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정책-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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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주제작정책-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외주제작
III. 외주제작의 이로운 면
IV. 외주제작의 부정적인 면
V. 외주제작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와 전망
VI. 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과 맺음말
VII.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원들의 입장의 대립이 있었으나, 토론 끝에 개선이 필요한 쪽의 뜻으로 의견이 모아지게 되어 조원들의 입장에서 외주제작의 현 실태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조원들 간의 개선방안 김승수,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에 대해 논해보았다.
첫 번째로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제작률이 10~20%대로 떨어진 반면, 외주제작사는 80~90%를 지배하고 있는 이러한 독점 체제로 인해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이 사실상 붕괴 직전인 상황까지 와버린 현 실태에서 개선방안으로 외주제작의 제한점을 지정(특히 40%에 가까운 외주 의무편성 비율을 20%로 내리는 것이 합리적)하고 외주 편성 증대 정책에 대해 정부와 방송공사에서 재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대형 기획사의 제작 시작 잠식(외주 제작사와 연예기획사가 수직적으로 통합)을 막기 위해 기획과 제작이 분리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외주 제작사와 연예기획사가 수직적으로 통합되면 출연자, 작가, 제작비, 내용 등 모든 면에서 독과점의 횡포가 발생할 수 있다. 기획사는 인기연예인의 독점적 접근권을 가진 것도 이권인데, 제작사까지 함께 운영해서 자사 출신 연예인을 다른 회사가 만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외주 제작사도 어떻게 보면 법적인 특혜를 받는 기업이다. 그런데 이들이 연예인을 독점 계약하여 관리하는 연예기획사와 같은 자본이거나 상호 투자한 경우, 연예인을 무기로 제작 시장을 왜곡시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기획과 제작의 분리, 기획사와 제작사의 분리는 필연적이다. 예를 들자면 미국 할리우드 역시 기획과 제작을 분리시켜 공정한 경쟁 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세 번째로 제작비 기준의 설정은 외주 제작과 관련한 잡음을 잠재울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가될 수 있다. 표준제작비와 같은 제도는 특정한 장르의 제작비 상한선, 하한선을 정하여 방송사와 외주 제작자의 불평등한 관계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제작비 문제의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등 제작비에서 주연, 조연의 출연료가 차지하는 비중, 출연료 가운데 주연, 조연이 차지하는 비중, 작가 원고료 등에 대한 기준을 정해서 방송 제작 자원이 특정인에 의해 독식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도 고려할 사안이다. 또한 제작비를 현실에 맞게 인상시켜서 외주 제작사들이 안정적인 조건에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로 영국 BBC의 경우 2004년 현재 총 3억 2천만 파운드의 외주 제작비를 지출하여 전체 제작비의 30.8%를 차지하였다. 그런데 외주제작 비율은 BBC 편성의 30.3%를 점유하였다(BBC, 2005).
마지막으로 지상파 방송사 독점 시대에 독립 자본에게 제작 기회를 줄 목적으로 만들어진 외주 편성 의무화 정책은 시대적 임무를 끝냈기 때문에 폐지하고, 이를 대신할 새로운 제작 다원화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 지상파 방송이 안 만들거나 못 만드는 것, 지상파 방송과는 차별적인 것을 만들도록 세밀하게 법적 규정을 두는 것도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 대신 제작비는 현실에 맞게 인상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외주 제작 시장에 좀 더 많은 재원이 공급되고, 제작 분량은 줄어들어 충실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VII. 참고문헌 및 사이트
◇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8년
◇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출판사, 2008 제20권 2호, p35. p.5 p.50
◇ 김흥도, 『영상문화콘텐츠 산업발전을 위한 민간투자활성화 방안 연구』,2009
◇ 한국 방송영상 산업진흥원, [외주전문문화채널 설립 타당성 연구보고서], 2004
◇ 방송위원호,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자료>, 2004
◇ 한국콘테츠진흥원 (2009, 9.24)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실태조사
◇ 김주희,『방송 외주정책의 성과에 대한 연구』,2007
◇ 김건용,『방송환경변화에 따른 방송사 제작 인력구조 및 프로그램 스태프구성의 변화 연구: 지상파 방송사와 외주제작사간의 인력이동을 중심으로』,2011
◇ <지상파텔레비전 방송 외주정책의 재구조화방안에 관한연구 : 프로그램 제작부문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김종우>
◇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 방송문화연구, 《국내 외주제작 정책에 대한 평가와 반성》, 15권 2호, 161~184.
◇ 송경희 (1999), 《외주제작 의무편성정책의 효과 및 개선방향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 국회의원 김재윤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1 (2011), 《한국드라마의 제작실태 및 개선방안》
◇ 방송통신위원회 (2008), 《외주정책 산정기준과 의무편성비율 종합개선방안 연구》
◇ 김승수,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쟁 사례 연구
◇ 임정수,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목적과 효과에 관한 검토, 2003
◇ 강태완·이만제·은혜정·정윤경,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보고서, 2004
◇ 김재영, 외주전문채널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제22권, 방송영상산업 진흥을 위한 종합 정책 연구, pp. 101-147, 2004
◇ 문화관광부,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2004
◇ 장용호, 한국 TV산업의 시장구조, 행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언론학 논선 6, 1989
◇ 윤석민·장하용, 외주정책을 둘러싼 논쟁의 특성과 그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2호 242~274쪽, 2002
● 참고 기사 :
"한예조 사태’로 본 드라마 외주제작 시스템'"『서울신문』, 2010년 09월 01일자 24면
“드라마 외주제작사 kbs, mbc, sbs 공정위 신고”, 뉴시스 2008.2.12.
“드라마 제작사협회 방송 3사 신고키로”, 디지털 타임즈, 2008.2.18.
조은이, <동아일보> “시사프로 포함한 지상파 외주채널 공사 추진 논란” 2004.11.17.
김동준, <신문과 방송> “외주전문채널 설립: 새로운 독점구조 탄생은 자명” 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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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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