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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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발생
3. 페미니즘의 전개
4.다양한 페미니즘 사상들
(1)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
(2)급진적 페미니즘(radical feminism)
(3)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marxist feminism)
(4)사회주의 페미니즘(Socialist Feminism)

본문내용

이 무보수로 재생산을 맡음으로써 자본가 입장에서 재생산 비용이 감소되고 노동력을 채울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의 자본주의 사회 하에서는 남성이 가족의 재산을 통제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아내로서 남편에게 종속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이 가족 내에서 남성과 평등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사유재산제도 혹은 계급사회가 철폐되어야만 한다. 이어서 가사노동의 산업화와 사회화를 이루어 사적공간에서의 여성의 부담을 덜게 하고 공적공간으로의 진출을 확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한계
이 이론은 남성에 의한 여성억압이라는 성차에 의한 억압은 간과하고 있다. 즉, 여성문제를 계급문제에 비해 하위문제로 취급했다는 데에 그 한계가 있다.
(4)사회주의 페미니즘(Socialist Feminism)
★사회주의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1970년대에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스트들에 대한 반발로 제기되었다.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성문제에 무관심했고 오직 성적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급진주의자들은 지나치게 생물학적인 성에만 관심을 두고 가부장제를 심리적 문화적 상부구조로만 본다고 비판하였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한마디로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이론과 급진적 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회주의 페미니즘 이론의 전개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 보는 여성문제란 바로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여성문제를 만드는 주체를 남성과 자본가로 상징한다. 그리고 이들은 다음과 같은 항목에 관심을 두었다. 첫째, 육체적 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둘째, 가부장제는 계급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할 수 있도록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셋째, 여성억압은 남녀 간의 성관계에서 발생하였는가 아니면 계급관계에 의해서 만들어졌는가? 넷째, 인종 억압, 계급억압, 성별억압, 이세가지 체계는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와 같은 항목에 관심을 둔 사회주의 페미니스들은 급진주의적 입장의 많은 부분을 수용하였다. 특히 여성문제를 성차별과 계급차별로 분리하지 않고 오히려 통합시켜서 조명하였다는 데서 이들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을 억압하는 것이 오직 계급사회의 구조만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계급관계(자본주의)와 남녀관계(가부장제)를 살펴봐야 여성억압 현상을 보다 정교하게 밝혀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마르크스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의 논의가 여성의 성차별과 압박을 자본에 의한 것으로만 생각하고 남성들에 대한 여성의 압박에 의해서는 무관심하다고 비판하면서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 세 가지를 주장하였다.
첫째는 일원론으로서 영(I. Young)과 아이젠스테인(Z. Eisenstein) 아이젠스테인, 질라(Eisenstein, Zillah R)(1948~) : 미국의 정치학자. 저서로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급진적 미래」(1981)등이 있다.
이 주장하였다. 일원론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 상호 결합해서 하나의 체제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영은 하나로 통합된 개념체계에 의해 계급, 성, 인종에 의한 복잡한 사회실상을 해석할 수 있는 여성주의론적 정치경제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아이젠스테인은 가부장제를 정치적 차원에서 다루고 자본주의를 경제적 차원에서 각기 다루었다. 그는 자본주의의 계급구조가 지배와 복종 관계가 서열화 되는 위계구조와 접목, 성별화 되어 감을 설명한다.
둘째는 이원론이 있다. 이 이론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체계가 별개의 물질적 기반을 갖고 사회를 구조화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하트만(H. Hartmann)이 대표적 학자이다. 하트만은 자본주의 체제가 생산의 소유여부를 둘러싼 생산관계 위에서 운영 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부장제 역시 여성노동력의 소유와 지배관계라는 물질적 기반 위에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가족임금제가 여성들을 가정 내에 묶어 두려는 남성의 이해와 여성의 무보수 가사노동에 의해 이익을 보려는 자본의 이해가 타협하면서 빚어낸 결과물이라고 설명한다.
셋째로는 다원론이 있다. 다원론은 여성 예속에 얽힌 구조의 다면성을 강조하며 미첼(J. Michell) 미첼, 줄리엣(J. Michell) (1940) : 영국의 정신 분석의이다. 저서로는 「정신분석과 예방」(1974)등이 있다.
, 윌비(S. Walby), 퍼거슨(A. Ferguson)이 제시한 이론이다. 미첼은 여성억압의 다면성을 제가하면서 생산, 노동, 성, 가족 등 각 영역에서 여성억압의 기제들이 다르게 작동되어진다는 사실을 보이면서, 여성의 지위(Women's Estate)는 여성이 처한 특수한 상황의 문제를 생산적 직업 (Production), 재생산(reproduction), 성관계(sexuality), 자녀양육(socialization of children)의 문제를 통해 검토하였다. 미쳇은 이 4가지 문제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여성을 억압하는 가장 구체적 상황이므로 이것들의 변화 없이 여성해방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의 공통된 특징
첫째로 남녀 간의 성역할 분업을 여성억압의 또 다른 축으로 보고 있다. 즉, 성별 분업을 유지시키는 구조가 계급구조와 별도로 존재하면서 남성의 지배를 공고히 한다고 설명하면서 계급문제의 해결만으로는 여성문제의 해결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두 번째로 가부장제의 역사성을 강조하는 한편 가부장제가 발휘되는 영역을 보다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남녀 간의 위계구조, 지배와 예속관계를 근원적이면서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과 대조된다. 즉, 사회변화에 따른 가부장제의 변형을 강조하고 가정 이외의 기업과 국가 영역에서 보이는 성차별을 가부장제 틀에 넣어 이론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의 비판
여성억압의 다면성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구조들이 상호 연결되어 체계화되지 못한 채 열거되고 만다는 것이다. 이는 어떤 요인이 보다 여성억압을 가중시켰고, 이에 따라서 무엇이 여성 운동의 우선 해결 과제인지 알기 어렵게 함으로써 혼란을 줄 뿐이라는 사실 때문에 비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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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7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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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6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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