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에 대한 명상』 - 동성애적 분석 _ 김영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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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울에 대한 명상』 - 동성애적 분석 _ 김영하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 분석
“그해 가을 假面 뒤의 얼굴은 假面이었다.”

2. 동성애
1)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2) 동성애란?
3) 레즈비언

3. 가희와 성현 - 양성애적 입장

본문내용

단어를 거부하는 레즈비언들도 상당수 있다
3. 가희와 성현 - 양성애적 입장
[거울에 대한 명상]에 등장하는 가희와 성현이 지향하는 성(性)을 한가지로 정의 내리긴 쉽지 않다. 둘은 위에서 간단히 소개한 레즈비언이라고 할 수 있지만 또한 정상적인 이성적 섹스도 하는 관점에서 볼 때 양성애자라고 할 수 있다.
양성애자(바이섹슈얼)는 성 지향성이 이성과 동성 모두에게 있는 사람을 말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바이 섹슈얼이라는 것이 자신의 동성애, 이성애의 성 지향성을 발견하기 전에 거치는 일시적인 단계일수도 있다. 자신의 정체성으로 인한 혼돈 시기에 편의적으로 바이섹슈얼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동성애 성향을 긍정한다는 것이 괴로운 일이기 때문에 스스로 양성애자라고 규정짓기도 한다. 동성애자임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는 동성과 이성에게 향하는 성 지향성이 일생에 걸쳐 고정되어 나타나는데, 그들을 가르켜 양성애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양성애자라고 해서 반드시 남성과 여성에게 똑같이 관심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한 성보다는 다른 성을 선호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을 부인하지도 않는다. 또한 어떤 양성애자들에게는 그런 성적인 선호도가 없으며, 상대방의 성에 관계없이 개인적인 특징들에 이끌리기도 합니다.
결국 이 작품에 등장하는 성은 타의에 의해 강요된 동성애로 설명할 수 있다. 가희에 경우 주인공 남자와 관계속에서 본래의 자신의 성을 찾아갔다고 볼 수 있지만. 성현은 남자를 한번도 신뢰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모호하게 남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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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16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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