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국제정치의 연속성 vs 변화
2. 수인의 딜레마 vs 인간의 선택
3. 국제정치에서의 윤리
2. 수인의 딜레마 vs 인간의 선택
3. 국제정치에서의 윤리
본문내용
여전히 질서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 생각은 어느 정도는 맞다. 질서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질서와 정의 사이에는 교환이 따른다는 것이다. 때로는 정의가 앞서야 할 때도 있다. 즉 그 어떤 정의보다도 질서가 우선한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다음으로 국가 도덕주의자들은 국제정치에는 국가 주권이라는 특정한 규칙이 있다고 본다. 이들에 의하면 질서를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이 주권을 존중하고 침해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국가의 주권을 보호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어떤 국가 내에서 제노사이드가 일어나고 있다면? 그때도 주권을 침해하면 안되는 것인가? 이렇게 어떤 개입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국가 도덕주의자들은 충분한 해답을 제공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세계주의자들은 국제정치에 있어 개인을 강조한다. 즉 질서보다는 정의를 우선시하는 입장이다. 이들의 입장은 인권보호, 집단학살 금지 등 여러 국제법 속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많은 지도자들은 정책을 결정할 때 정의를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은 무조건 정의만을 우선시했을 때에는 엄청난 무질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다음으로 국가 도덕주의자들은 국제정치에는 국가 주권이라는 특정한 규칙이 있다고 본다. 이들에 의하면 질서를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이 주권을 존중하고 침해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국가의 주권을 보호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어떤 국가 내에서 제노사이드가 일어나고 있다면? 그때도 주권을 침해하면 안되는 것인가? 이렇게 어떤 개입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국가 도덕주의자들은 충분한 해답을 제공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세계주의자들은 국제정치에 있어 개인을 강조한다. 즉 질서보다는 정의를 우선시하는 입장이다. 이들의 입장은 인권보호, 집단학살 금지 등 여러 국제법 속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많은 지도자들은 정책을 결정할 때 정의를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은 무조건 정의만을 우선시했을 때에는 엄청난 무질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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