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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의미, 거래유형, 설계과정,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목표, 동향,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경쟁력평가, 성공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의미

Ⅲ.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거래유형
1. B-to-B(기업간의 e-business)
2. B-to-C(기업대 소비자간 e-business)
3. C-to-B(소비자대 기업간 e-business)
4. C-to-C(소비자간의 e-business)
5. B-to-G(기업대 정부간 e-business)

Ⅳ.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설계과정
1. 웹사이트 설계
2. 웹사이트 개발
3. 서버와 네트워크 구축
4. 웹사이트 TEST

Ⅴ.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설계고려사항

Ⅵ.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목표
1. 기존산업의 e-비즈니스를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켜 아시아의 e-Hub로 도약
2. e-비즈니스 확산을 통해 전 산업의 21세기 경쟁력 확보

Ⅶ.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동향
1. 트렌드 1) 모든 비즈니스는 인터넷으로 통한다
2. 트렌드 2) 네티즌 노동력으로 대체된다
3. 트렌드 3) 정보를 완전 공개하는 오픈 북 경영이 대두된다
4. 트렌드 4) 소비자가 가격을 결정한다
5. 트렌드 5) 모든 기업활동이 고객 데이터로부터 시작된다
6. 트렌드 6) 경험 공동체가 부상한다
7. 트렌드 7) 학교가 당신을 찾아간다

Ⅷ.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인력양성사업
1. e-비즈니스 대학 지원
1) 사업비
2) 지원대학
3) 지원내용
2. 산학협동 e-비즈니스 대학원 지원(금년도 신규사업)
1) 사업비
2) 지원대학
3) 지원내용
3. e-비즈니스 인력개발 센터
1) 사업비
2) 추진기관
3) 사업내용
4. 여성 e-비즈니스 사이버아카데미(금년도 신규사업)
1) 사업기간
2) 사업비(1차년도)
3) 주관
4) 사업내용
5. 골드카드(해외 우수 e-비즈니스 인력유치 사업)
1) 목적
2) 예산
3) 주관기관
4) 사업계획
6. e-비즈니스 사례 개발 및 보급(e-비즈니스 Case Library 구축)

Ⅸ.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경쟁력평가
1. 분석 목적 및 방법
2. IT 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 비교
1) 대내 부문
2) 대외 부문
3. e-Biz 양적 경쟁력 비교
1) 설비 부문
2) 접근 환경 부문
4. e-Biz 질적 경쟁력 비교

Ⅹ.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1. the third skill로 조직화
2. Webify the Company
3. 고객을 향한 채널간의 벽을 제거
4. 웹이 사라질 것에 대비
5. e비즈니스 네트워크화 추진
6. e비즈니스 초기단계에서 부터 세계화 지향
7. 최고 경영자가 먼저 인식하고 리더쉽 발휘
1) CeO
2) CeO의 조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해 크게 열악한 상태임
Ⅹ.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1. the third skill로 조직화
e비즈니스로 전환 하려는 기업은 마케팅 전문 인력과 정보기술 인력을 묶어 인터넷 커머스 그룹(ICG)을 조직화 하여 인터넷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임.
ICG 중심적 역할은 2~4년간 유효함으로 장기적으로는 전사적으로 그기능을 확산시켜야 함.
ICG가 갖추어야 할 수단은
- 정보기술
- 마케팅 수법 : 디자인, 콘텐츠 창안, 브랜드 관리, 채널통합 등.
- third skill : IT와 마케팅이 접목된 인터넷 생산, 인터넷 언어, 인터넷 브랜드 등.
2. Webify the Company
webify : 기업의 모든 부문을 웹으로 전환.
전자상거래 뿐만 아니라 인사, 회계 등 기업의 모든 시스템을 웹으로 연결.
3. 고객을 향한 채널간의 벽을 제거
고객을 향한 통신채널은 직접대면, 우편, 전화, 인터넷이 있는데 이들 4가지 채널을 조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
이들 4가지 채널을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 채널들의 동시성을 강화하여 같은 마케팅 결과 유도
- 대면, 우편, 전화 채널의 기반 위에서 인터넷 채널 구축
- 채널간 상호 보완과 지원
4. 웹이 사라질 것에 대비
웹은 정보교환을 가능케 하여 주는 수단(SW)이나 머지않아 새로운 하이터치 통신용 SW로 대체될 것 임.
X인터넷(executive 인터넷)
- 웹이 사라진 후 대체될, 정보파일이 아닌 실행 가능한 파일을 교환 할 수 있게 하여주는 통신용 SW
- 지능적, 감정적이고 조언도 가능하게 해 줌.
- 기업과 고객은 대화 등 상호작용 가능
5. e비즈니스 네트워크화 추진
e메일이나 e커머스 단계에서 다수의 기업이 다수의 상품을 거래하는 e마켓플레이스로 발전하고 이보다 더 진화된 e비즈니스 네트워크 등장 예상
e비즈니스 네트워크는 가상적 통합으로 네트워크상에서 많은 기업들이 탄력성을 갖고 상호 의존적으로 실시간으로 협력하는 구조.
e비즈니스 네트워크의 특성
- Links가 무료 : 기업이 네트워크에 쉽게 접근 가능 하고 동시에 쉽게 퇴출
- 네트워크상의 정보는 빠르게 확산
- 기업의 자산이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가상기업 실현
향후 6년이내에 e비즈니스 네트워크 실현 전망
필요한 기업을 빨리 협력 파트너로 만들어 네트워크상으로 끌어들이고 통합하는가가 향후 기업 경쟁력의 핵심.
6. e비즈니스 초기단계에서 부터 세계화 지향
인터넷 이용자수 : 세계적으로 5억명 이상
시장침투율 : 인터넷 경제 진입기에는 10%, 고도성장기에는 80%
따라서 e비즈니스 추진 초기 단계에서부터 글로벌화를 완성해야 할 것임.
7. 최고 경영자가 먼저 인식하고 리더쉽 발휘
1) CeO
: e비즈니스 경영자
2) CeO의 조건
- 업무시간의 15~20%를 기술개발 분야에 주력
- 끌려가지 말고 스스로 밀고 나아가라.
- 두려움 없는 신속한 의사 결정
- 스스로 유저 입장에서 e마켓플레이스 등을 활용
- 열린마음과 통찰력
. 결론
온라인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라면 최근 앤더슨컨설팅과 미국의 eCRM전문업체인 온라인 이사이트가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잘못된 고정관념에 대해서 제시한 자료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자료는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앞선 기업들이 범한 실수를 정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발 주자들 역시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런 고정관념의 틀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 어려운데 문제의 핵심이 담겨져 있다.
우선 대다수의 온라인마케팅을 실시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고객층을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젊은층에 타깃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한걸음 나아가 온라인에서는 젊고 어린 사람들을 가능한 많이 확보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얼마 전까지 지배적이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인터넷과 같은 신기술의 도입에 익숙한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들에 마케팅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단순한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전체 인구 가운데 10%가 전체 구매의 70%를 담당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많이 구매하는 사람의 44%가 35세 이상이고 또 다른 36%가 25살 이상이라고 한다. 얼마 전 국내에서도 화제를 일으킨 80/20법칙으로부터 온라인 분야도 결코 예외가 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20%의 충성스러운 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불변의 법칙을 말한다.
광고는 비용이 아니다. 왜냐하면 강력한 온라인에서의 명성과 인지도를 쌓기 위해서는 충분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믿음이 유행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무리하면서까지 펀딩한 귀중한 돈을 물 쓰듯이 광고비에 쏟아 부은 경우를 빈번히 발견할 수 있다. 이 같은 믿음은 온라인 기업들이 초기에 충분한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브랜드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많은 사람들은 온라인 브랜드에 대해서 얼마만큼 친숙한가에 따른 영향력은 기대한 것보다 낫다고 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브랜드 인지도는 영향력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좋은 경험이 무척 중요하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한번이라도 특정 사이트를 방문해 좋은 경험을 가진 네티즌들이라면 다시 방문하고 구매를 할 가능성이 한층 높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마케팅의 경험을 미루어 보면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의 행위 역시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인 소비자들의 신뢰라는 큰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나중덕 외 2 명 - 인터넷쇼핑몰 및 사용자 유형에 적합한 e-Biz 전략,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3
백정희 - e-biz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 2007
이주현 -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년, 경희대학교, 2001
이성만 - E-biz 문화의 특성, 한국무역학회, 2002
최형림 - e-Biz를 위한 협상지원시스템 개발, 동아대학교, 2004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 E-biz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기반구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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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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