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이버일탈의 개념과 특성
1.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개념
2.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특성
3.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이론
1) 규범이론
2) 긴장이론
Ⅱ. 사이버일탈의 유형과 실태
1. 청소년의 사이버 일탈과 유형
2. 사이버 범죄 개요
1) 사이버 범죄의 정의
2) 사이버 범죄의 특징
3) 사이버 범죄의 이론적 관점
Ⅲ. 사이버일탈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1. 사이버일탈의 문제점
2.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3) 사이버공간을 둘러싼 쟁점
3. 사이버공간에서 사이버일탈과 청소년문화형성대안
1.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개념
2.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특성
3. 사이버일탈(Cyber Deviance)의 이론
1) 규범이론
2) 긴장이론
Ⅱ. 사이버일탈의 유형과 실태
1. 청소년의 사이버 일탈과 유형
2. 사이버 범죄 개요
1) 사이버 범죄의 정의
2) 사이버 범죄의 특징
3) 사이버 범죄의 이론적 관점
Ⅲ. 사이버일탈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1. 사이버일탈의 문제점
2.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3) 사이버공간을 둘러싼 쟁점
3. 사이버공간에서 사이버일탈과 청소년문화형성대안
본문내용
건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생활공간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중독이나 사이버일탈행위 등 역기능적인 측면도 항상 존재한다.
- 사이버공간이 청소년들의 성장발달과정에 유익한 환경요인으로 자리잡고, 청소년의 건전한 사이버활동과 청소년문화의 공간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사이버공간은 자율적인 대안공간이 되어야 함.
- 청소년들은 사이버공간에서의 경험과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과 학습을 해나가고 있음. 특히, 사이버공간은 청소년들이 위계적인 현실을 벗어나 수평적인 관계와 질서를 체험할 수 있는 제3의 대안적 공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이 생산적인 대안공간이 될지 아니면 단순히 기성세대를 배제하고 현실도피를 위한 공간이 될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 사이버공간이 진정한 대안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의 균형있는 연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활동경험을 제공하여 스스로 자신의 활동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이버공간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소통공간이 되어야 한다.
- 사이버공간은 집, 학교, 학원이라는 단조로운 생활을 탈피하고,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폭넓은 상호작용과 간접경험을 획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이 모든 청소년들에게 확산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사회적 지원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사이버공간은 생산적인 사회적 공간이 될 수도 있고, 잠재된 가능성은 있으나 사장되는 공간이 될 수도 있으므로 청소년의 생산적 참여와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사이버공간은 문화생산자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 현재의 청소년들은 수동적인 문화소비자의 역할을 요구받고 있음. 그러나,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체험을 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표현욕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내고, 문화적 잠재력을 발견하며, 주체적인 문화생산자로서의 잠재력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청소년들 스스로 대안문화를 창출하도록 추동하는 힘이 될 수 있으며, 청소년을 문화생산자로서 위치지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넷째, 사이버공간은 정서적 교류의 공간이 되어야 함.
- 사이버공간은 부담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 나만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으로 역할을 하여야 함. 그리고,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해방감을 얻는 공간이 되어야 할 것임.
얼굴을 보이지 않아도 되고(비대면성),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익명성)는 점은 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인 동시에 가장 큰 취약점이기도 하다. 모든 개인에게 극단적인 표현의 자유를 가져다주고, 탈집중적·분권적 민주주의를 만끽하게 하는 만큼, ‘일탈’의 가능성이나 범위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른바 ‘사이버 일탈’이라고 불리는 이같은 일련의 반사회적 행위는 현실세계에서의 일탈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도 있고,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나타나는 것들도 있다. 현실세계의 일탈이 사이버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나 금전적인 사기행위 등이 대표적이다. 경제생활 대부분이 인터넷에서도 똑같이 구현되면서 이런 경향은 더 강해지고 있다.
이에 반해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징이 일탈 행위를 새롭게 만들거나 확대시키는 것들도 있다. 이를테면 게임에서 진 인터넷 이용자가 화가 나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상대방을 실제로 직접 만나 폭행하는 사건이라든지, 인터넷 게임에서 게임아이템을 현금을 주고 불법적으로 거래하는 행위가 여기에 해당된다. 실제 얼굴을 맞대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표현을 인터넷에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빈번히 벌어지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명예훼손이나 모욕으로 구속되는 이들 가운데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예의 바른 언어만을 구사하는 이들이 많다.
두 가지 종류의 일탈 가운데 특히 후자는 인터넷이 발달한 정보사회의 독특한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이버 일탈행위는 불법적 행위도 있지만 비도덕적·비윤리적 행위까지도 포괄한다. 인터넷에 난무하는 심한 욕설과 같은 반사회적 언어는 의사소통과 합리적인 여론 형성을 가로막는 수준으로까지 진행됐다. 이 때문에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는 논란을 무릅쓰고 인터넷 실명제를 시행하고 있다.
- 사이버공간이 청소년들의 성장발달과정에 유익한 환경요인으로 자리잡고, 청소년의 건전한 사이버활동과 청소년문화의 공간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사이버공간은 자율적인 대안공간이 되어야 함.
- 청소년들은 사이버공간에서의 경험과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과 학습을 해나가고 있음. 특히, 사이버공간은 청소년들이 위계적인 현실을 벗어나 수평적인 관계와 질서를 체험할 수 있는 제3의 대안적 공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이 생산적인 대안공간이 될지 아니면 단순히 기성세대를 배제하고 현실도피를 위한 공간이 될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 사이버공간이 진정한 대안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의 균형있는 연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활동경험을 제공하여 스스로 자신의 활동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이버공간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소통공간이 되어야 한다.
- 사이버공간은 집, 학교, 학원이라는 단조로운 생활을 탈피하고,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폭넓은 상호작용과 간접경험을 획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이 모든 청소년들에게 확산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사회적 지원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사이버공간은 생산적인 사회적 공간이 될 수도 있고, 잠재된 가능성은 있으나 사장되는 공간이 될 수도 있으므로 청소년의 생산적 참여와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사이버공간은 문화생산자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 현재의 청소년들은 수동적인 문화소비자의 역할을 요구받고 있음. 그러나,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체험을 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표현욕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내고, 문화적 잠재력을 발견하며, 주체적인 문화생산자로서의 잠재력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청소년들 스스로 대안문화를 창출하도록 추동하는 힘이 될 수 있으며, 청소년을 문화생산자로서 위치지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넷째, 사이버공간은 정서적 교류의 공간이 되어야 함.
- 사이버공간은 부담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 나만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으로 역할을 하여야 함. 그리고,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해방감을 얻는 공간이 되어야 할 것임.
얼굴을 보이지 않아도 되고(비대면성),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익명성)는 점은 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인 동시에 가장 큰 취약점이기도 하다. 모든 개인에게 극단적인 표현의 자유를 가져다주고, 탈집중적·분권적 민주주의를 만끽하게 하는 만큼, ‘일탈’의 가능성이나 범위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른바 ‘사이버 일탈’이라고 불리는 이같은 일련의 반사회적 행위는 현실세계에서의 일탈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도 있고,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나타나는 것들도 있다. 현실세계의 일탈이 사이버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나 금전적인 사기행위 등이 대표적이다. 경제생활 대부분이 인터넷에서도 똑같이 구현되면서 이런 경향은 더 강해지고 있다.
이에 반해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징이 일탈 행위를 새롭게 만들거나 확대시키는 것들도 있다. 이를테면 게임에서 진 인터넷 이용자가 화가 나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상대방을 실제로 직접 만나 폭행하는 사건이라든지, 인터넷 게임에서 게임아이템을 현금을 주고 불법적으로 거래하는 행위가 여기에 해당된다. 실제 얼굴을 맞대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표현을 인터넷에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빈번히 벌어지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명예훼손이나 모욕으로 구속되는 이들 가운데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예의 바른 언어만을 구사하는 이들이 많다.
두 가지 종류의 일탈 가운데 특히 후자는 인터넷이 발달한 정보사회의 독특한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이버 일탈행위는 불법적 행위도 있지만 비도덕적·비윤리적 행위까지도 포괄한다. 인터넷에 난무하는 심한 욕설과 같은 반사회적 언어는 의사소통과 합리적인 여론 형성을 가로막는 수준으로까지 진행됐다. 이 때문에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는 논란을 무릅쓰고 인터넷 실명제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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