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가족 형태의 변화
1) 가족 재생산기능의 축소
2) 혼인의 감소와 이혼의 증가
3) 세대구성의 변화
2. 가족지원정책이란
3.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1) 보건복지부의 가족정책
2) 여성가족부의 가족정책
4. 가족복지 프로그램
1) 가족정책 프로그램
(1) 여성정책 프로그램
(2) 가족정책 프로그램
(3) 장애가족정책 프로그램
2) 가족지원 프로그램
(1) 양육지원 프로그램
(2) 보육지원 프로그램
(3) 한부모가족 지원 프로그램
(4)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5) 다양한 소외가족 지원 프로그램
3) 가족치료 프로그램
(1) 가족탄력성 증진프로그램
(2)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
(3) 가족여가문화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사회 가족 형태의 변화
1) 가족 재생산기능의 축소
2) 혼인의 감소와 이혼의 증가
3) 세대구성의 변화
2. 가족지원정책이란
3.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1) 보건복지부의 가족정책
2) 여성가족부의 가족정책
4. 가족복지 프로그램
1) 가족정책 프로그램
(1) 여성정책 프로그램
(2) 가족정책 프로그램
(3) 장애가족정책 프로그램
2) 가족지원 프로그램
(1) 양육지원 프로그램
(2) 보육지원 프로그램
(3) 한부모가족 지원 프로그램
(4)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5) 다양한 소외가족 지원 프로그램
3) 가족치료 프로그램
(1) 가족탄력성 증진프로그램
(2)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
(3) 가족여가문화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잠재력을 알게 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는 것으로 가족에게 긍정적으로 신념체계를 변화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역경을 뛰어넘는 의미와 목표를 제공한다. 둘째, 가족의 응집력을 향상시킨다. 가족의 연결성은 연합, 상호지지, 분리와 상호협력, 자율성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연결성은 응집력의 개념과 유사한 것으로 가족구성원의 서로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한다.
(2)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
치료놀이는 기본적으로 신체적 접촉, 즐거움이 포함되어 있는 일상적인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은 내적 치유능력과 성장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동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지금, 현재 그리고 미래만을 생각할 뿐 과거에 초점을 두거나 가상놀이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아이의 현재 모습에 대해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며 '여기-지금(here & now)'의 구체적인 경험과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둔 접근방법이다. 치료놀이는 인간발달을 대인관계 이론에 기초하여 다루고 있다. 특히 자아심리학 이론, 대상관계이론, 애착이론에 기초하여 관계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다루게 된다. 성격발달은 본질적으로 대인관계에서 기인하며 인간행동에 있어 1차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관계를 향한 욕구이며 이것의 충족과 회복을 돕는 것이 치료놀이 이다.
(3) 가족여가문화 프로그램
실제 여가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여가활동 참여 실태, 여가환경평가를 위해 이루어진 2006년 국민 여가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2.9%가 여가를 통해 자신의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다고 응답하였고 여가가 자신의 전체적인 삶, 또는 생활의 일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주 40시간 근무제의 도입 후 여가생활 만족도의 변화에 때해 65.4%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생활에 나타난 가장 긍정적인 변화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의 증가’라는 대답이 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유형으로는 대부분이 가정 안, 극장, 찜질방이나 노래방, 음식 서비스업소 등 일정한 장소 중심으로 나타나 장소 귀속적 여가의 특징을 보여 주었으며, 가장 많이 참여한 TV보기를 제외하고는 남자들은 음주, 게임, 신문, 잡지 보기 등, 여자는 잡담하기, 통화하기, 쇼핑, 목욕하기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여가 시설은 근린공원, 생활체육공원, 국민체육센터 산림욕장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이나 60대 이상 연령의 경우는 지역의 복지관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설 이용의 만족도에 있어서는 주민자치센터나 종합사회복지관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여가시설에 제공 되어지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간이 허락하고 가족과 함께하고픈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가 비용과 여가 시설, 프로그램의 부제 등의 제약 요인으로 인해 가족의 여가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문화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 될 수 있을 것이며 저렴하고 다양한 여가 요구와 수요를 반영하는 공공기관에 의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가족복지 프로그램에 대하여 약술해 보았다. 따라서 현재 한국 가족의 변화는 국가의 존망을 위협하는 위기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가족이라는 한 유기체적인 단체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나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 이렇게 변화하는 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기의식’은 우리의 인식을 바꾸는 것으로(근대의 가족관을 버리고 새로운 가족관을 정립하는 것)해결 가능하며, ‘돌봄의 부재’와 같은 문제점들은 이미 가족 내에서 해결 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났음을 인정하고 국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이미 학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시도되어 오고 있으나, 아직 일반 사람들이 느끼기에 부족함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우리가 당면한 가족의 변화는 가족을 연구하는 이들에게만 맡겨진 일이 아니라, 가족의 정책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계와 국내의 다양한 집단이 함께 변화하고 노력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은수(2006).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 홍익재.
최재석(2009). 한국의 가족과 사회. 경인문화사.
송정애 외(2007). 가족복지론. 양서원.
(2)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
치료놀이는 기본적으로 신체적 접촉, 즐거움이 포함되어 있는 일상적인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은 내적 치유능력과 성장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동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지금, 현재 그리고 미래만을 생각할 뿐 과거에 초점을 두거나 가상놀이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아이의 현재 모습에 대해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며 '여기-지금(here & now)'의 구체적인 경험과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둔 접근방법이다. 치료놀이는 인간발달을 대인관계 이론에 기초하여 다루고 있다. 특히 자아심리학 이론, 대상관계이론, 애착이론에 기초하여 관계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다루게 된다. 성격발달은 본질적으로 대인관계에서 기인하며 인간행동에 있어 1차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관계를 향한 욕구이며 이것의 충족과 회복을 돕는 것이 치료놀이 이다.
(3) 가족여가문화 프로그램
실제 여가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여가활동 참여 실태, 여가환경평가를 위해 이루어진 2006년 국민 여가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2.9%가 여가를 통해 자신의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다고 응답하였고 여가가 자신의 전체적인 삶, 또는 생활의 일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주 40시간 근무제의 도입 후 여가생활 만족도의 변화에 때해 65.4%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생활에 나타난 가장 긍정적인 변화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의 증가’라는 대답이 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유형으로는 대부분이 가정 안, 극장, 찜질방이나 노래방, 음식 서비스업소 등 일정한 장소 중심으로 나타나 장소 귀속적 여가의 특징을 보여 주었으며, 가장 많이 참여한 TV보기를 제외하고는 남자들은 음주, 게임, 신문, 잡지 보기 등, 여자는 잡담하기, 통화하기, 쇼핑, 목욕하기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여가 시설은 근린공원, 생활체육공원, 국민체육센터 산림욕장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이나 60대 이상 연령의 경우는 지역의 복지관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설 이용의 만족도에 있어서는 주민자치센터나 종합사회복지관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여가시설에 제공 되어지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간이 허락하고 가족과 함께하고픈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가 비용과 여가 시설, 프로그램의 부제 등의 제약 요인으로 인해 가족의 여가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문화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 될 수 있을 것이며 저렴하고 다양한 여가 요구와 수요를 반영하는 공공기관에 의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가족복지 프로그램에 대하여 약술해 보았다. 따라서 현재 한국 가족의 변화는 국가의 존망을 위협하는 위기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가족이라는 한 유기체적인 단체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나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 이렇게 변화하는 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기의식’은 우리의 인식을 바꾸는 것으로(근대의 가족관을 버리고 새로운 가족관을 정립하는 것)해결 가능하며, ‘돌봄의 부재’와 같은 문제점들은 이미 가족 내에서 해결 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났음을 인정하고 국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이미 학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시도되어 오고 있으나, 아직 일반 사람들이 느끼기에 부족함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우리가 당면한 가족의 변화는 가족을 연구하는 이들에게만 맡겨진 일이 아니라, 가족의 정책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계와 국내의 다양한 집단이 함께 변화하고 노력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은수(2006).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 홍익재.
최재석(2009). 한국의 가족과 사회. 경인문화사.
송정애 외(2007). 가족복지론. 양서원.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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