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_ 이수자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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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_ 이수자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I . 미완의 근대와 젠더 관계의 한국적 원형
1장. 여성의 타자화된 근대경험
2장. 젠더 관계에 투영되는 유교의 사회의식
3장. 근대의 경계선에 선 여성의 대자적 자아

II . 후기 근대 여성 주체 이론
4장. 몸-섹슈얼리티-노동
5장. 노동의 도구에서 욕망의 터전으로
6장. ‘그들만의’ 코기토 근대 주체를 넘어서
7장. 지구화의 전개와 다양한 여성 주체의 출현

III . 디지털 사회의 젠더 정체성과 유목적 주체
8장. 디지털 문화와 개인으로의 회귀
9장. 분절화된는 젠더 정체성과 사라지는 몸
10장. 사이버 공간에서 유목하는 여성 주체

본문내용

I . 미완의 근대와 젠더 관계의 한국적 원형

1장. 여성의 타자화된 근대경험 p 19

한국 사회에서의 근대성은 서구에서의 근대의 개념과 그 효용성을 갖는 시대적 배경이 다르다. 즉 한국에서의 근대는 조선후기 개화기 이후의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격적인 근대 기획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화로부터 비롯되었고 따라서 서구 사회가 산업 자본주의 과정에서 만들어 간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근대적 주체’ 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른 주체 의식을
갖게 하였다.
1960년대 이후 추구한 경제 계획은 민족주의적 주체를 활용한 경제주의 근대 기획으로서 한국인들을 미처 준비되지 않은 채로 전지구적 자본주의 체제 속에 편입하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런 과정에서 한국은 ‘민족적 자아’ 라는 본질적인 정체성을 바탕으로 하는 발전주의/진보주의/제국주의 담론 속에서 오랫동안 갇혀 있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경제 개발도상국의 산업 역군으로 활약했던 지금의 50,60대는 한국적 근대 기획이 만들어 낸 ‘무반성적 근대 주체 1세대’ 이다.




 ≪ … 중 략 … ≫




II . 후기 근대 여성 주체 이론

4장. 몸-섹슈얼리티-노동 p 97

근대적 주체가 초월적 존재로서 정의될 때 이는 일반적으로 남성주체를 의미해 왔다. 초월적 주체의 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합리적 사고와 객관성이며 이러한 조건이 형성하는 주체는 탈육체화한 주체다. 페미니즘에서 본격적으로 여성의 주체에 대해 논의하면서 가장 핵심으로 떠오른 논제가 바로 주체 형성과 육체와의 연관성이다. 이는 페미니즘을 비롯한 최근의 이론들이 이루어낸 성과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자면 여성 주체성에 대한 논의는 육체 물질성을 간과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여성 주체가 형이상학적으로 규정되지 않고 실제로 일상생활의 영역에서 활동하면서 생각하는 사회적 존재로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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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5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966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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