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TV]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개념, 현황,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기술, 디지털컨텐츠,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프로그램 제작기술개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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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HD TV]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개념, 현황,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기술, 디지털컨텐츠,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프로그램 제작기술개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개념

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현황

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기술
1. 시의적 필요성
2. 학문적 필요성

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컨텐츠

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기술개발
1. HDTV용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기술개발(HD용 Format 전환)
2. HDTV용 프로그램 제작기술개발(데이터방송 콘텐츠 제작기술개발 포함)

Ⅷ.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컨텐츠 진흥정책 사례
1. EU의 8개국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연구사례
2. 일본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다시 말해, 디지털 컨텐츠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도구적 관점에서 접속의 용이성이나 저렴한 가격제공 등의 전략을 취할 수 있으나, 보다 효율적이고 궁극적인 대안은 디지털 컨텐츠 제작 인력 육성을 통한 디지털 인간자본의 확충, 컨텐츠에 대한 해석 교육을 통한 디지털 사회자본의 전파 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SLIM Project에서 말하고자하는 바는 테크놀로지나 컨텐츠 공급자의 관점이 아니라 최종 컨텐츠 소비자인 수용자의 관점에서 의미가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컨텐츠 공급환경 보다 수용자 해석 환경에 대한 투자가 더 필요하다는 점이다.
2. 일본의 사례
*Digi-con Project by Ministry of Public Management
일본은 세계 제1의 애니(anie) 컨텐츠, 아케이드 게임 컨텐츠 생산 국가이지만 디지털 컨텐츠 생상 분야는 상대적으로 낙후 되어 있다는 반성 아래 전 정부적으로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을 수립하였고, 이에 대한 보고서가 10. 4일 발표되었다. 일본의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전체 GDP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2%로 미국의 5%에는 턱도 없고 전 세계 평균 3%에도 못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일본의 산업구조를 미래 지향적인 지식 기반 산업사회(knowledge-based industrial society)로 바꾸기 위한 국가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일본의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은 기본적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는 4개의 단계를 통해 실현된다. 첫 번째는 ‘창조 단계(Creation Step)\'로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 창조 그룹을 만들고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디지털 컨텐츠 제작기술은 문외한도 쓰기 쉽고 안정적이므로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날 제작자의 구분을 없애 아마추어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획능력을 적극 수렴하는 체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또한 창조단계에서 대학의 역할을 아주 중요하게 여겨 대학별로 수많은 컨텐츠 제작센터를 설립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했다. 두 번째는 컨텐츠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해 제작자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하는 단계(Protection Step)이다. 디지털 컨텐츠는 기술 속성상 품질의 열화(de-gradation) 없이 무한 복사가 가능하고, 또 부분적 수정에 의한 컨텐츠 변경이 용이해 지적 재산권 보호가 무척 힘들다. 더구나 이러한 컨텐츠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될 경우 재산권 보호는 거의 불가능해져 제작자의 창의적 욕구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효율적인 지적재산권 보호방안을 통해 디지털 컨텐츠 제작자에게 정당한 경제적 보상을 보장함으로써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려는 방책을 연구할 것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제작된 컨텐츠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이윤 실현(Exploitation Step) 단계이다. 여기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마케팅을 통한 컨텐츠 판매 경로의 개척을 담당하는 비영리 기구의 설립을 제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의 발굴 교육 단계(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인데 컨텐츠 제작자에 대한 인적 자원 개발, 교육뿐만 아니라, 지적 재산권 보호 전문 변호사, 컨텐츠 마케팅 전문가에 대한 전문교육 시스템을 갖출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달 초에 발표된 일본의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은 거의 전 정부의 모든 부처가 참여하고 있는 대규모 종합정책이다. 이 진흥정책과 연관되어 수십, 수백의 지원기구, 제작 센터, 교육 프로그램 등이 제안되었는데 이에 대해서 모두 주무 부처와 협조부처 등이 명기되어 있고, 유관 민간단체의 참여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디지털 컨텐츠 진흥정책은 일본 정부가 차세대 산업성장의 기본 동력으로 인정해 전 정부적인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Ⅸ. 결론
디지털 방송시대의 기술혁신(technological innovations) 중의 하나인 HDTV 카메라의 사용이 방송제작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이용되고 있으며 초기수용자(early adopters)와 아직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laggards) 사이에 HDTV 카메라 기술에 대한 지식정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기술혁신 확산이론에 근거하여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신기술을 도입해 사용하는 방송매체 종사인력 중에서 영상제작을 담당하는 카메라맨들을 대상으로 HDTV 카메라의 특성과 문제점, 효율성,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이용자집단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령과 경력정도는 카메라 이용자 집단에 대한 유의미한 분류기준이 되지 못했으며, 구형카메라(아날로그)와 HDTV 카메라 사용자 집단간의 기술특성 및 제작시스템에 대한 문제점 인지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 결과, 이러한 결과는 응답자의 90%이상이 HDTV 카메라 사용동기가 회사 방침에 따른 것으로 아날로그 카메라 사용자 집단의 경우도 HDTV 카메라에 관해 일정교육을 받은바 있으며 실제로 MBC와 KBS의 경우는 카메라맨들이 HDTV 카메라를 순차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또 다른 추가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화질의 선명도와 음질의 우수성, 섬세함, 다양한 영상표현, 색감의 깊이 표현에 있어서는 HDTV 카메라의 효율성이 높다고 응답한 반면, 영상효과 제작의 용이성, 촬영을 위한 무대장치와 카메라 작동의 편리성, 촬영대상에 대한 포커스의 용이성, 화면구도 잡기 측면에서는 아날로그 카메라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강석, 확산일로에 있는 3D HD TV, 한국방송협회, 2010
권병실, HD-TV 기술, 대한전자공학회, 1988
김미라, HDTV 조기 수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6
김정석, HD TV 조명의 기본 현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2007
김지훈 외 1명, Full HD TV를 위한 효율적인 VDPSoC 구조,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2
이상윤, HD TV 특성에 따른 영상구성 방식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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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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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7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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