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비판_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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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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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립하였다.
둘째, 이념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인 것에로,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에로, 연역적인 사고에서 귀납적인 사고에로, 사변적인 태도로부터 경험적인 태도로 전회하는 경향이 있었다.
세째, 관료 지향적인 사고로부터 爲民 지향적인 사고를 갖는 것이 특색이었다. 이러한 사고는 사회 문화에 적용되었다.
네째, 청조 학술 및 西學의 전래 수용과 더불어 주자학의 보편원리와 교조주의적인 틀로부터 탈피하여 형이하적인 문제와 개체를 존중하는 사고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었다.
다섯째, 실학이 지향하는 논리는 實心→實事→實登→實用의 체계로 전개되었다. 같은 책, p.403참조
실학의 이러한 생각은 특히 지배계층의 부패와 당쟁, 民生을 외면한 관료지향적인 의식과 태도, 지배층의 위선과 형식화된 윤리에 대하여 날카로운 비판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 어
孔子, 朱子 그리고 退溪栗谷으로 크게 이어지는 한국 유학의 흐름은 실로 방대한 사상적 업적을 남겨 놓았다. 그러나 유학이 본래 至聖孔子를 선조로 하는 학문이며, 道德君子가 되기 위한 학문이며, 修己治人의 학문이라고 정리해 볼 때 柳正東, 한국 유학의 재조명, p312참조
유학사상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방대한 학문적 집적은 그러한 유학의 본래의 사상을 발전시킨 것이라고 보아야 하겠다. 그러나 만약 유학이 본래의 사상-물론 여러 견해로 분화될 수 없는 일관된 의미에 있어서-에 충실했다면, 특별히 현실 정치에 있어서 그런 방향에 있었다면 일반적으로 사상의 노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조선조의 성리학은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현실적으로 발전시키는데 무력했으며, 실천철학으로 구체화하지 못하고 이론유학으로 관념화하는 경향을 나타냈던 것이다.
조선조의 다지다양한 성리학의 유파가 비록 유가철학의 이념-窮理盡性, 修己治人-을 표방하였지만 이론철학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그 末蔽는 주목이 되는 것이었다. 성리학자들이 主理主氣, 四端七情 등의 지리멸렬(支離滅裂)한 이론 논쟁, 지배계급의 私利黨利를 위한 暗爭, 털끝만한 명분이나 의리를 내세워 문벌족벌의 이익을 탐하는 풍조, 程朱學의 妄言과 餘他학문을 배격하여 斯文亂賊으로 몰아붙이는 학문풍토 등은 성리학의 역기능 현상으로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풍토를 지양하고 민생이나 민리를 위한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에 관심을 두고 새로운 학문방법과 기초를 모색하는 학파가 일어났으니 이를 실학파라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해서 한국 유학은 앞으로 이제까지 살펴본 바와 같은 폐단으로의 회귀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또 다른 종류의 상황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尹絲淳, 韓國儒學論究, 玄岩社, 1992
柳正東, 韓國儒學의 再照明, 1985
裴宗鎬, 韓國儒學의 課題와 展開(II), 1980
사마천, 사기열전, (주)삼성출판사. 1993
金吉煥, 조선조 유학사상 연구, 一志社, 1981
裴宗鎬, 한국 유학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4
정대환(丁大丸), 조선조 성리학 연구, 강원대 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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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7.07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8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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