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2. 아리스토 텔레스의 재발견
3. 성경학자로서의 토마스 아퀴나스
4. 아퀴나스: 신학에서의 성경
5. 아퀴나스: 성경해석학
6. 결론
참고문헌
2. 아리스토 텔레스의 재발견
3. 성경학자로서의 토마스 아퀴나스
4. 아퀴나스: 신학에서의 성경
5. 아퀴나스: 성경해석학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단어의 의미를 생각할 때 단어 본연의 뜻, 문자적 의미를 완전히 무시하고 성경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지 않는다. 그것은 당연하지만, 이면의 문자적 원인의 질서를 넘어서 해석할 이중의 목적이 있음을 또한 우리는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구약의 의식법에서 그 행위 이면에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를 예시하기 위한 이중적인 하나님의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토마스는 성경해석의 일차적인 행위로 본문을 연구해야 함을 강조했다.
6. 결론
확실히 복음주의 신학자의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스콜라적인 성경신학과 특별히 토마스적인 해석학의 다른 측면에 많은 결점들이 있다. 성경에 최고의 위치를 주는 그의 신학에도 불구하고 철학이 토마스에서 더 눈에 띄고 더 확대된 가치를 수용한 것은 의심될 수 없다. 바로, 아퀴나스가 ‘제일의 진리’를 지배하는 교회의 권위를 만들기 위해서 로마교회의 명제가 성경의 비평 아래 오도록 허락하는 것을 거절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아퀴나스 이후 스콜라적인 체계가 중요한 문제였고 성경해석이 이차적인 것이었던 중세 신학자들이 출현했다는 것은 진실이다. 찰스 J 칼란은 성경이 하나님의 신적인 메시지를 신실하게 기록되게 하기 위해 성경 저자들의 정신을 조명하면서 영감하셨다는 것이다. 그것은 현대의 성경적인 기독교가 과거의 기독교 전통과 보다 넓은 관계를 이용하고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의 우월성과 불오성을 변호함에 있어서 그것의 모든 귀중한 것과의 연관을 나의 것으로 해야 한다면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6. 결론
확실히 복음주의 신학자의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스콜라적인 성경신학과 특별히 토마스적인 해석학의 다른 측면에 많은 결점들이 있다. 성경에 최고의 위치를 주는 그의 신학에도 불구하고 철학이 토마스에서 더 눈에 띄고 더 확대된 가치를 수용한 것은 의심될 수 없다. 바로, 아퀴나스가 ‘제일의 진리’를 지배하는 교회의 권위를 만들기 위해서 로마교회의 명제가 성경의 비평 아래 오도록 허락하는 것을 거절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아퀴나스 이후 스콜라적인 체계가 중요한 문제였고 성경해석이 이차적인 것이었던 중세 신학자들이 출현했다는 것은 진실이다. 찰스 J 칼란은 성경이 하나님의 신적인 메시지를 신실하게 기록되게 하기 위해 성경 저자들의 정신을 조명하면서 영감하셨다는 것이다. 그것은 현대의 성경적인 기독교가 과거의 기독교 전통과 보다 넓은 관계를 이용하고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의 우월성과 불오성을 변호함에 있어서 그것의 모든 귀중한 것과의 연관을 나의 것으로 해야 한다면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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