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A형]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사례들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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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A형]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사례들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성평등의 정의
 2. 우리사회의 성적 차별 사례
  1) 가정 내 성차별
  2) 직장 내 성차별
  3) 정치 분야에서의 여성에 대한 폭력
 3. 성차별의 종류
  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
  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
  4) 정치적 차별
  5) 법적 차별
 4. 우리사회의 각종 차별들
  1) 인종차별
  2) 장애인차별
  3) 성적소수자(동성애자) 차별
  4) 비정규직 차별
 5. 참고도서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 줄거리 및 감상
 6. 기지촌이란?
  1) 기지촌의 형성배경
  2) 기지촌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입장
 7. 기지촌 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제
  1) 경제적 착취
  2) 성적 착취
  3) 언어적․육체적 폭력
  4) 정신적․육체적 건강 위협
  5) 법의 불공정한 집행
  6) 사회적 낙인
  7) 범죄피해
 8. 성차별 문제의 해결방안
  1) 여성 스스로의 문제 인식
  2)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
  3) 여성의 역할 범위 확대
  4) 제도적 뒷받침
 9.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를 읽으면서 과거 여성들이 왜 그러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결국 과거 기지촌 여성들은 남성 우월주의에 빠져 있는 사회에서 철저히 약자로 살아가다가 경제적 궁핍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매춘의 길로 접어든 것이다. 따지고 보면 생존을 위해 기지촌 여성이 된 그들의 책임보다 그들을 그 길로 내 몬 사회구조의 책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더 이상 기지촌의 여성들은 비난 받아야할 대상이 아니다. 오히려 위로 받고 사과 받아야 할 대상인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성차별과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회적 구조로 인해 매춘에 빠진 여성들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이 무작정 부정적인 시선을 가졌던 것을 생각해보면 나도 모르게 성차별을 하고 있던 것 같다. 사실 우리는 기지촌의 매춘 여성들과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알게 모르게 사회의 불합리함을 지지하고 있거나 외면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우리사회는 여전히 성차별이 심각한 사회이다. 사회가 진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차별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우리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이 비해 여전히 강자로 군림하고 있으며, 다름에 대한 이해와 관용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다르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다.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은 이름만 다를 뿐, 다름에 대한 거부감에서 오는 동일한 현상이다. 차이에 대한 몰이해가 결국 차별을 가져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차별은 항상 “차별하는 자들”과 “차별 당하는 자”들로 구분되기 마련인데 “차별하는 자들”들이 “차별 당하는 자”들보다 사회적으로 우월한 지위와 힘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즉, 차별은 힘 있는 자들이 자신들과 어떤 부분에서 다름으로 구분지어지는 힘없는 자들을 억압하는데서 발생하는 불평등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과 같은 다양한 차별들은 전혀 관계가 없는듯 하지만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동일한 현상인 것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외국인 노동자가 급증하고, 국제결혼이 빈번히 이루어지면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여성이 남성들에게 차별 받는 것 이상으로, 외국인들(특히 동남아시아 출신의 노동자들)이 차별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더욱 큰 문제는 그들을 차별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지고, 불필요한 사회불안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 우리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서구사회는 흑인들에 대한 인종사냥을 일삼고, 그들을 노예로 부렸다. 당시 서구인들은 자신들과 생김새와 피부색이 다른 아프리카의 흑인들을 인간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원숭이에 가까운 존재라고 믿었다. 자신들의 만행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그들과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차별현상들을 보고, 과거 서구인들의 인종사냥을 떠올린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차이를 인정하지 못하는 사회는 건강할 수 없다. 한국은 이미 이주노동자 42만 명에 이르는 유엔이 정한 이민 국가이며, 매년 수많은 ‘코시안’들이 태어나고 있다. ‘그들’에게 우리와 같아지기를 강요하면서 그들을 적응·동화시키는 것은 폭력이며, 가능하지도 않다. 그들과 우리의 차이는 극복해야 할 이질성이 아니다. “다양성은 강하다”, “다를 수 있는 권리로서의 인권” 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할 부분이다. 결국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 등 다양한 차별 문제들을 해결기 위해서는 힘을 가진 자들이 스스로 우월하다는 착각에서 벗어나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구분 짓기를 포기해야 한다.
Ⅲ. 결론
과거에 비해 여권이 많이 신장하였다고는 하지만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성차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똑같이 담배를 펴도 남자는 괜찮고 여자는 꼴불견이라고 생각한다. 운전을 하다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가 여성인 경우, 사고 사실 과는 별개로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기도 한다. 직장에서 여성은 취업의 기회를 얻기도 힘들고 얻는다 해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성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매스미디어에서도 성 차별을 조장한다.
사회가 점점 성장할수록 이에 발맞추어 여성의 권위도 올라가기 시작해 이제는 남녀평등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실제로 그것은 당연하다. 한쪽성이 다른 쪽을 무시하거나 박해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고 전혀 논리에 맞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직 내부적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가 많다. 사회 제도의 개혁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실을 우리 여성들 개개인이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함께 사회 곳곳에서의 성차별을 타파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Ⅳ. 참고문헌
1. 여지연,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 삼인, 2007.
2.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학력 및 학벌 차별', 가장 심각한 차별로 인식 : 한국 특유의 차별로 다른 차별에 비해 심각도 월등히 높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성 사랑 사회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4. 박영균, 강순원, 김영지 공저], (청소년대상)차별개선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4.
5. 여균동, 김현진 외 4명 저, 별별 차별 (영화 속 인권 이야기), 씨네21북스, 2012.
6. 정강자, 현행차별금지법제의 과제 : 차별금지법 제정논의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2010.
7. 김엘림, 성차별 관련 판례와 결정례 연구 (2013,광복 후 2012년까지), 에피스테메, 2013.
8. 구미영, 고용상 성차별의 개념과 판단, 서울대 대학원, 2009.
9. 김문배, 공직사회의 젠더형평성에 관한 연구 : 지방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충북대 대학원, 2010.
10. 최수연, 차별금지법을 통해 본 '성차별'의 의미와 '여성' 범주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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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06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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