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왕조창건기의 시조
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5. 기녀시조
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5. 기녀시조
본문내용
현들을 그대로 배껴쓰는 상투적이고 자신의 작풍이 묻어나지 않는 시조를 썼다. 이계랑의 시조는 시조 한 편을 남겼을 뿐이지만 한시 못지않은 경지에 이르렀다. 절묘한 짜임새와 섬세한 배경 묘사, 시조 앞 뒤 대목의 선명한 대조가 인상적이다. 홍랑 또한 이별을 노래하였으나 애정이 듬뿍 담기고 청순한 느낌을 주는 시조를 통해 서정시의 영역을 넓히기도 하였다.
추천자료
- 고시조(古時調)의 이해
- 문학 - 조선후기문학.근대-현대 문학사,문학의 시대별 특징및 시대정신
- 시조의 형태적 특질
-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
- 시조 발생론 - 형식적연원, 형성의 계층과 시기, 장형시조의 발생
- 시조에 대하여
- 시조가사론 - 황진이 '冬至(동지)ㅅ달 기나긴~' 시조 외 1편 비평
- [유교윤리 기능][유교윤리 내용][삼강오륜 삼강][삼강오륜 오륜][삼강오륜과 오덕][삼강오륜 ...
- 시조[時調]에 대하여
- 시조의 매력을 찾아서
- 사설시조에 나타난 성담론
- 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 연시조에관한 논쟁
- 시조가사론 - 맹사성 강호사시가, 이현보 어부가 비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