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 次
1. 전통적 마쓰리의 기능
2. 전통적 마쓰리의 쇠퇴와 현대적 마쓰리의 등장
3. 참고문헌
1. 전통적 마쓰리의 기능
2. 전통적 마쓰리의 쇠퇴와 현대적 마쓰리의 등장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이었으며, 이에 대신하는 새로운 마쓰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었던 셈이다. 따라서 새로운 마쓰리의 대두에는 이와 같은 사회변화에 동반한 가치의식의 변화, 그리고 문화적 욕구의 변화라는 시대배경 이외에 또 다른 계기가 있었다. 그것은 국가로부터 작용하는 힘인 국토개발정책에 대응하여 지역사회로부터 나타난 지역재생, 활성화 운동이었다. 국토종합개발이 처음 발효된 1950년대로부터 1980년대 말까지의 국토개발정책은 일본 전역에서 이른바 ‘지역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었다. 지역사회는 고도성장경제하에서 이미 해결 곤란한 지역문제를 잔뜩 껴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지역사회가 극히 적은 선택지 가운데에서 자신들의 재생, 활성화의 길로 택한 것은 바로 관광산업과 그에 따른 관광개발이었으며, 그 핵심 가운데 하나가 소위 ‘이벤트 즈쿠리’로 불리는 사업이었다. 지역사회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핵심 상품으로서 「제4차 전국총합개발계획」에서 제시한 국가적 차원의 추천 상품이 바로 이 이벤트 만들기였던 것이다.
이벤트가 지역진흥책의 핵심 항목으로 크게 주목받게 된 배경에는 이 것이 갖는 마쓰리의 경제적 기능과 함께 사회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벤트 가운데서도 특히 유인력이 있다고 생각된 것이 바로 ‘마쓰리 즈쿠리’, 즉 마쓰리 만들기였다. 지역활성화와 관련된 이벤트 중에서 마쓰리가 가진 동원력은 그 어떤 지역이벤트와도 비교할 수 없는 발군의 힘이 있다고 평가되었다. 마쓰리가 갖는 힘에 대해 다른 차원에서 재인식하게 되었던 것이다. 마쓰리가 지역활성화의 핵심 상품이며 지역진흥을 하는데 필수불가결한 품목이라는 인식이 그 배경에 있었기 때문이다.
국가의 지자체 또는 행정과 주민은 각자의 처지에서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마쓰리를 재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즉 지역사회는 활기를 찾을 수 있게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면적인 행정지원도 따르게 되었다. 가령 당시 새로이 만들어져 인기를 한껏 모으고 있던 하마마츠마쓰리나 고베마쓰리는 현대적 마쓰리의 교본으로서 전국에서 시초손 관계자가 시찰을 목적으로 몰려들 정도였다. 어찌되었건 1970년대부터 일어난 새로운 문화양식을 요구하는 문화적 수요와 지역사회의 재생, 활성화라고 하는 사회적 요구가 맞물리면서,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 각개 지역사회는 새로운 마쓰리, 즉 ‘현대적 마쓰리’를 폭발적으로 생산해 내기 시작했다. 이로써 마쓰리는 일본 사회 내에서 사회, 문화적 도구로서의 주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마쓰리가 유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란 면에서 관가 할 수 없는 것이 고치시의 마쓰리일 것이다. 고치시는 고치현의 현청 소재지로 정치, 경제는 물론이려니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현내 타 시초손에 미치는 영향력도 당연히 크다고 하겠다.
3. 참고문헌
- 일본사회에서 현대적 마쓰리의 기능과 의미에 관한 고찰, 권도영 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일어교육) 2009.2)
이벤트가 지역진흥책의 핵심 항목으로 크게 주목받게 된 배경에는 이 것이 갖는 마쓰리의 경제적 기능과 함께 사회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벤트 가운데서도 특히 유인력이 있다고 생각된 것이 바로 ‘마쓰리 즈쿠리’, 즉 마쓰리 만들기였다. 지역활성화와 관련된 이벤트 중에서 마쓰리가 가진 동원력은 그 어떤 지역이벤트와도 비교할 수 없는 발군의 힘이 있다고 평가되었다. 마쓰리가 갖는 힘에 대해 다른 차원에서 재인식하게 되었던 것이다. 마쓰리가 지역활성화의 핵심 상품이며 지역진흥을 하는데 필수불가결한 품목이라는 인식이 그 배경에 있었기 때문이다.
국가의 지자체 또는 행정과 주민은 각자의 처지에서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마쓰리를 재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즉 지역사회는 활기를 찾을 수 있게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면적인 행정지원도 따르게 되었다. 가령 당시 새로이 만들어져 인기를 한껏 모으고 있던 하마마츠마쓰리나 고베마쓰리는 현대적 마쓰리의 교본으로서 전국에서 시초손 관계자가 시찰을 목적으로 몰려들 정도였다. 어찌되었건 1970년대부터 일어난 새로운 문화양식을 요구하는 문화적 수요와 지역사회의 재생, 활성화라고 하는 사회적 요구가 맞물리면서,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 각개 지역사회는 새로운 마쓰리, 즉 ‘현대적 마쓰리’를 폭발적으로 생산해 내기 시작했다. 이로써 마쓰리는 일본 사회 내에서 사회, 문화적 도구로서의 주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마쓰리가 유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란 면에서 관가 할 수 없는 것이 고치시의 마쓰리일 것이다. 고치시는 고치현의 현청 소재지로 정치, 경제는 물론이려니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현내 타 시초손에 미치는 영향력도 당연히 크다고 하겠다.
3. 참고문헌
- 일본사회에서 현대적 마쓰리의 기능과 의미에 관한 고찰, 권도영 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일어교육) 2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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