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이단의 발생원인과 요인, 사이비 이단의 특징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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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비 이단의 발생원인과 요인, 사이비 이단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단발생의 원인

2. 사이비 이단종파들이 발생하는 배경과 요인
1) 사회환경적 요인
2) 종교적 요인
3) 교회내적요인

3. 사이비 이단들의 특징과 문제점
1) 유대교의 배경을 가진 율법주의
2) 극단적 이원론주의
3) 성경에 대한 통전적 이해의 부족
4) 주관적인 성령체험이나 직통계시
5) 인본주의적인 사고방식
6) 교리적 가르침의 부족함

본문내용

적인 기독교 진리와는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 성경해석상의 문제가 이단을 낳는 원인이 된다. 성경은 전체적 맥락에서 통전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해야 할 것이다. 성경을 정적(static)인 차원에서 통일성을 찾거나 어느 일부를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해서는 아니되며 동적(dynamic)인 차원에서 성경의 통일성을 찾아 그 주제와 목적하에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4) 주관적인 성령체험이나 직통계시
교회사에서 최초의 기독교 이단자는 몬타누스였다. 그는 주관적 성령체험을 중요시했고 자기가 직통계시를 받았다고 말하면서 자기가 받은 직통계시를 성경에 첨가해야 한다고 했다. 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들이나 현대에 우리 주변에 발흥하는 이단들을 보면 거의 주관적 성령체험을 주장하고 자랑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받은 특수 은사나 계시를 앞에 내세우며 교만에 빠지는 자들이 많다. 자기만이 능력을 얻었다고 하면서 자기를 신격화하는 데 문제가 있다. 대부분 군소 이단집단들의 교주는 거의 하나님 자리에 앉아 있거나 하나님이 된 자같이 처신한다. 기독교는 객관적 계시인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서 있어야 한다.
5) 인본주의적인 사고방식
초대교회의 에비온 파나 그의 헬라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은 자들 중에 인본주의적인 철학사상에 깊이 빠진 자들은 기독교 진리를 합리적이고 철학적인 사고방식으로 받아드리려고 했다. 중세시대 스콜라 철학이 사상적 논리적 주도권을 장악했을 때 신학이 철학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근세 계몽주의 시대에 와서 인간 이성의 능력을 믿고 과학정신이 꽃을 피우며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발전되는 추세에 신학도 자유주의 혹은 인본주의로 기울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세속주의나 실용주의적인 혹은 과정신학과 같은 현대 전위신학의 사상적 근원을 찾아보면 거의 헬라철학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신학은 인간 편에 그 좌소를 두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하나님 말씀에 두어야 할 것이다.
6) 교리적 가르침의 부족함
기독교 교리는 성경을 기초로 해서 세워지는 것이며 신조는 믿음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합리적으로 혹은 제도권 교회의 권위나 교황의 직권으로 교리가 만들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성경과 사도들의 신조(공의회에서 결의된)와 개혁신학 전통에 입각한 신학 등을 통전적으로 체계화하여 신앙과 생활의 규범으로 삼을 뿐만 아니라 인간을 구원하는 복된 소식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기독교의 진리와 복음의 정체성을 지켜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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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2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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