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자연 파괴의 주체인 인류와 계몽사상
2) 나우시카에서 나타난 예수의 모습
3. 결론
2. 본론
1) 자연 파괴의 주체인 인류와 계몽사상
2) 나우시카에서 나타난 예수의 모습
3. 결론
본문내용
하고 있으며, 이는 다시 인류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과거에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 아닌,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연결되는 현재 진행형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고 있는 현실과 다소 동떨어진 미야자키 하야오의 해결책은 우리 인류가 처한 현실에 비해 다소 비현실적이고 지나치게 낭만적이다. 국가 간의 협력,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절대적인 존재, ‘나우시카’에 의한 해결책을 제시한 이 애니메이션의 결론에서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었다.
참고문헌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9
배영수 외 13명 『서양사강의』 한울 2007
안세권, “서양철학에 있어서 합리주의”, 철학논총 제 10집 (1994) pp. 583-602
이상헌, 『생태주의』 책세상 2011
이성백,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자본주의의 급진적 문화 비판 논리”, 공간과 사회 Vol. 36 (2011), pp. 143-173
최종렬, “계몽주의, 대항계몽주의, 반계몽주의”, 사회와 이론 Vol. No.5 (2004) pp. 123-181
참고문헌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9
배영수 외 13명 『서양사강의』 한울 2007
안세권, “서양철학에 있어서 합리주의”, 철학논총 제 10집 (1994) pp. 583-602
이상헌, 『생태주의』 책세상 2011
이성백,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자본주의의 급진적 문화 비판 논리”, 공간과 사회 Vol. 36 (2011), pp. 143-173
최종렬, “계몽주의, 대항계몽주의, 반계몽주의”, 사회와 이론 Vol. No.5 (2004) pp. 12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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