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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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 (오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페라의 정의
1) 오페리의 어원
2) 오페리의 기원

2. 오페라의 특징

3. 오페라의 역사

4.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1) 중세시대 오페라의 기원과 특징
2) 르네상스시대 오페라의 탄생과 특징
3) 17세기 오페라의 특징
(1) 17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7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7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4) 18세기 고전 오페라의 특징
(1) 18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8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8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5) 19세기 낙만 오페라의 특징
(1) 19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
(2) 19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
(3) 19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
(4) 19세기 러시아 오페라의 특징
6) 근대 오페라의 특징
7) 현대 오페라의 특징

5.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와 특징
1)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
2) 우리나라 오페라의 특징
3) 우리나라 오페라 각 시대의 특징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념 공연으로 1975년 초연된 바 있는 <논개>를 다시 무대에 올렸다. 홍연택의 <논개>는 대부분 창작 오페라가 한번 공연으로 끝나고마는 풍토 속에서 이를 다시 재연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오페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였는데 당시 연출을 맡은 오현명이 프로그램에 쓴 글을 보면 1980년은 국립극장 설립 20주년이며 오페라 공연사로는 32년이고 국립오페라단의 연륜으로는 18년째를 맞아 창작 오페라 부진의 풍토 속에서 한국적 오페라의 새로운 가능성과 전환점을 가져 왔던<논개>를 다시 무대에 올렸다고 하였다.
(6) 1990년 - 1997년
1980년대를 마감하고 1990년대는 각 오페라단이 서울에서 꾸준히 오페라를 제작하고 있었고, 또 하나의 오페라단인 한국오페라단이 창단 공연을 무대에 올렸다. 1950년대에 활동하던 오페라단과 같은 이름으로 되어 있지만 전혀 관계가 없이 새로 창단된 단체다. 김자경오페라단은 한국최초의 오페라 <춘향전>을 작곡한 현제명의 30주기를 기념하기 위해 정기 공연으로
<춘향전>을 무대에 올렸다. 국제오페라단이 90년대에 오페라 전문 잡지로 계간지 오페라를 창간함으로써 오페라계와 오페라 애호가들에게 이론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정보를 통해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분명히 했지만 이 계간지는 5회 발행된 후 중단되고 말았다. 90년대 첫해는 또 하나의 오페라단이 창단되는데 50년대와는 상관없는 새로운 한국 오페라단이다.
(7) 1998년 - 2002년
1999년 한국 오페라계는 외환위기 여파로 인한 공연 예술계 전반의 침체와 맞물려 돌아갔다. 오페라 분야에서 특이할 만한 것은 역사 속 인물들을 무대로 끌어낸 창작 오페라가 붐을 이루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외환 위기 이후 급속히 공연장을 빠져나간 젊은 관객을 붙드는 기획물로써 소극장 오페라가 붐을 탔다. 창작오페라 소극장 오페라의 기지개는 예술적 완성도 측면에서 세심한 고찰이 필요하지만 침체한 공연예술계를 돌파하는 나름의 시도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우선 이 시기의 순수 국내 창작오페라의 무대는 모두 일곱편인데, 그중 민족오페라인 <이순신>이 12개 지역을 순회하면서 저력을 과시하고 국립오페라단의 <산불>, 한국오페라단의 <황진이>, 베세토오페라단의 <백범 김구 상해임시정부>, 한국창작오페라단의 <매직 텔레파시>등이 선보였다. 또한 영호남 합작 오페라인 <녹두장군>도 빠뜨릴 수 없는 귀중한 자료이다. 이 같이 창작오페라가 활기를 띤 데는 문화관광부의 무대예술 특별지원사업이 직접적 배경이 됐다.
6. 시사점
현재 국내의 오페라 제작환경은 큰 모순을 가지고 있다. 국내의 예술 인력은 오페라 제작에 필요한 연출력과 무대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오페라를 공연하기 위한 오페라 전용 극장은 서울예술의 전당이 유일하다. 국내의 공연장은 정치적인 이유와 지역적인 이유 그리고 공연장 건립 여건에 의해 다목적 공연장의 형태가 대부분이다. 대부분의 오페라가 뮤지컬이나 연극 혹은, 무용 등의 다른 예술 분야와 함께 공연되어 지고 있다. 오페라 공연제작의 하드웨어인 공연장의 환경이 이렇다면 기술력과 연출력의 낭비를 가져오게 되고 결국 좋은 오페라를 제작하기 위한 노력은 더욱 필요하게 된다. 오페라는 미술, 무용, 음악, 연극, 문학, 으로 구성된 종합 예술이다. 어느 한 분야라도 소홀히 한다면 오페라 전체의 균형은 깨지고 오페라공연은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합 예술인 오페라는 공연전체 중 대본상의 막 전환과 관객을 위한 휴식 시간이 공연이 멈추는 유일한 시간이다. 일단 공연이 시작되면 모든 스텝들과 출연진은 연출된 모습으로 호흡을 맞추어 간다. 오페라 구성 요소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약속된 움직임에서 벗어난다면 공연은 완성도가 떨어진 공연이 될 수밖에 없다. 오페라 제작비용이 다른 공연과 비교해 많은 비용을 요구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 예술적 요소들을 한 곳에 모으면서 각각의 예술 분야에 대한 지출해야 할 비용이 커지기 때문이다.
국내오페라 제작환경은 오페라 제작을 통한 경영 성과의 향상을 위해 새로운 각도에서 오페라를 재조명하고 오페라공연을 재창조하는 무대로 발전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불확실한 공연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생산성 향상에 따른 기대이윤을 실질적으로 얻을 수 없다. 오페라를 제작 한다면 공연작품의 성격, 사회적 가치, 경쟁적 환경, 관객과의 상대적 요구를 검토하여 오페라 제작에 필요한 예산계획을 수립 하여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페라 제작 에 대한 경제적 경영 성과를 향상 시켜야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해 보았다. 오페라는 바로크 음악시대의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16세기 말에 발생한 극음악이며 음악을 위시하여 시, 연극, 미술, 무용 등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예술의 총 집합체라 말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작품을 무대 위에서 오케스트라 반주로 일관성있게 노래하는 비극적 또는 희극적 드라마이다. 또한 문학적인 요소를 가진 대사와 연극적인 요소의 구성 연기가 따르기 마련이며 여기에 덧붙여 발레(Ballet)와 무용이 있고 무대장치와 무대의상 등 미술적인 요소가 곁들어진다. 성악을 전공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매력적인 오페라무대에 서는 것을 꿈꾼다. 음악대학의 학생들은 2, 3년에 정기적으로 열리는 정기오페라 공연이나, 오페라 관련수업의 일환으로 공연되는 오페라 워크샵 등의 무대를 통해 오페라공연을 경험 할 수 있다. 따라서 오페라 무대는 학생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학교의 역량을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앤드루 램, 150년 오페라의 역사, 정영목 역, 풀빛, 2004.
이성삼, 오페라전서, 세광출판사, 1981.
김학민, 오페라의 이해,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
김혜정, 시대별로 본 오페라, 도솔출판사, 2006.
박종호, 불멸의 오페라, 시공사, 2005.
고종환, 오페라로 배우는 역사와 문화, 푸른사상, 2010.
박준용, 오페라는 살아있다, 음악출판공동체 폴리포니, 1999.
박종호, 오페라 에센스55, 시공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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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15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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