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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개념, 기대효과, 현황,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관리체계설정, 고객전략, 홍보전략,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개념
1. internet-business
2. e-commerce
3. e-business

Ⅲ.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운영지침
1. 고객 서비스 모델
2. 런칭(Launching)
3. 운영과 운영평가
4. 고객관리

Ⅳ.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기대효과
1.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2. 경제 성장 및 물가
1) 경제 성장
2) 물가 하락
3) 비용 절감
3. 경제 체질 혁신

Ⅴ.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현황

Ⅵ.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관리체계설정
1. 인터넷
2. 인트라넷
3. 엑스트라넷

Ⅶ.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고객전략
1. 방문자(Visitor)는 고객(Partner)이 아니다
2. 공급자 논리에서 고객 논리로 발상 전환
3. 어떻게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들 것인가
4. e-비즈니스의 고객관계관리

Ⅷ.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홍보전략
1. 1 단계 : 의도적 노출
1) 문지기 전략
2) 아군 확보 전략
3) 기타
2. 2 단계 : 주의(attention) 및 관심 유발
1) 후크(hook)전략
2) 윙크 전략
3. 3 단계 : 재방문 유도
1) 3차원 웹사이트 전략
2) 중용의 덕
3) 내 사람 전략

Ⅸ. 향후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특허권 인정을 놓고 논란이 많이 일고 있다. 이를 지적소유권적 차원에서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식기반경제체제에서는 지적소유권 보호의 문제가 이익창출뿐만 아니라 사업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지와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임으로 이에 대한 연구와 정책 수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이 비즈니스 모델의 지적소유권을 인정하는 추세이므로 우리 기업들도 이에 대한 연구와 대응전략 수립이 하루 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 인수합병과 분사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그 어느 시대보다 비즈니스 흐름이 빠르게 움직이고 역동적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탄생하고 문을 닫는 불확실한 상황과 무한 경쟁 상황에서 이것은 필연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가상공동체를 수익원으로 활용해야 한다. 가상공동체의 규모가 수익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회원확보와 공동체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인터넷 사이트는 정보의 광장이자 오류에 대한 비판과 질책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공개된 토론장이다. 따라서 공동체의 관리 소홀히 부를 피해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하면 충분한 광고선전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섯째,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에 본격 진출해야 한다. GE는 10억 달러 규모의 물자를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했으며 이후 50억 달러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5억-7억 달러의 구매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B2B는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80%를 차지하는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부각되고 있다. 부품조달, 기술, 구매 등 기업 자원조달이 전자상거래로 편입되는 추세이다.
조사연구기관인 덜라터(Durlacher)는 유럽의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간(B2B) 전자상거래가 유럽 국내총생산의 12.7%에 달하는 1조3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또 첨단 기술조사회사인 가트너(Gartner)는 전 세계 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7조 달러 이상에 달해 지난해 미국시장 전체 규모에 버금갈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도 산업자원부가 앞장서서 9개 업종의 기업간 거래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기업들이 이에 적극 동참하여 국내 전자상거래의 도입을 촉진 및 유도하고 수혜의 범위를 넓혀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해야 할 것이다. 업종별 전자상거래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본이 되고 공통기반에 대한 조성은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도 그러했듯이 민간이 추진하고 정부는 민간이 추진하기 어려운 기반조성에 대한 부분을 지원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기본적 원칙으로 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세계각국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걸맞는 창조적인 인재육성만이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지름길임을 인식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연구원에서 나온 보고서를 보면 상당부분 이 분야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국가적 사활이 달린 문제인 만큼 개별 기업 혼자만의 문제로만 여기지 말고 이와 연관된 정부 각 부처가 상호 협조하여 인력양성 기금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지원시책을 펴나가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작년부터 소위 인터넷을 하는 회사들은 우리나라 전반에 굉장한 바람을 일으켰다. 그래서 나스닥에 이어 코스닥시장이 생기고 제 3시장까지도 생겼다. 이들이 우리 경제에 대단한 파장을 불러오면서 유능한 인재들이 대기업을 뛰쳐나와 벤처 사장으로 자신을 탈바꿈하는 분위기였다. 코스닥시장 증시의 거품이 많이 빠지긴 했지만 아직도 진짜 알짜의 기업들을 구별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올해 초 더 이상 아이디어만으로는 인터넷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진작부터 ‘20대對 80의 사회’ 얘기가 나왔다. 세상의 부는 20%의 사람들에게 집중될 것이라는 의미다. 기업체제도 그렇게 될 것이다. 지금보다 더욱 더 소수의 거대기업들이 지배하는 사회가 웹의 세계에서는 진전될 것이다.
물론 인터넷 비즈니스의 진입 장벽이 낮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무작정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더라도 사무실 공간이나 전문 인력이 필요 없으니까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는 것과 실제로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는 것은 엄연히 다른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최근에 연세 대학교와 한국 전산원에서 수행한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평균 초기 투자액이 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월 평균 운영비용도 2천 5백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인터넷 시장은 일반 물리적 시장과는 달리 수확체증의 법칙이 적용되어 생산량의 수준이 더욱 늘어나기 때문이다. 즉, 초기투자액이 크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 소프트가 윈도98을 생산할 때 연구개발비는 5천만 달러가 들었다. 그러나 그 CD를 한 장 더 만드는 데는 3달러밖에 안 든다. 그렇다면 마이크로 소프트는 윈도 98 CD를 더 많이 생산할수록 단위당 생산비용은 줄어든다.
기존의 예상을 뒤 업고 소규모 자본 투자로 활성화되는 기업보다는 소수의 거대기업들이 지배하는 사회가 웹의 세계에서는 진전될 것이다. 일본의 손정의 사장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인터넷제국의 황제가 되겠다는 꿈을 꾼 지 오래다. 3백년 뒤에도 초일류 기업으로 군림하겠다는 ‘3백년 대계(大計)’, 5년 뒤 계열사를 7백 80개로 만들겠다는 목표 등은 그 방안이다. 대기업의 결합 구조나 지배구조, 경영방식 등은 바뀌어도, 경영자의 본능적인 확장 욕구가 있는 한 대기업 체제나 기업집단 체제는 더욱 가속화될 것 같다.
참고문헌
김지현, 대한민국 E-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길벗, 2006
모한비르 쇼니 저, 김영수 역, e 비즈니스 바이블, 세종서적, 2002
박종의, E 비즈니스 시대의 마케팅원론, 글로벌, 2009
이유성, 실전 e-비즈니스로 시장을 장악하라, 비비컴, 2003
조인희, 윤성필 외 1명, E-비즈니스 경영학 , 현우사, 2009
Kalakota 저, e-비즈니스전략연구소 역, e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로드맵, 정보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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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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