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담의 개요
1) 민담의 전승
2) 민담의 특징
3) 신화, 전설, 민담의 비교
2. 불여우와 주역
1) 불여우와 주역의 줄거리
2) 변신설화가 갖는 의미
3) 나의 견해
3. 심술궂은 호랑이
1) 심술궂은 호랑이의 줄거리
2) 심술궂은 호랑이 민담의 의미
3) 나의 견해
4. 은혜 갚은 개구리
1) 은혜 갚은 개구리의 줄거리
2) 은혜 갚은 개구리 민담의 의미
3) 나의 견해
Ⅲ. 결론
< 참고자료 >
Ⅱ. 본론
1. 민담의 개요
1) 민담의 전승
2) 민담의 특징
3) 신화, 전설, 민담의 비교
2. 불여우와 주역
1) 불여우와 주역의 줄거리
2) 변신설화가 갖는 의미
3) 나의 견해
3. 심술궂은 호랑이
1) 심술궂은 호랑이의 줄거리
2) 심술궂은 호랑이 민담의 의미
3) 나의 견해
4. 은혜 갚은 개구리
1) 은혜 갚은 개구리의 줄거리
2) 은혜 갚은 개구리 민담의 의미
3) 나의 견해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나타나는데 이는 비현실적이지만 민중들의 복에 대한 강한 열망을 알 수 있다. 오병제(1999)「說話의 問題解決 樣相과 그 意味」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나의 견해
은혜 갚은 개구리 민담과 비슷한 민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흥부전만 봐도 비슷한 내용이 있다. 어느 날 흥부가 다리가 부서진 제비를 발견하고는 다리를 고쳐준다. 그리고 그 제비는 강남에 갔다가 이듬해 흥부의 집에 박씨 하나를 흥부집에 떨어뜨려 주는데 흥부는 박씨는 지붕위에 심었고, 다음해 박씨가 주렁주렁 열리자, 박씨를 쪼개어 보니 박씨에서 각종 금은보화가 쏟아져 나와 흥부는 부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다리가 부러진 제비가 흥부에게 은혜를 값는다는 내용으로 <은혜 갚은 개구리>의 주제와 비슷하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민담은 인간이 미미한 동물이라도 항상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교훈을 일깨워 준다.
Ⅲ. 결론
민담은 아득한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대대로 전승되어 왔고, 이러한 전승의 힘은 이야기로서의 흥미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민담의 특징으로는 첫째, 흥미를 위주로 하여 꾸면 낸 이야기, 둘째, 민담에는 시간과 공간, 증거물이 제시되지 않는다. 셋째, 민담의 주인공은 일상적인 인물이며 어떠한 난관에도 잘 극복하고 운명을 개척한다. 넷째, 우리 조상들의 꿈과 낭만, 웃음과 지혜, 교훈, 역경을 이겨내는 지혜 등이 문학적으로 잘 형상화되어 있다. 다섯째, 민화는 교훈성이 강하다.
불여우와 주역은 변신설화의 하나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변신설화는 동물이 인간으로 변하거나 인간이 동물로 변하는 이야기이며, 이와 비슷한 민담의 내용은 다수 있으며, 변신담의 줄거리는 거의 비슷하다. 여기에서 나오는 불여우 또한 여우가 신랑으로 변신하였고, 결국 불여우라는 것이 들통나고 불여우는 죽게된다는 내용이었다. 짐승은 짐승의 이치대로 살아야 한다는 교훈이라고 볼 수 있겠다.
<심술궂은 호랑이>는 호랑이가 할머니의 무우밭을 망쳐 놓은 해를 끼치는 동물로 등장하는데, 나중에 할머니가 꾀를 내어 호랑이를 물리친다는 내용이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주제로 악인이 힘이 있다고 해서 힘없는 사람에게 악행을 하면 결국은 악인은 징계를 당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은혜 갚은 개구리는 자주 보는 줄거리 중의 하나이다. 어떤 사람이 개구리를 불쌍히 여겨 목숨을 구해주자 나중에 개구리가 그 사람에게 부자가 되게 만드는 등의 은혜를 값는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이 민담은 아무리 미미한 동물이라도 항상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교훈이 있다.
민담 3편을 살펴보았는데 등장인물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이었고, 동물이 자주 등장하였다. 그리고 내용은 인간적인 이야기이며, 희극적이고 흥미가 있고, 항상 교훈이 뒤따른다는 것이었다.
【 참고자료 】
임재해(1987)「민속문화론」서울: 문학과 지성사
이은봉(1984)「한국고대종교사상」서울: 집문당
윤재희(2004)「한일 민담의 연구」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미정(2004)「한국과 프랑스의 민담 유형 비교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명학(2003)「한국 소설의 주역(周易)적 연구」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병제(1999)「說話의 問題解決 樣相과 그 意味」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웅(1995)「민담을 통한 한국인의 종교심성 연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용복(1999)「創世神話의 民譚的 傳承과 意味 硏究」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만(1987)「민담에 있어서의 의미의 형성과 그 전달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나의 견해
은혜 갚은 개구리 민담과 비슷한 민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흥부전만 봐도 비슷한 내용이 있다. 어느 날 흥부가 다리가 부서진 제비를 발견하고는 다리를 고쳐준다. 그리고 그 제비는 강남에 갔다가 이듬해 흥부의 집에 박씨 하나를 흥부집에 떨어뜨려 주는데 흥부는 박씨는 지붕위에 심었고, 다음해 박씨가 주렁주렁 열리자, 박씨를 쪼개어 보니 박씨에서 각종 금은보화가 쏟아져 나와 흥부는 부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다리가 부러진 제비가 흥부에게 은혜를 값는다는 내용으로 <은혜 갚은 개구리>의 주제와 비슷하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민담은 인간이 미미한 동물이라도 항상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교훈을 일깨워 준다.
Ⅲ. 결론
민담은 아득한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대대로 전승되어 왔고, 이러한 전승의 힘은 이야기로서의 흥미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민담의 특징으로는 첫째, 흥미를 위주로 하여 꾸면 낸 이야기, 둘째, 민담에는 시간과 공간, 증거물이 제시되지 않는다. 셋째, 민담의 주인공은 일상적인 인물이며 어떠한 난관에도 잘 극복하고 운명을 개척한다. 넷째, 우리 조상들의 꿈과 낭만, 웃음과 지혜, 교훈, 역경을 이겨내는 지혜 등이 문학적으로 잘 형상화되어 있다. 다섯째, 민화는 교훈성이 강하다.
불여우와 주역은 변신설화의 하나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변신설화는 동물이 인간으로 변하거나 인간이 동물로 변하는 이야기이며, 이와 비슷한 민담의 내용은 다수 있으며, 변신담의 줄거리는 거의 비슷하다. 여기에서 나오는 불여우 또한 여우가 신랑으로 변신하였고, 결국 불여우라는 것이 들통나고 불여우는 죽게된다는 내용이었다. 짐승은 짐승의 이치대로 살아야 한다는 교훈이라고 볼 수 있겠다.
<심술궂은 호랑이>는 호랑이가 할머니의 무우밭을 망쳐 놓은 해를 끼치는 동물로 등장하는데, 나중에 할머니가 꾀를 내어 호랑이를 물리친다는 내용이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주제로 악인이 힘이 있다고 해서 힘없는 사람에게 악행을 하면 결국은 악인은 징계를 당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은혜 갚은 개구리는 자주 보는 줄거리 중의 하나이다. 어떤 사람이 개구리를 불쌍히 여겨 목숨을 구해주자 나중에 개구리가 그 사람에게 부자가 되게 만드는 등의 은혜를 값는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이 민담은 아무리 미미한 동물이라도 항상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교훈이 있다.
민담 3편을 살펴보았는데 등장인물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이었고, 동물이 자주 등장하였다. 그리고 내용은 인간적인 이야기이며, 희극적이고 흥미가 있고, 항상 교훈이 뒤따른다는 것이었다.
【 참고자료 】
임재해(1987)「민속문화론」서울: 문학과 지성사
이은봉(1984)「한국고대종교사상」서울: 집문당
윤재희(2004)「한일 민담의 연구」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미정(2004)「한국과 프랑스의 민담 유형 비교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명학(2003)「한국 소설의 주역(周易)적 연구」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병제(1999)「說話의 問題解決 樣相과 그 意味」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웅(1995)「민담을 통한 한국인의 종교심성 연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용복(1999)「創世神話의 民譚的 傳承과 意味 硏究」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만(1987)「민담에 있어서의 의미의 형성과 그 전달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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