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 이슬람(Islam)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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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종교학 이슬람(Islam) 선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의 정의
 2. 이슬람의 발생의 시대적 배경
 3. 이슬람의 발생 - 무함마드
 4. 이슬람의 경전
  1) 코란(Quran)
  2) 하디스(Hadith)
 5. 이슬람의 교리와 사상 - 여섯 가지 신앙(믿음)
  1) 알라에 대한 신앙
  2) 천사에 대한 신앙
  3) 코란
  4) 심판과 부활에 대한 신앙
  5) 알라의 정명사상(예정론)에 대한 신앙에 대한 신앙
 6. 이슬람 공동체
 7. 이슬람의 종교의식 다섯 가지 기둥
  1) 이슬람의 신앙고백
  2) 이슬람의 기도
  3) 희사-구제-성금
  4) 금식-단식
  5) 순례와 희생제물
 8. 이슬람의 일생
 9. 이슬람 문화
 10. 이슬람교의 형성과정과 분파현황
 11. 이슬람의 성장

Ⅲ. 이슬람 선교
 1.이슬람의 한국선교
 2. 대화의 가능성과 과제

Ⅳ. 결론

본문내용

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이슬람 사회에서는 장애인들의 삶은 서구 사회처럼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5) 난민지원을 통한 구제와 개발 선교
① 가난하고 소외된 자를 위한 선교
이슬람 사회에서 복음에 대하여 수용적인 자들은 이슬람 사회에서 소외되고 가난한 자들이다. 이슬람의 어느 사회라고 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복음을 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가난한 이들은 이슬람에서 채워지지 않는 그 무엇을 이슬람 밖에서 기대하기에 복음의 문이 열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역이 절실히 요청된다. 이슬람 사회에서 버림을 받고 소외된 고아나 미혼모 그리고 가난한 과부를 위한 구제 사역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② 개발을 통한 선교
무슬림 선교 지는 대체로 낙후된 곳이 많다. 자립 능력이 없고 개발 능력도 없다. 넓은 땅이 있어도 사람들은 여전히 굶주림에 허덕인다. 샘을 개발하여 황무지를 가꿀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선교사들은 개발 프로젝트를 가지고 마을을 개발시키며 발전시킴으로써 지역 주민의 마음을 열 수 있다. 이는 복음 전도를 위해서 대단히 효력 있는 전략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의 난민사역을 바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되는 것이다.
3) 전문적 선교방안
(1) 전문 직업을 통한 선교
미전도종족의 많은 지역을 차지하는 이슬람의 선교사역에 다른 어느 선교사역보다 더 많은 전문인들이 필요하다. 이슬람권에는 여전히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같은 직업을 가지고 그 속에서 복음을 잘 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슬람권에서는 목사, 선교사 비자 발급은 제한이 있으나 직업을 가지고 입국하는 선교사에 대해서는 선교사로서가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환영을 받는다. 그러기에 자신의 은사와 직업에 관련하여 선교하는 사람이 전문화되는 것이 이슬람권 사역에서 복음을 전파하는데 용이하다.
(2) 문서와 방송매체를 통한 선교
접근 제한 국가들의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복음을 전하는가? 방송 전파는 다른 의사소통 수단이 없는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한 가지 수단이다. 기독교 방송인들은 이 사실을 잘 안다. 라디오 방송과 기독교 위성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지구를 돌아 외딴 지역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복음 메시지를 들을 수 없는 지역들까지 이른다. 이 방송들은 그리스도의 사랑, 평화, 소망의 메시지를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한다. 그들이 성경관은 왜곡되어 있어 성경을 읽으면 변화 받게 된다. 따라서 배포도 중요한 문제이며 이슬람 세계에 진정한 종교의 자유만 부여된다면 수많은 이슬람교도들이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3) 인터넷을 통한 선교
인터넷 전 세계 어느 곳을 가든지 이제는 쉽게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문화의 산물가운데 하나이다. 이것은 국경과 인종과 문화를 초월한 만남을 주선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통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이다.
(4) 토착교회를 통한 선교
원주민들이 주동이 된 토착교회의 설립과 그 육성이 장기적 안목으로 볼 때 그 지역 선교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슬람권 선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슬람권 안의원주민들로 구성된 힘 있는 토착교회를 육성하지 않고서는 이슬람권 선교는 본격화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토착교회를 통해 선교한다는 말에는 두 가지 전략을 포함해서 생각해야 한다. 첫째로 기독교 선교가 허락되는 이슬람 국가라 해도 그 중에는 복음에 다소 반응이 있는 부족이나 지역이 있는가 하면 복음에 매우 완강하게 반대하는 부족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기독교 선교는 먼저 비교적 복음에 민감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전도해서 교회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로 하여금 남은 동족에게 전도케 하는 것이 외국 교회나 선교사가 완강한 부족들에게 직접적으로 나가는 것보다 효과가 더 있는 것이다. 둘째로 이슬람권 전체를 염두에 둔 전략도 결국은 그와 같은 것이다. 이슬람교 국가 중에서는 인도네시아나 방글라데시처럼 기독교 선교사의 입국과 활동이 가능한 나라가 있는데 이런 이슬람국가에서 집중적인 선교활동을 전개하여 그들로 하여금 미래의 이슬람권 선교의 전위대가 되게 육성하면 능률적인 선교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슬람권 선교의 성패는 회교권 안에서 선교에 불타는 헌신 자들을 일으킬 수 있는 생동하는 토착교회를 육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Ⅳ. 결론
이와 같이 이슬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슬람의 정의, 교리, 경전, 문화, 생활 방식 등을 살펴보고 이슬람과 기독교의 대화 가능성 접촉성 등도 함께 알아보았다. 앞에서 살펴본 것 같이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들은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서 자신의 신인 알라에게 헌신하고 섬기고 희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한 모습을 보며 진리를 알고 있는 기독교인들이 반성하고 회개해야 할 것임을 깨달았다. 또한 그들에게 진정한 진리를 소개해주고 성령님의 도움으로 그들도 예수님을 영접하게 된다면 하나님의 나라가 더욱 확장되고 예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 확신한다. 그렇게 되기 위에서 우리들은 우리들의 마음에 예수님의 십자가를 품고 성경을 무기로 성령님과 함께 이슬람이라는 헛된 믿음 안에서 귀한 영혼들을 살려야 되는 사명을 오늘도 깨닫기를 소망한다.
※참고 문헌
1. 최정만, 『비교종교학 개론』 이레서원, 2002.
2. 노오만 앤더슨 『세계의 종교들』 민태운 옮김, 생명의 말씀사, 1985.
3. 유해석,『이슬람이 다가오고 있다』서울: 쿰란 출판사, 2003.
4. 최영길,『이슬람의 생활규범』서울: 명지대학교 출판부, 1985.
5. Keith Swartley 엮음,『인카운터 이슬람』정옥배 옮김, 서울: 도서출판 예수전도단, 2008.
6. Jact. Bud, 『이슬람이란 무엇인가?』중동선교회 옮김, 서울: 예루살렘, 1992.
7. 이성은,『이슬람의 성장에 대한 한국교회의 선교 전략』,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09.
8. 박수명, 『이슬람 선교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성경신학대학원, 2009.
9. 공일주, 『이싸냐? 예수냐?』 서울: 죠이선교회 출판부, 1997.
10. 고원용, 『세계선교, 정책과 그 전략』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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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07
  • 저작시기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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