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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4장 구조주의 비평
제5장 정신분석 비평
제6장 탈구조주의 비평
제7장 페미니즘 비평
제8장 독자중심 비평
제9장 문화연구
제10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 각 장별 객관식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5장 정신분석 비평
제6장 탈구조주의 비평
제7장 페미니즘 비평
제8장 독자중심 비평
제9장 문화연구
제10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 각 장별 객관식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5장 정신분석 비평
1. 인간의 마음에 대한 세 가지 관점
(1) 역동적 관점
1) 개요
① 본능적 충동이 외부현실의 요구에 부딪힐 때 생기는 긴장으로 발생하는 정신 내의 여러 가지 힘이 상호작용 하는 것
② 욕구는 쾌락이나 고통과 뗄 수 없이 깊은 관련
2) 프로이드(문명속의 불만, 1930)
①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본능일지 모름
- 사실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기보다는 고통을 당하지 않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임
- 현실에서는 쾌감보다는 고통을 맛 볼 기회가 훨씬 더 많기 때문
②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명으로 고통이 줄어들 수만 있다면 기꺼이 쾌락을 희생시킬 것임
③ 문명세계를 가능케 하는 것은 억압받는 대다수 민중들의 노동임
- 그러나 정작 그들은 문명이 주는 부의 혜택을 거의 누리지 못함
- 이 점에서 프로이트는 마르크스와 생각을 같이 함
(2) 경제적 관점
1) 개요
① 육체가 어떤 자극에 의해 방해를 덜 받을수록 증가
② 방해가 증가하면 불쾌를 느낌
③ 프로이트의 에고
- 정신의 일부
- 육체가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만족시키도록 육체의 행위를 조성
(3) 지형론적 관점의 두 가지 학설
1) 공간적 비유로 파악된 심리적 장치
- 에너지의 갈등을 중재하는 하위체계
- 3중 구조
의 식
전 의 식
무 의 식
② 정신을 세 개의 작안으로 구분: 본능적인 충동(이드), 충동을 억제(에고), 부모나 사회의 역할을 담당(초자아)
2. 프로이트의 <이드, 에고, 수퍼에고>
(1) 프로이트는 정신을 세 개의 작인으로 구분함
1) 이드(id)
① 본능적 충동
② 심적 에너지의 원천
③ 리비도(libido, 성적충동)가 바탕
④ 쾌락원칙에 따라 작동
⑤ 외적현실에 의해서 이드의 기능을 제한하면, 잔여의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해서 에고와 슈퍼에고 형성
2) 에고(ego)
① 충동을 조정
② 이드에서 얻은 에너지
③ 지각, 기억, 판단, 상상 등 정신과정을 발달시켜, 개체를 외적 현실에 조화시킴
④ 에고는 현실원칙에 따라 작동
⑤ 초자아(superego)의 지령과 이드의 욕구를 조절하고, 의식을 통합해서 현실을 이해하고 대상을 파악
3) 초자아, 슈퍼에고(superego)
① 초자아: 충동적인 감정인 이드를 억제하고 조정하는 또 하나의 감시 역할을 하는 심리
② 윤리적 검열관이고, 양심과 자존심의 보존력
③ 초자아, 도덕적인 원칙에 따라 작동
④ 호모섹스/오이디푸스적인 충동/반사회적인 심리 경향 억압
⑤ 양심과 자존심을 지켜나가도록 하는 거멀못의 구실
(2)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① 무경지에 도달하는 왕도는 ‘꿈’
② 프로이트에 있어서 꿈은 무의식적인 소망의 상징적 달성
③ 만약 꿈의 재료가 직접적으로 제시되면 우리의 잠을 깨울 정도로 충격적이고 혼란을 야기 시킬 것이기 때문에, 꿈은 상징적 형태로 제시됨
④ 우리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무의식은 관대하게도 꿈의 의미를 감추고 완화시키고 일그러뜨림
⑤ 그래서 꿈은 해독할 필요가 있는 잠재적 텍스트가 되는 것
⑥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 우리가 꿈꾸고 있는 동안에도 깨어있는 자아는 이미지를 검열하거나 메시지를 모으거나 하면서 여전히 활동함
- 게으른 자가 하는 식대로 무의식은 한 무리의 이미지를 하나의 ‘진술’속에 함께 응축(압축)시키거나 한 대상의 의미를 그것과 어느 정도 연결되어 있는 다른 대상에로 바꾸어 놓음(전치)
→ 그래서 사람은 꿈속에서 크랩(crab)이라는 姓을 가진 어떤 사람에 대해 품고 있는 공격심을 게(crab)에게 터뜨림
⑦ 이처럼 끊임 없는 의미의 압축과 전치는 로만 야콥슨이 인간언어의 두 가지 기본적인 작용이라고 밝힌 것과 대응됨
⑧ 두 가지 작용이란 여러 의미를 함께 응축하는 메타포(비유)와 한 의미를 다른 것으로 환치하는 메토니미(환유)를 가리킴: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깡이 ‘무의식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조직되어 있다’고 말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
- 중 략 -
1. 인간의 마음에 대한 세 가지 관점
(1) 역동적 관점
1) 개요
① 본능적 충동이 외부현실의 요구에 부딪힐 때 생기는 긴장으로 발생하는 정신 내의 여러 가지 힘이 상호작용 하는 것
② 욕구는 쾌락이나 고통과 뗄 수 없이 깊은 관련
2) 프로이드(문명속의 불만, 1930)
①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본능일지 모름
- 사실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기보다는 고통을 당하지 않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임
- 현실에서는 쾌감보다는 고통을 맛 볼 기회가 훨씬 더 많기 때문
②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명으로 고통이 줄어들 수만 있다면 기꺼이 쾌락을 희생시킬 것임
③ 문명세계를 가능케 하는 것은 억압받는 대다수 민중들의 노동임
- 그러나 정작 그들은 문명이 주는 부의 혜택을 거의 누리지 못함
- 이 점에서 프로이트는 마르크스와 생각을 같이 함
(2) 경제적 관점
1) 개요
① 육체가 어떤 자극에 의해 방해를 덜 받을수록 증가
② 방해가 증가하면 불쾌를 느낌
③ 프로이트의 에고
- 정신의 일부
- 육체가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만족시키도록 육체의 행위를 조성
(3) 지형론적 관점의 두 가지 학설
1) 공간적 비유로 파악된 심리적 장치
- 에너지의 갈등을 중재하는 하위체계
- 3중 구조
의 식
전 의 식
무 의 식
② 정신을 세 개의 작안으로 구분: 본능적인 충동(이드), 충동을 억제(에고), 부모나 사회의 역할을 담당(초자아)
2. 프로이트의 <이드, 에고, 수퍼에고>
(1) 프로이트는 정신을 세 개의 작인으로 구분함
1) 이드(id)
① 본능적 충동
② 심적 에너지의 원천
③ 리비도(libido, 성적충동)가 바탕
④ 쾌락원칙에 따라 작동
⑤ 외적현실에 의해서 이드의 기능을 제한하면, 잔여의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해서 에고와 슈퍼에고 형성
2) 에고(ego)
① 충동을 조정
② 이드에서 얻은 에너지
③ 지각, 기억, 판단, 상상 등 정신과정을 발달시켜, 개체를 외적 현실에 조화시킴
④ 에고는 현실원칙에 따라 작동
⑤ 초자아(superego)의 지령과 이드의 욕구를 조절하고, 의식을 통합해서 현실을 이해하고 대상을 파악
3) 초자아, 슈퍼에고(superego)
① 초자아: 충동적인 감정인 이드를 억제하고 조정하는 또 하나의 감시 역할을 하는 심리
② 윤리적 검열관이고, 양심과 자존심의 보존력
③ 초자아, 도덕적인 원칙에 따라 작동
④ 호모섹스/오이디푸스적인 충동/반사회적인 심리 경향 억압
⑤ 양심과 자존심을 지켜나가도록 하는 거멀못의 구실
(2)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① 무경지에 도달하는 왕도는 ‘꿈’
② 프로이트에 있어서 꿈은 무의식적인 소망의 상징적 달성
③ 만약 꿈의 재료가 직접적으로 제시되면 우리의 잠을 깨울 정도로 충격적이고 혼란을 야기 시킬 것이기 때문에, 꿈은 상징적 형태로 제시됨
④ 우리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무의식은 관대하게도 꿈의 의미를 감추고 완화시키고 일그러뜨림
⑤ 그래서 꿈은 해독할 필요가 있는 잠재적 텍스트가 되는 것
⑥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 우리가 꿈꾸고 있는 동안에도 깨어있는 자아는 이미지를 검열하거나 메시지를 모으거나 하면서 여전히 활동함
- 게으른 자가 하는 식대로 무의식은 한 무리의 이미지를 하나의 ‘진술’속에 함께 응축(압축)시키거나 한 대상의 의미를 그것과 어느 정도 연결되어 있는 다른 대상에로 바꾸어 놓음(전치)
→ 그래서 사람은 꿈속에서 크랩(crab)이라는 姓을 가진 어떤 사람에 대해 품고 있는 공격심을 게(crab)에게 터뜨림
⑦ 이처럼 끊임 없는 의미의 압축과 전치는 로만 야콥슨이 인간언어의 두 가지 기본적인 작용이라고 밝힌 것과 대응됨
⑧ 두 가지 작용이란 여러 의미를 함께 응축하는 메타포(비유)와 한 의미를 다른 것으로 환치하는 메토니미(환유)를 가리킴: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깡이 ‘무의식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조직되어 있다’고 말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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