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시아파 수니파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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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의 시아파 수니파 분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슬람의 태동과 분쟁
2-1 이슬람 종교의 태동과 성장
2-2 쉬아파와 수니파의 분쟁과 원인
3. 나가는 말
4. 참고도서

본문내용

제로는 이라크의 후세인의 정치적 야망과, 혁명수출을 위한 호메이니의 혁명관이 서로 상충하면서 일어난 전쟁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이 속에는 수니와 시아의 민족적, 정치적 감정이 숨어있음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3. 나가는 말
세계3대종교의 하나인 이슬람은 놀라운 역동성으로 확산되고 있다. 구교와 신교, 지구상의 어떤 종교보다도 많은 13억이 넘는 인구가 이슬람을 믿고 있다. 유엔에 가입한 이슬람 국가 수만 55개국에 이른다. 인구와 지역에서 단연 세계 최대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다.
다른 종교에 비해 이슬람은 그다지 많은 종파로 나뉘지 않았다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그중에 수니파는 압도적인 수의 신조를 갖고 있으면서 한 개의 분파도 없다는 것이 이상한 일이다. 하지만 이슬람민족의 소수를 가지고 있는 시아파는 과격한 저항과 테러로 인하여 이슬람의 종교는 무력에 의한 종교라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종교분쟁의 온상인 것 같은 수니파와 시아파 분쟁은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의 사후로부터 시작된 뿌리 깊은 갈등에서 비롯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슬람은 단순한 종교의 개념을 넘어서 이제는 정치적 갈등 때문에 종교에도 결코 뒤지지 않는 무서운 대립이 몇 백 년을 이어오고 있다. 지금은 종교분쟁의 세기라고 한다. 이들 분쟁에서 ‘민족’과 ‘종교’에 대한 관련성은 우리의 상상을 훨씬 초월한다. 어떻게 보면 민족이란 항상 종교를 등에 업고 이동하고 정착하며, 다시 신천지를 찾아 침략의 걸음을 재촉하는 개체라고 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대립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 대립은 이교 뿐 아니라 같은 종교 내에서도 생기고 있다. 종교란 그런 것이다. 모두가 정통을 주장하는 이상 타협점은 쉽게 찾을 수 없는 법이다. 그래서 불화도 끝이 없어 1천년이고 2천년이고 계속된다. 후쿠오카 마사유키.『21세기 세계의 종교분쟁』.김희웅옮김.국일미디어.2001.P9-11
지금도 지구상에는 종교라는 형식을 가지고 수많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정치적 야망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이슬람의 사실상 통치자는 칼리프들이었다. 그러다 보니 지금도 칼리프 자리를 차지하고자 하는 민족간의 분쟁으로 격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칼리파제 란 무함마드가 정치, 종교, 양면의 총 지도권을 행사했던 것처럼 칼리파들이 이를 그대로 계승하여 이슬람교국을 통치하고자 하는 체제이다. 아마도 인간의 역사가 계속되는 한은 지구상에서 이런 종교분쟁을 종식되지 않을 것이다.
4. 참고도서
* 이희수, 이원삼외.『이슬람』.청아출판사.2001.
* 후쿠오카 마사유키.『21세기 세계의 종교분쟁』.김희웅옮김.국일미디어.2001.
* 버나드 루이스.『중동의 역사』.이희수옮김. 까치글방.1998.
* P.J스튜어트.『펼쳐보는 이슬람』. 김백리옮김. 풀빛.2004.
* 이시카와 준이치. 『종교분쟁 지도』.윤길순 옮김. 자작나무.
* 이슬람 칼리파 제사(制史). 손주영. 민음사.1997.
* 윤세철외. 『세계문화사』.서울대학교출판부.1988.P16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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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5.05.24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9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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