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동성애
Ⅰ. 서론
Ⅱ. 본론
1. 동성애의 개념정의
2. 동성애와 관련된 용어들
3. 동성애의 원인
4. 동성애에 대한 성서적 입장
III.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동성애의 개념정의
2. 동성애와 관련된 용어들
3. 동성애의 원인
4. 동성애에 대한 성서적 입장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회의 태도는 시정되어져야 할 부분이 있다. 동성애를 죄의 차원으로서 인식할 뿐 아니라 정신병리학적 소견인 정신적 질병으로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이유로 동성애 행위에 대한 간단한 허용을 용납할 수 없지만 동성애의 사회적, 종교적 관용과 소외되어진 소수의 동성애자를 위한 윤리적 대안이 있어야 한다.
첫째, 지속적인 관심으로 돌봄과 배려의 윤리를 통해 나타나야 한다. 이성애자의 경우, 동성애자들을 위해 끊임없는 기도 속에서 돌봄과 배려가 요구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하나, 보수적인 신앙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전혀 다른 고통을 겪는 치료불가능한 사람들에게 편협한 태도를 취한 것에 대하여 다시한번 성찰하고, 그들의 평등권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계속 노력하면서 삶의 힘을 얻도록 격려해 준다. 이로써 우리는 우리와 전혀 다른 상황 속에 처한 사람들을 어떻게 사랑해야 할 것인지를 배우게 된다.
둘째, 진보적인 신앙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치료가능성을 열어 두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치유를 위해 기도하면, 고침 받을 수 있다는 소망을 갖는 사람들에게 비판적 태도를 취한 것에 대해 성찰하고, 동성애자들에게 관용과 포용으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료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치유를 위해서 기도하며 격려해야 한다.
셋째, 동성애자 결혼에 대한 교회의 대안은 성경의 가르침을 정직하게 말해야 한다. 동성애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열어 놓는 배려가 필요하며 그들의 결혼은 약자 보호라는 측면에서는 일부 긍정적인 면도 있다. 동시에 동성애자들이 구원과 예배 공동체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동성애자의 결혼이 동반자 관계의 평생 언약임과 동시에 사랑과 정의, 그리고 공공선을 위해 자연스러운 사회적 관습 측면에서 볼 때, 성경적 결혼관에 배치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성애자의 인권과 평등권은 일부 인정하더라도, 한국교회의 정서와 사회적 관습상 동성 간의 결혼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성애를 긍정하지 않지만, 동성애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교회 이것이 동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신앙인들의 대답이며 필자의 조심스런 의견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 기윤실부설 기독교윤리연구소편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적 답변』 (서울:예영 커뮤니케이션)
2. 김진 『동성애의 배려윤리적 고찰』 (울산:울산대학교출판부,2005)
3.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서울:학지사,2001)
첫째, 지속적인 관심으로 돌봄과 배려의 윤리를 통해 나타나야 한다. 이성애자의 경우, 동성애자들을 위해 끊임없는 기도 속에서 돌봄과 배려가 요구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하나, 보수적인 신앙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전혀 다른 고통을 겪는 치료불가능한 사람들에게 편협한 태도를 취한 것에 대하여 다시한번 성찰하고, 그들의 평등권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계속 노력하면서 삶의 힘을 얻도록 격려해 준다. 이로써 우리는 우리와 전혀 다른 상황 속에 처한 사람들을 어떻게 사랑해야 할 것인지를 배우게 된다.
둘째, 진보적인 신앙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치료가능성을 열어 두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치유를 위해 기도하면, 고침 받을 수 있다는 소망을 갖는 사람들에게 비판적 태도를 취한 것에 대해 성찰하고, 동성애자들에게 관용과 포용으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료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치유를 위해서 기도하며 격려해야 한다.
셋째, 동성애자 결혼에 대한 교회의 대안은 성경의 가르침을 정직하게 말해야 한다. 동성애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열어 놓는 배려가 필요하며 그들의 결혼은 약자 보호라는 측면에서는 일부 긍정적인 면도 있다. 동시에 동성애자들이 구원과 예배 공동체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동성애자의 결혼이 동반자 관계의 평생 언약임과 동시에 사랑과 정의, 그리고 공공선을 위해 자연스러운 사회적 관습 측면에서 볼 때, 성경적 결혼관에 배치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성애자의 인권과 평등권은 일부 인정하더라도, 한국교회의 정서와 사회적 관습상 동성 간의 결혼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성애를 긍정하지 않지만, 동성애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교회 이것이 동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신앙인들의 대답이며 필자의 조심스런 의견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 기윤실부설 기독교윤리연구소편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적 답변』 (서울:예영 커뮤니케이션)
2. 김진 『동성애의 배려윤리적 고찰』 (울산:울산대학교출판부,2005)
3.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서울:학지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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