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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부 지역사회의 공동체문화
제6장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마쓰리
제7장 현대의 쇼가쓰문화
제8장 세쓰분과 야쿠도시
제9장 음식문화로 보는 동일본과 서일본
제10장 외국인의 지방참정권
제3부 인생의례를 통해 본 생활문화
제11장 히나마쓰리와 단고노셋쿠
제12장 시치고산
제13장 성인식
제14장 결혼식
제15장 장례와 제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6장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마쓰리
제7장 현대의 쇼가쓰문화
제8장 세쓰분과 야쿠도시
제9장 음식문화로 보는 동일본과 서일본
제10장 외국인의 지방참정권
제3부 인생의례를 통해 본 생활문화
제11장 히나마쓰리와 단고노셋쿠
제12장 시치고산
제13장 성인식
제14장 결혼식
제15장 장례와 제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6장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마쓰리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마쓰리
‘나마하게’ 재부활 ― 새로운 귀면(鬼面) 성장 10년
“집주인에게는 올 한 해가 어땠는지를 물어 보고.”
“소리는 크게.”
섣달 그믐밤에 공민관에서는, 출발하기 전의 젊은 ‘나마하게’들에게 신치마을의 나마하게 전승회 초대회장인 야스다 유타카씨(59)를 비롯한 베테랑 경험자들이 엄한 지적을 한다. 가족의 일년간 행동을 되돌아보는 집주인과의 대화와 나마하게의 서 있는 모습에 대해 지도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 광경은 이제는 오가시후나코시의 신치마을에서는 연중해사가 되었다.
국도 101호의 오가대교 근처에 위치한 신치마을은 고도경제성장의 여파로 젊은이가 차례차례로 마을을 떠나 나마하게는 1970년경에 일단 자취를 감추었다. 그 후 타지역에서 온 사람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주택지로 변했다.
1991년, 신치에서 태어나 자란 젊은이가 나마하게의 부활을 시도한다. 시 직원 오타 유타카씨(43)가 동료 두 사람에게도 권유해서 시청에서 가면을 빌려 시작한 독자적인 나마하게가 지역주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이를 이어서 할 사람은 나오지 않았다. 오타씨에게 섣달 그믐날은 생일이기도 하다. ‘이 밤을 망치면서까지 자신들만 왜 이 일을 하고 있는 거지?’라는 기분이 더해 갔다.
부활한 지 3년째, 오타씨는 결혼을 계기로 나마하게를 그만두기로 했다. 주위 사람들은 ‘유감이다’라고 말할 뿐 ‘계속 하겠다’며 나서는 사람은 없었다.
- 중략 -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마쓰리
‘나마하게’ 재부활 ― 새로운 귀면(鬼面) 성장 10년
“집주인에게는 올 한 해가 어땠는지를 물어 보고.”
“소리는 크게.”
섣달 그믐밤에 공민관에서는, 출발하기 전의 젊은 ‘나마하게’들에게 신치마을의 나마하게 전승회 초대회장인 야스다 유타카씨(59)를 비롯한 베테랑 경험자들이 엄한 지적을 한다. 가족의 일년간 행동을 되돌아보는 집주인과의 대화와 나마하게의 서 있는 모습에 대해 지도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 광경은 이제는 오가시후나코시의 신치마을에서는 연중해사가 되었다.
국도 101호의 오가대교 근처에 위치한 신치마을은 고도경제성장의 여파로 젊은이가 차례차례로 마을을 떠나 나마하게는 1970년경에 일단 자취를 감추었다. 그 후 타지역에서 온 사람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주택지로 변했다.
1991년, 신치에서 태어나 자란 젊은이가 나마하게의 부활을 시도한다. 시 직원 오타 유타카씨(43)가 동료 두 사람에게도 권유해서 시청에서 가면을 빌려 시작한 독자적인 나마하게가 지역주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이를 이어서 할 사람은 나오지 않았다. 오타씨에게 섣달 그믐날은 생일이기도 하다. ‘이 밤을 망치면서까지 자신들만 왜 이 일을 하고 있는 거지?’라는 기분이 더해 갔다.
부활한 지 3년째, 오타씨는 결혼을 계기로 나마하게를 그만두기로 했다. 주위 사람들은 ‘유감이다’라고 말할 뿐 ‘계속 하겠다’며 나서는 사람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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