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敎育)의 본질과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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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敎育)의 본질과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이란 무엇인가
2. 교육과 훈련
3. 교육과 교화
4. 성악설과 성선설
5. 동양의 줄탁동시와 서양의 산파법
6. 교육에 있어서의 온정적 간섭
7. 페다고지(Pedagogy)와 안드라고지(Andragogy)
8.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9. 교육의 기능
10. 교사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인간관과 교육관

본문내용

표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 인간존중, 민주주의 등이 있으며 이는 한국 사회에서 추구하는 가장 최상위적 교육적 목표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
교육목적은 교육이념의 하위단계이자, 교육목표의 상위단계에 해당된다. 교육이념은 큰 틀에서 잡혀있는 교육 최종단계의 목표이며 교육목표는 보다 더 세부적으로 작동되는 가장 최하위적 교육적 목표이다. 여기서 중간에 존재하는 교육목적은 실제적인 면에서는 교육이념이나 교육목표보다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교육적 목표에 해당한다.
또한 교육목적은 교육을 하는 동기 또는 이유의 근거에 관한 것으로, 교육의 전반적 과정을 통하여 실현되어야 할 가치를 나타낸 것이다. 교육목적은 교육의 개념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육의 규범적 정의와 같은 것이다.
3) 교육목표
가장 하위 차원인 현실적 그리고 기술적 입장으로 목적 달성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을 강조하는 것, 즉 학습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직접적인 행동변화를 다루는 교육적 목표에 해당한다.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의 실현을 위한 세부적인 목표로써 교육목적의 하위차원에 해당된다. 교육목표는 양적인 개념으로 학습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행해야할 행동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교육이념
홍익인간, 인간존중, 민주주의
교육목적
민주적 생활양식, 타인의 인권존중
교육목표
지구과학1, 수학1 등
교육목적의 기능은 3가지가 있다. 첫째로, 방향 제시의 기능이 있다. 교육목적은 앞으로 교육에 있어서 실현되어야 할 교육의 과정에 있어 방향제시를 한다. 둘째로, 가르칠 내용의 선정과 평가기준을 제공한다. 교육목표는 목적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내용을 선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타당한 평가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로, 교육활동의 동기부여와 활동의 통제를 할 수 있다. 교육목적은 교육활동의 동기를 부여하며 교육의 전체과정을 통하여 교육목적 이외의 기타 활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9. 교육의 기능
1) 교육의 본질적 기능 및 비본질적 기능
① 교육의 본질적 기능 :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란 교육 그 자체에 목적을 두는 것 으로 교육의 내재적 목적에 해당된다. 즉, 여기서 교육의 목적은 교육 그 자체에 있다.
② 교육의 비본질적 기능 : 교육의 비본질적 기능이란 교육 외적 목적을 위하여 교육이 도구로 사용될 때의 교육의 기능으로 교육이 수단이 되어 일어나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를 위한 교육’의 형태로써 생활 과정에서 교육이 다른 행위와 관련되어질 때 성립되는 개념이다.
2) 시대적 가치에 따른 교육의 기능
① 보수적 기능 : 보수주의적 입장으로 교육의 기능은 수동적이다.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적 입장에서 교육은 젊은 세대에게 과거의 문화, 전통, 가치 등을 전달하여 사회의 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입장이다. 즉 가정교육이나 초등교육에서 사회화 과정 및 기본적 기능을 교육이 담당한다는 견해이다.
이들은 교육 자체가 사회 유지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으며 기존에 지니고 있던 사회 유형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② 적응적 기능 : 진보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교육의 기능으로 교육의 기능은 개인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사회에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지식이나 기술을 추구하는 태도, 과학적 방법 등을 통한 실력 있고 유용한 사회인의 육성과 실생활을 위한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의 가치를 중요시 하였다.
이 교육의 적응적 기능으로써의 역할을 중요시하는 학자들은 교육은 문제 해결력 함양과 반성적 사고능력 함양을 추구한다.
③ 진보적(창조적) 기능 : 재건주의(개조주의)적 입장에서 본 교육의 기능으로 교육의 기능은 계획적 사회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라고 보고, 사회를 개선하고 창조할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즉 이러한 관점에서는 고등교육에서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전문교육과 직업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3) 뒤르켐(Durkheim)의 교육의 기능
뒤르켐은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로 교육은 두 과정인 사회화(Socialization)와 자유화(Liberation)로 인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사회화는 기존 문화를 습득하는 것이고, 자유화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으로 뒤르켐은 교육의 기능으로써 이 두 과정을 언급하였고 이는 기능론적 관점에서 해석되어진다.
10. 교사가 지녀야 할 올바른 인간관과 교육관
오늘날 급변하는 시대에 있어서 인간을 정의적으로 미리 규정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으며 만약 이러한 교육이 행해진다면 수동적인 인간을 양성할 위험성이 존재한다.
현재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간육성은 개인의 능동적 태도와 정교한 교육적 방법을 요구하며 고정적 인간관은 그다지 긴요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그러기에 교사는 창의적인 인간 양성을 위해서‘변화가능성’을 염두에 둔 중립적이고 가변적인 인간관을 가져야 한다. 즉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교육관을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교육을 통해 아동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 자신이 유의미한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급격한 기술발달과 산업발달로 인해 무너져 가는 도덕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인 선(善)을 강조하되 학습자에게 자신의 생애를 창조적으로 살 수 있고, 미래 사회발전을 위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교사는 아동이 바람직한 사회발달을 위해 사회의 보편적 윤리나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는 적극적 교육을 해야 한다. 그리고 진보적으로 더 나아가 학습자 스스로 지닌 특성과 소질에 바탕을 둔 다양한 교육내용을 마련함으로써 아동 자신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책임지고 나아가며 학습자 자신을 창조적이고 스스로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능동적인 존재로써 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협력적 교실 환경을 주성하여 긍정적 대인관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급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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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14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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