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report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상문화 repor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눈길의 커뮤니케이션
- 시선의 교환을 통해 의미가 만들어진다.
- 영상 속에는 다양한 종류의 시선과 눈길이 존재하고 그러한 시선과 눈길에 의하여 우리가 영상을 보거나 영상이 우리를 보는 관계가 성립된다.
즉, 영상 속의 눈길은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을 설정하게 한다.
-> 정면을 응시한 사진의 경우 감정적 -> 옆쪽으로 눈길을 던지는 사진의 경우 객 호소력이 배가되는 특성이 있다. 관화함.
※영상을 본다는 것\'에 대한 의미
1. 영상을 통해 세계를 본다는 것을 뜻한다.
즉, 영상을 통해 실존하는 세상의 일면을 본다는 의미인데, 예를 들어 영화 스크린 위레 등장하는 영화배우라는 실제 인물을 본다는 것이다.
2. 영상위의 세계를 본다는 것을 뜻한다,
즉, 영상 위에서만 존재하는 세상을 본다는 의미인데, 에를 들어 영화 스크린 위에서만 존재하는 가공의 인물로서의 극중 캐릭터를 본다는 것이다.
3. 영상으로서의 세계를 본다는 것을 뜻한다.
즉 한 영상의 시각적 전개에 의해서 표현되는 맥락이 만들어내는 복합적인 세계상과 인물상을 본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상을 이해하는 관점은 4가지로 요약되는데 이는 영상제작 강의에 전반을 흐르는 중요한 관점이 된다.
1. 영상이 제작되고 표현되는 제작 과정의 관점.
-> 1)Hardware 2)Software 3) Contents-ware 의 3가지 개념을 구조화 하여야 한다.
2. 영상의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입장의 관점.
-> 영상매체는 장비(카메라를 비롯한 편집기, 컴퓨터 등)이 동원되어 제작, 운영되는 <장비와 기술의 예술>이다. 즉 장비의 지식과 제작기술을 알아야 좋은 영상작품을 만들수 있다.
3. 영상을 사회과학적인 입장에서 살피는 관점.
-> 영상이 갖는 사회적인 기능과 역할, 영향을 알아야 한다.
즉 영상매체가 사회와 인간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됨에 있어 내용과 형태, 이용되는 가치가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4. 영상을 기호학적인 입장에서 파악하는 관점.
-> 영상의 의미와 아름다움, 그 밖의 것들을 짜임새 있게 알아내고 정리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현대의 영상은 점점 영상의 기호학적 즉, 영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과심이 커지고 있다.
※영상의 시간 처리
1. 재미없는 것은 짧게 보여주고 재미있는것은 길게보여준다.
2. 처음 나온 shot은 길게보여주고, 반복해서 보여주는 shot은 짧게 보여준다.
3. 보여줄 정보가 많은 shot은 길게, 간단한 이미지의 shot은 짧게
4. 그룹 shot은 길게, 원shot은 짧게
5. Full shot, Long shot은 길게, close up shot은 짧게
6. 중요한 tit은 길게
7. 관객이 즐겨보고 싶은것은 길게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http://terms.naver.com/
)
-stonecoldpar의 블로그(http://blog.yahoo.com/_DXKN7GPPMOSRSJELQ3SMQOQBFM/
)
- 거머리보감의 블로그(http://blog.naver.com/leechland)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9,66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5.27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94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