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심리]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단계별 이해 (1.유아기, 2.초기 아동기, 3.놀이기, 학형기, 4.청년기, 5.사춘기, 6.초기 성인기, 7.성인기, 8.노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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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심리]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단계별 이해 (1.유아기, 2.초기 아동기, 3.놀이기, 학형기, 4.청년기, 5.사춘기, 6.초기 성인기, 7.성인기, 8.노년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단계
 1) 1단계 : 유아기(Infancy: 출생-1세)
 2) 2단계: 초기 아동기(Early Childhood, 2-3세)
 3) 3단계: 놀이기(Play Age, 4-5세)
 4) 4단계: 학령기(School Age, 6-11세)
 5) 5단계: 청년기/사춘기(Adolescence, 12-18세)
 6) 6단계: 초기 성인기(Young Adulthood, 19-29세)
 7) 7단계: 성인기(Adulthood, 30-65세)
 8) 8단계: 노년기(OId Age, 65세 이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은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를 깨뜨리고 인간과의 수평적 관계를 깨뜨린다. 그러나 타자중심주의(other-centeredness)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하나님 중심적인 삶(God-centered life)은 하나님과의 영적 친밀감을 증진시키며, 타인 중심적인 삶(people-centered life)은 타인들과의 인격적 친밀감을 증진 시킨다. 그러므로 자기중심주의에서 타자중심주의로 변화되는 것이 성화의 과정이며 또한 영성발달의 과정이다.
이처럼,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주는 삶은 친밀감을 발달시키며 영성을 발달시키는데, 이렇게 사는 것이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다. 그리스도의 삶(life)과 사역(ministry)과 죽음(the Crucifixion)은 이 원리를 실천한 최고의 모델이 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장과정은 친밀감의 발달을 동반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하여 누가는 다음과 같이 전한다.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And Jesus kept in increasing wisdom and stature, and in favor with God and men. (Luke 2:52,NIV) 예수님은 성장과정에서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라고 했는데,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는 것은 친밀감이 발달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영어성서의 “in favor with God and men"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었다”는 뜻으로서, 이는 예수님의 성장과정은 친밀감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었음을 나타낸다.
7) 7단계: 성인기(Adulthood, 30-65세)
성인기는 장년기와 노년기의 일부를 포함하는 시기로서 삶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 있는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학교교육을 다 마치고 가정을 이루며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때까지 배운 것들을 토대로 생산하고 건설하는 인생의 황금기를 살아간다.
따라서 이 시기의 발달과제는 생산성인데, 생산성이란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가치를 창조하는 일체의 능력을 말한다. 이는 삶에 필요한 열매를 맺어 결실하는 계절로서 인생의 가을에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성인기의 사람들은 연로한 부모님을 돌보며 자녀들을 양육하는 한편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삶을 살아야 할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삼중의 역할을 해야 한다. 위로 어른들을 보살피고, 아래로 자녀들을 기르며, 옆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역할을 잘할 때에 그는 성공적인 성인기를 보내게 된다.
반면에 이런 세 가지 역할을 잘못할 때에는 삼중고를 겪으면서 침체성(stagnation)에 빠지게 된다. 이 세 가지 역할들은 모두 생산성을 지니고 있다. 위로 부모를 돌보는 일이나 아래로 자녀를 기르고 교육하는 일이나 옆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일들은 모두 인격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및 영적 가치를 생산하는 일들로서 이타적인 삶을 통해 창조되는 가치들이다. 그러나 자기만을 위한 삶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체성(停性)과 침체성(沈性)이 형성되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 대신에 허무하고 무기력하고 어두운 삶을 살게 하는 원인이 된다.
8) 8단계: 노년기(OId Age, 65세 이상)
65세는 은퇴의 시기로서 에릭슨은 이것을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보고, 이 시기의 발달과제를 성실성(integrity)이라고 하였다. 성실성이란 고결하고 온전하여 흠이 없는 인격을 갖추는 것을 말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절망감(despair)이 그를 지배하여 어둡고 불행한 삶으로 생을 마치게 된다.
성실성은 그때까지 걸어온 자신의 인생길을 뒤돌아보며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 자세로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이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 둥둥 긍정적인 것들과 부정적인 것들이 동시에 존재하지만, 그 모두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그대로를 감사함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의미한다. 자신의 삶에 대하여 후회로 점철된 삶을 사는 사람은 절망이 그의 인격을 지배한다. 다시 말하자면, 자신이 걸어온 인생길을 당위성을 가지고 해석하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와 같은 입장은 성서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이것은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생관을 포함하는가? 그렇다. 그것은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생관을 충분히 포함하며 반영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의 성실성은 매우 신학적이며 성서적이다. 자신의 삶을 원망과 불평 대신에 감사와 만족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덕목이다.
신임과 불신임, 자율성과 수치심 및 외심, 독창성과 죄책감, 근면성과 열등감, 정체성과 역할 혼돈, 그리고 친밀감과 소외감, 생산성과 침체성, 성실성과 절망감 둥둥 모든 항목들이 지성보다는 감성과 결부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에서 감성발달은 지성 발달 못지않게 중요한 발달과제이며, 따라서 이것은 중요한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감성발달은 기독교교육에서는 물론 일반 교육에서도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된다. 교육의 목표는 세 가지 학습의 영역들로 분류된다.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과 정서적 영역(affective domain)과 행위적 영역(psychomotor domain)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지적인 면에서, 정서적인 면에서 그리고 행위적인 면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육의 핵심은 변화이므로 지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정서적 변화가 일어나며 행위적 변화가 일어나야 참된 교육이 된다는 것이다. 알지 못하던 것을 알고, 느끼지 못하던 것을 느끼며’ 알고 느끼지만 행하지 못하던 것을 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이 참다운 교육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종석 저, 기독교 교육심리, 생명의 양식 2008
고원석, 김도일 외 저, 기독교교육개론, 장로회신학대학교 2013
박경호 저, 기독교 평생교육론, CLC 2014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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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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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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