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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B. 전문적인 UCC 집단의 양성 : UCC 가 양산되면서 컨텐츠 자체의 양적인 수량보다는 어떠한 컨텐츠를 제공하느냐, 즉 얼마만큼 전문화된 UCC 를 제공하느냐가 초점이 될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사용자들이 단순히 재미삼아 흥미위주로 UCC를 즐기고 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흥밋거리로서의 관심보다는 확고한 서비스 매체로 자리매김하였을 때가 되면 지금의 전문화되지 않은 동영상 보다는 사용자들의 각 관심분야영역으로 전문화된 컨텐츠가 요구될 것이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의 이용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사이트 운영자 측에서 보았을 때 경쟁업체보다 나은 UCC확보를 위하여 자체적으로 준전문가 집단을 양성하여 전체적인 UCC 의질을 높이는 것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마케팅 채널로의 UCC
- 이것은 직접적인 수익도구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지만, 다양한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되는 UCC 의 사례를 보여준다.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홍보하거나 의도적인 방향으로의 상품의 여론을 홍보하는 방법은 근래 들어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다.
출시 한 달여 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음료나, 1200만 관객을 동원한 ‘왕의 남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자층이 만들어 내는 UCC로 주변에 다양한 매체에 노출되고 전파되는 파급효과를 거쳐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음료를 마시고 영화를 관람하게 하는 효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이렇게 생산하는 UCC 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광고 사례까지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현대생활 백서’ 에 참여한 사용자 참여형 광고가 있다.
5. 전자상거래 아이템과의 연계
경희대 이경전 교수가 제안한 수익모델로서 하나는 생산자가 광고주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UCC에 삽입하고 CPC 방식 등으로 과금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UCC에 링크하는 전자상거래 아이템이 판매될 때 커미션을 가져가는 것이다.
UCC 생산자가 광고주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UCC 를 통한 과금을 시킨다고 할 때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자유로운 광고 선택의 용이성과 과금 수익배분에 의한 컨텐츠의 확장에는 기여를 하겠지만, 정작 CPC 과금 비용을 지불하여야 하는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UCC 와 광고 아이템의 적합성을 가려서 광고를 할 수가 없는 매우 불합리한 광고 형태를 하게 되는 것이다. 광고의 기본 목적이 광고주가 타깃으로 하는 소비자가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여야 하는 것인데, 만일 CEO를 타깃으로 하는 고급 자동차를 판매하고자 하는 광고를 10대 청소년들이 댄스 동영상에 광고로 삽입이 된다라고 하면 이는 광고 대상 자체가 틀린 것이 될수 밖에 없을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UCC 제작자들이 컨텐츠의 성격에 부합하는 광고를 선택하여 광고 노출효과를 수치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과금이 되어야 광고주와 UCC생산자 양쪽이 만족할수 있으리라 본다.
B. 전문적인 UCC 집단의 양성 : UCC 가 양산되면서 컨텐츠 자체의 양적인 수량보다는 어떠한 컨텐츠를 제공하느냐, 즉 얼마만큼 전문화된 UCC 를 제공하느냐가 초점이 될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사용자들이 단순히 재미삼아 흥미위주로 UCC를 즐기고 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흥밋거리로서의 관심보다는 확고한 서비스 매체로 자리매김하였을 때가 되면 지금의 전문화되지 않은 동영상 보다는 사용자들의 각 관심분야영역으로 전문화된 컨텐츠가 요구될 것이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의 이용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사이트 운영자 측에서 보았을 때 경쟁업체보다 나은 UCC확보를 위하여 자체적으로 준전문가 집단을 양성하여 전체적인 UCC 의질을 높이는 것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마케팅 채널로의 UCC
- 이것은 직접적인 수익도구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지만, 다양한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되는 UCC 의 사례를 보여준다.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홍보하거나 의도적인 방향으로의 상품의 여론을 홍보하는 방법은 근래 들어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다.
출시 한 달여 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음료나, 1200만 관객을 동원한 ‘왕의 남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자층이 만들어 내는 UCC로 주변에 다양한 매체에 노출되고 전파되는 파급효과를 거쳐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음료를 마시고 영화를 관람하게 하는 효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이렇게 생산하는 UCC 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광고 사례까지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현대생활 백서’ 에 참여한 사용자 참여형 광고가 있다.
5. 전자상거래 아이템과의 연계
경희대 이경전 교수가 제안한 수익모델로서 하나는 생산자가 광고주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UCC에 삽입하고 CPC 방식 등으로 과금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UCC에 링크하는 전자상거래 아이템이 판매될 때 커미션을 가져가는 것이다.
UCC 생산자가 광고주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UCC 를 통한 과금을 시킨다고 할 때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자유로운 광고 선택의 용이성과 과금 수익배분에 의한 컨텐츠의 확장에는 기여를 하겠지만, 정작 CPC 과금 비용을 지불하여야 하는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UCC 와 광고 아이템의 적합성을 가려서 광고를 할 수가 없는 매우 불합리한 광고 형태를 하게 되는 것이다. 광고의 기본 목적이 광고주가 타깃으로 하는 소비자가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여야 하는 것인데, 만일 CEO를 타깃으로 하는 고급 자동차를 판매하고자 하는 광고를 10대 청소년들이 댄스 동영상에 광고로 삽입이 된다라고 하면 이는 광고 대상 자체가 틀린 것이 될수 밖에 없을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UCC 제작자들이 컨텐츠의 성격에 부합하는 광고를 선택하여 광고 노출효과를 수치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과금이 되어야 광고주와 UCC생산자 양쪽이 만족할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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