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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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매체간의 이동이 이루어지다.
2. 왜 ‘시점’에 주목할까?
3. 소설 속 화자와 시점은 작가의 선택이다.
4. 영화 속 시점은 카메라의 눈이다.
5. 소설에서 영화로 각색 하다.
6. 만화 속 시점은 글에서도 성립한다.
7. 소설에서 만화로 각색하다.
8. 각색은 다른 눈이다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어넣을 수 없으므로 이 소설에서는 이러한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3인칭 시점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3인칭 시점은 상대적으로 다움이의 아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3인칭 제한적 시점에 해당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장면은 위에서 언급한 소설이 <만화로 보는 가시고기> 라는 만화 텍스트로 변용된 것이다. 소설의 내면심리를 만화에서는 그림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처럼 소설의 만화 변용 과정은 소설의 서술을 이미지화하여 보여주기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또한 그림 외에도 말풍선을 통해 대화를 나타내는 것은 물론 생각 구름으로 인물의 내면까지 나타낼 수 있기에 만화의 화자와 시점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즉 만화에서 독자는 주인공을 보기도 하지만 주인공의 시점을 통해 함께 보기도 하고, 주인공 이외의 다른 등장인물의 시점을 통해 보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화에서는 주관적 시점과 관찰자적 시점이 모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주인공 다움이의 내레이션이 깔리기도 하고 전지적인 상황 해설이 나오기도 하면서, 자연스레 시점 혼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만화는 그림으로 비유나 과장을 써서 희화적이며 과장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림으로 표현되지 못하는 부분을 글로서 표현하는데 문법적인 형식이나 틀에 크게 메이지 않기 때문에 보다 이해하기 쉽다.
8. 각색은 다른 눈이다
앞서 세 매체간의 공통점은 '서사'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서사는 '사건의 서술' 이라고 하였다. 서술에는 사건을 전달하는 화자가 존재한다. 또한 화자는 사건을 전달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각도를 가지고 있다.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화자와 시점은 매체간의 상호텍스트성을 부여한다. 즉, 시점은 서술행위의 출발점으로 '무엇을 이야기 할 것인가' '어떻게 이야기 할 것인가' 을 해결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소설과 영화가 매체의 다름에도 불구하고 상호텍스트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시점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현선, 원작소설과 각색영화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고찰, 중국 인문 과학 제36호, 2007년, 3쪽
그러나 소설이 독자들에게 생각의 여지를 남겨 준 것에 비해 영화나 만화에서는 지나치게 가시화 시켜서 상상력을 저해하기도 한다. 또한 소설에서 영화나 만화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문학기법이나 문체적 아름다움 등의 문학적 작품성은 소거되어 발생한 빈틈이 관객을 동원하기 위한 오락성에 의하여 채워지기도 한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다른 매체로의 전환이 활발해지고 있다. 매체 전환이란 하나의 텍스트가 원래의 매체인 표현 양식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매체로 변형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매체 전환은 텍스트 체계에 변화를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원작소설과 각색 영화를 같은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을까? 서동훈, 소설의 영화화에 따른 서술 방식 변모양상 연구, 대중서사 학회, 2003년, 6쪽
각색은 이미 완성된 하나의 예술을 다른 예술로 만들어 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매체간의 이동은 더 이상 원작의 재현이 아닌 새로운 창작물이라고 보아야 한다.
9. 참고 문헌
구인환 엮음, 『유충렬전』, 신원, 2014
낸시 크레스, 『소설쓰기의 모든 것』, 다른, 2012
박상연, 『DMZ』, 민음사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정읍사
한용환, 『소설의 이해』,삼영사
고영근, 『문법과 텍스트』,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현선, 원작소설과 각색영화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고찰, 중국 인문 과학 제36호
영화사전, point of view 視點, propaganda,
로버트 리처드슨 (이형식 옮김), 영화와 문학, 동문선,
서동훈, 소설의 영화화에 따른 서술 방식 변모양상 연구, 대중서사 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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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2.12
  • 저작시기201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6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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