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설에 반영된 현실
2. 행동 방식을 통한 인물 유형 분류
3. 형상화 방식
2. 행동 방식을 통한 인물 유형 분류
3. 형상화 방식
본문내용
6), 삼포 가는 길, 가화 등에서 드러나는 제목의 상징성을 살펴볼 수 있다. 돼지꿈에서 ‘엿장수 강씨’가 ‘돼지꿈’을 꾼 그날 변두리 인생을 사는 그의 상황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음에도 여러 운 좋은 사건들이 벌어져 행복한 날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그 후에 커다란 불행한 일들이 겹쳐 일어나 ‘돼지꿈’은 사실상 운수 없는 날이었던 것이다. 가화에서 자본의 논리에 밤새 찌들려 귀가하는 ‘무’에게 ‘노파’가 건네준 꽃은 가짜이다. ‘가화’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꽃은 꽃이지만 향기가 없고 생명력이 없는 가짜 꽃처럼 ‘무’가 도시에서 찾아 헤매던 것들은 전부 가짜임을 의미한다. 가짜 꽃을 들고 취해서 집에 들어가는 무를 기다리던 ‘마리아’도 이미 오래전 사랑했던 그 여자가 아니고 죽은 그녀의 환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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