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관광 예술품 - 관광 예술품의 진화, 민족관광 예술품의 분류 및 배경, 관관예술품의 변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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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관광 예술품 - 관광 예술품의 진화, 민족관광 예술품의 분류 및 배경, 관관예술품의 변화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광 예술품의 진화
2. 민족관광 예술품의 분류 및 배경
3. 관광예술품의 변화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라든지 남서부의 Pueblo 사람들 사이에서 축소된 비전통적인 원통형의 항아리를 만드는 것 등이 그 예이다. 이런 이벤트들을 위한 여건들로는 ① 대규모시장의 출현, 가끔은 빠르게 이동하면서 여행하는 관광객이 존재해야 하며 ② 경제적인 추진요인(push factors)과 유인요인(pull factors) 때문에 생산자의 자발적인 전통의 규제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③ 다른 예술가들의 참여와 경쟁을 허용하여 예술가들의 전통적인 역할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고 ④ 전통적인 재료들이 고갈되어 새로운 재료와 기법들이 풍부해야 하고, 저렴해야 하며 ⑤ 고유한 가공품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관심이 없는 다수의 대중들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림 1]의 C 프로세스인 재통합된 기념 예술품은 기능적인 것에서부터 상업적인 것까지 체인(chain)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때는 역사적인 근원이 무엇이든지 간에 기능추구 예술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다. 나아가 기능적 전통적 예술품들은 실제성 면에서 이전의 역사적인 기원으로부터 재통합된 예술일 수 있고, 서로서로가 점진적으로 대체되는 일련의 가장 최근의 전통일 수 있다. 재통합된 예술품들은 그것 자체가 상당히 새로울 수 있다.
동화된 대중예술품들은 상당히 문화변용이 일어났거나 다소의 문화적인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전성기가 지난 것을 경험한 제3세계, 제4세계 사람의 세계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흐름이다.
동화된 예술품들은 대중예술품과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이때 동화된 예술품이란 중심부의 주류를 이루는 장르를 닮아가고, 지역사회의 소수 무리는 지배적인 외부세계에 맞춰 변화 내지 동화되어야 한다는 심한 압박 하에서 발생하게 된다. 동화된 예술품의 생산은 ① 지배적인 예술시스템 관련 재료들에 쉽게 접근이 가능해야 하며 ② 지배적인 사회로부터 자신의 가공품에 대한 관찰할 기회들이 필요하며 ③ 복사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지배적인 사회의 예술가(artists) 및 장인(artisans)에 의한 인정과 ④ 단편적인 예술품들을 구매하려는 대중들의 자발적 의지가 있어야하며, 이때 판매되는 물건 하나하나는 하위계층인 소수민들이 만들고, 그
들은 구매자들의 전통에 따랐다는 확인을 시켜주어야만 가능하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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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7.03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5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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