: 노아와의 계약은 모든 혈육 있는 자와의 계약으로 매우 일반적인 성질이다. 이것은 단지 자연적인 축복이므로 흔히 자연의 계약 또는 일반 은총의 계약이라고 불리운다. 그러나 은혜 계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 이 계약은 하나님의 은혜의 산물이며 은혜 계약의 실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자연적이고도 현세적인 축복을 보증하는 것이다.
다. 아브라함과의 계약: 아브라함과 계약은 계약의 형식적인 확립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계약은 구약의 특수한 통치의 시작인데 이것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만 국한한다. 신앙은 뚜렷하게 계약의 필연적 요구로 나타내며, 할례는 계약의 증표이다.
라. 시내산에서의 계약: 본질적으로 아브라함과 맺은 계약과 동일하지만 형식면에서는 달리 이스라엘 전체 민족과 맺은 계약이므로 국가적 계약이었다. 이 계약은 율법의 수행을 강력히 강조하지만 그것은 행위 계약이 회복된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된다.
마. 신약의 새 계약: 신약에 계시된 새 계약(렘31:31, 히8:8)은 본질적으로 구약의 계약과 동일하다 (롬4,갈3). 신약의 계약은 특정한 민족이나 사람의 장벽을 깨뜨리고 그 축복이 모든 나라의 백성에게 확장된다는 의미에서 우주적이다. 이 계약은 축복은 보다 충만하고 영적이며, 세례와 성찬은 구약 성례를 대신하게 되었다.
참고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39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